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의 유입경로를 나타내는
전자상거래에 고객들이 들어와서 구매하기까지 유입경로를 모바일과 웹으로 나눠서 데이터를 만들어 보았다.
이 데이터를 가지고 판매 깔때기 차트를 만들어보자.
◆ ‘유입 단계’를 클릭하고 ‘기본속성 - 정렬’을 클릭하자.
◆ ‘수동’을 체크하고, 아래와 같은 순서로 만들자. (웹사이트 - 장바구니 담기 - 결제 페이지 - 구매 완료)
◆ ‘유입 단계’를 행으로 드래그하자.
◆ ‘유입 기기’와 ‘유입량’을 열에 드래그하자.
◆ 마크에서 ‘영역’을 선택하자.
◆ ‘유입량’을 클릭하고, ‘복제’를 클릭하자.
◆ 복제된 ‘유입량(복사본)’을 클릭하고, ‘편집’을 클릭하자.
◆ ‘[유입량]’앞에 ‘-‘를 붙이자.
◆ ‘-유입량’을 열에 ‘유입 기기’와 ‘합계(유입량)’사이에 드래그하자.
◆ ‘표준’을 ‘전체 뷰’로 바꾸자.
그러면 다음과 같은 판매 깔때기 차트가 나온다.
위 판매 깔때기 차트를 좀 더 꾸며보자.
◆ ‘유입 단계’를 마크의 ‘합계(-유입량) - 레이블’에 드래그하자.
◆ ‘유입량’을 마크의 ‘합계(-유입량) - 레이블’에 드래그하자.
◆ 계산된 필드에서 다음과 같은 수식을 작성하자.
위 수식의 뜻은 처음에 들어온 유저의 수에 비해 각 유입 단계별 유저의 수가 얼마인지를 나타내는 비율을 의미한다.
이해가 안된다면, LOOKUP( ) 함수의 개념을 확인해보자!
◆ ‘위 수식('각 유입 단계별 %’)’을마크의 ‘합계(유입량) - 레이블’에 드래그하자.
◆ ‘각 유입 단계별 %’를 클릭하고, ‘서식’을 클릭하자.
◆ ‘기본 - 숫자’를 클릭하자.
◆ ‘비율’을 클릭하고 ‘소수 자릿수’를 ‘1’로 하자.
◆ 판매 깔때기 차트 아래에 축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머리글 표시’를 언체크하자.
그러면 다음과 같은 모바일과 웹으로부터 유입되는 유저의 수 및 각 유입 단계별 %를 나타내는 판매 깔때기가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