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우림 이원종 Aug 02. 2019

변차, 변소차는 무슨 뜻이고 누가 마시는걸까?

변차, 변소차에는 오차와 흑차가 포함된다.

변차,변소차의 뜻은 중국 변방에서 교역되는 일련의 차를 말합니다.

흔히  변차邊茶 혹은 변소차邊所茶라는 말을 흑차와 호환되어 쓰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거기에는 흑차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흑차 외에도 여러 차류가 포함되어 있지요.녹차나 황차, 경우에 따라서는 홍차도 이 변차에 포함되어있습니다. 



녹차이야기가 나왔으니 이번에는 오차烏茶의 개념을 짚고 가겠습니다. 오차는 검을 오 자를 쓰기 때문에, 검을 흑 자를 쓰는 흑차와 헷갈릴수 있습니다. 모두 검다는 뜻이니까요.  오차烏茶역시 변차邊茶의 대표차인데, 쓰촨에서 생산되어 가공된 단괴녹차입니다.오차는 흑차보다 연원이 오랜 차로서 명의 태조인 주원장도 직접 언급한 바가 있습니다.


“여섯 부족에게 전부 알리니, 요역을 전부 면하고,전문적으로 오차를 말과 교환해라"
"诏天全六番司民, 免其徭役, 专令蒸乌茶易马.”

명사明史, 차법에 나오는 내용입니다.지금으로부터 913년 전인 1107년의 일이니 흑차의 시원보다 더 오랜 차입니다.증기로 쪄서 만든 녹차의 찻잎이 검은 빛으로 변색되어 오차라는 이름이 지어졌는데,마른 찻잎의 색이 검갈색을 띠는 흑차와는 구분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앞으로는 흑차 = 변차, 변차 = 흑차의 도식은 벗어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 드디어 본격 흑차 이야기 시작합니다. 그렇다면 흑차의 카테고리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차(이름,산지,생김새,맛,향,마시는방법)들이 자리하고 있을까요?


우선 흑차의 대표선수 중 하나인 복전차부터시작합시다.

(->다음글로:  흑차 1. 복전차 : 복伏중에 만든, 복령茯苓같은, 복福덩이 차)


작가의 이전글 무지개는 일곱빛깔, 차茶는 몇 빛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