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heldon Sep 20. 2023

[비주얼 안내서] 제1장, 애니메이션 스타일.

천명석 아트디렉터의 비주얼 안내서


광고 아트 디렉터로서 컨셉을 짤 때마다, 비주얼 레퍼런스를 가져간다. 그럴 때마다, 머릿속에서 하나하나 꺼내서 찾는 것도 시간이 걸리고 내가 생각한 레퍼런스를 찾을 때 시간이 꽤 오래 걸리는 불상사가 많았다. 그리고 무엇보다 레퍼런스 찾다가 너무너무 답답했다...



그래서, 비주얼 테크닉 및 스타일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자 마음먹었다. 큐레이션을 하고 그런 과정에서 스스로 아트 디렉션에 대해서 공부도 하고 이런 컨텐츠를 필요로 하는 아트 디렉터, 디자이너, 영상 제작자들에게 좋은 소스가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비주얼 안내서를 만들기로 했다.



비주얼 안내서 1장, 애니메이션.


친근한 아트 디렉터 해님 같은 느낌? 선샤인 느낌 아트 디렉션이다ㅋㅋㅋ;;


애니메이션 스타일은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을 것 같다.



낙서 스타일, 수채화 스타일, 색연필 스타일, 만화 스타일 (2D), 컴퓨터 3D 스타일이다. 물론, 개인에 따라서 더 라인 아트 스타일, 게임 아트 스타일 등 추가할 수 있다. 하지만, 내 눈에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5가지 스타일로 간추려봤다. 내 눈이 최신 트렌드에 능하길 바라보자...



각 스타일 별, 최신 한국 광고를 예시로 들고, 그다음은 해외 영상 레퍼런스를 예시로 들겠다.



Scribble Style (낙서 스타일)



Scribble 스타일 (낙서 스타일)은 선이나 모양 등이 영상과 어우러지는 애니메이션 스타일이다. 영상에서 2D 애니메이션이 상호작용함으로써, 이야기에 생동감을 주고 시각적 재미를 더해준다. 따라서, 광고 영상이 더욱더 역동적이고 에너제틱 한 느낌을 준다. 개인적으로, 애니메이션 스타일에서는 가장 트렌드에 적합한 표현방식이라 생각이 든다.


아이폰 14 광고가 스크리블 애니메이션 표현 방식을 이용한 최신 광고다.



https://youtu.be/PWeMNxjtsPQ?si=gym9EOPHyHWNKkMk


Watercolor Style (수채화 스타일)



Watercolor Style (수채화 스타일)은 말 그대로 수채화를 활용한 애니메이션 스타일을 뜻한다. 물감을 물에 풀어서 사용한 느낌으로 상당히 미적이고, 감각적이다. 광고에서는 상대적으로 많이 사용되지 않은 스타일이라서 내 마음에 꼭 든 표현 방식이다. 이 스타일은 몽환적이며 비현실적인 느낌을 준다.



코카콜라 '마스터피스' 광고가 수채화 스타일 애니메이션을 활용했다.


https://youtu.be/VGa1imApfdg?si=brhz4FLUwKmAfSVr



Color Pencil Style (색연필 스타일)



Color Pencil Style (색연필 스타일)은 색연필 혹은 연필을 활용한 애니메이션 스타일을 말한다. 상대적으로 오래된 표현 스타일로서, 제작하기 간편하고 우스꽝스럽고 즐겁다. 이 스타일은 장난스럽고, 엉뚱하고 귀여운 느낌을 준다.



미닛메이드 쿠우 광고가 색연필/연필 스타일을 사용한 귀여운 애니메이션 광고다


https://youtu.be/VpPQkCZguxc?si=QC6hdI286bsKO7LR



Cartoon Style (만화 스타일)



Cartoon Style(만화 스타일)은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든 2D 만화 스타일이다. 지브리 스튜디오 애니메이션이 이 분야에서는 가장 사랑받는 스타일이다. 스토리텔링 방식을 추구하기 때문에 즐겁고 유쾌하고, 만화 특유의 재치가 가득하다. 이 스타일은 상상력이 풍부하고 유쾌하고 창의적인 느낌을 준다.



세종시 광고가 Cartoon Style (만화 스타일)로 창의성이 뛰어난 광고의 예시다.



https://youtu.be/Tr4TKhMalzc?si=31kHK1lg7Ns3Sd8o




컴퓨터 3D Style (3D 스타일)



컴퓨터 3D Style (3D Style)은 컴퓨터가 생성하는 3D 애니메이션 스타일을 뜻한다. 컴퓨터 AI가 생성한 3D 애니메이션 혹은 디즈니 혹은 픽사의 3D 애니메이션을 생각하면 가장 이해하기 편하다. 요즘에는 Mid Journey와 같은 AI가 생성하는 3D 이미지 혹은 영상들을 활용하는 단계까지 와 있있다. 이 스타일은 예측불허하고 괴이하고 이상한 느낌을 준다.



삼성 갤럭시 와치 6 광고가 컴퓨터 3D Style의 괴이하고 이상한 느낌의 좋은 예시다.


https://youtu.be/vj01dbtha1k?si=u30B03usj7YAe3ZC



이상, 비주얼 안내서 제1장 애니메이션 부분이었다. 이 외에도, 더 많은 애니메이션 스타일이 있으므로 관심 있는 독자들은 '저 양반이 놓치고 있는 게 뭐지?'라는 자세로 공부를 해보면 비주얼 레퍼런스 끝판왕이 될 수 있다. 아니라도, 누구에게라도 도움이 될 자료이길 바래본다.



작가의 이전글 2023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 (MAD STARS)참관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