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im Sjoon George Dec 17. 2024

안테암블로(anteamblo)가 되어라

일인자가 되지 말라..?

옛날에 여럿이서 어느 할아버지를 모시고 일본어 강독을 배운 일이 있었다. 

언젠가 연말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 할아버지가 우리에게 덕담으로 다음과 같은 말씀을 하신 일이 있다.


여러분은 절대로 1등이 되려고 하지 마세요.. 2등이 되어서 1등을 따라가는 삶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당시에는 ‘왜 1등이 되지 말라고 하지?’ 라는 의문을 가진채 수업은 끝났고, 나 뿐만 아니라 다른 멤버들도 물어보니 나와 같은 의문들을 가지고 있었다. 


20여년이 지난 후까지도 연말만 되면 저 말이 생각나지만, 의미는 계속 모르는채로 넘어갔다. 그러다가 책 ‘타이탄의 도구들’ 를 읽게 되었는데 눈에 띄는 내용이 있었다 ‘안테암블로가 되어라’ 


안테암블로는 옛 로마제국에서 나온 단어인데 당시 부유계층들은 예술인들을 후원해 주어야 한다는 전통이있었다고 한다.  후원을 받은 예술인들은 이 부유층들에게 해 주어야 할 역할이 있으니 바로 암테암블로, 길라잡이 역할이었다. 후원자를 위해 앞장서서 길을 터 주고, 메시지를 전달하고, 심부름을 하는 등 생활 편의를 도모하는 역할을 했다고 한다.


이 책에서는 이런 예술가의 ‘안테암블로’ 의 생활이 예술 작품의 창작에 힘을 보태주었다고 말하고 있다. 어떤 이유로 이것이 창작에 도움이 되었는지까지는 여기에 적지는 않겠다. 하지만 핵심은 이것이다.


항상 타인을 섬기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진 사람치고 실패한 사람을 보지 못했다


이 내용을 읽고 나서 갑자기 그 당시 할아버지가 하신 말씀이 기억이 났다.  할아버지는 안테암블로가 되라는 말이었구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