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im Sjoon George Feb 18. 2018

울퉁불퉁한 근육질 할아버지..

Lee Morgan『The Rumproller』

트럼팻터 리 모건(Lee Morgan)이 울툴불퉁한 근육질 할아버지냐고..? 

물론 전혀 아니다. 이번 얘기는 '리마스터링 음반' 이야기다. 

Teramija씨가 이번에 들고 온 앨범은 리 모건의 더 럼프롤러(The Rumproller)이다. 1965년 녹음.


리 모건의 음악은 상당히 스피디 한데 이를 예전 LP로 들으면 상당히 언밸런스한 느낌을 지울 수 없으리라 생각된다(사실 내가 LP판을 들어본 일이 없어서 추측성 표현으로 적었다) 

블루노트(BlueNote)사에서 이 음반의 리마스터링 판을 만들었다. LP의 낡은 느낌을 지우고 생동감있는 버전으로 만들었다 이는 내가 보장할 수 있다. 이 CD를 구매했으니까...


LP판을 고집하는 사람들의 예시로 Terajima씨는 무라카미 하루키 작가를 들고 있다. 결론부터 말하면 하루키는 귀가 LP지향적이라 이런 리마스터링 녹음등은 싫어할 것이라는 이야기와 또 하나는 자기는 그래도 이런 음반이 웬지 "속도감"을 제대로 살려주는 것 같아 좋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쓴 표현이 "할아버지가 근육 강화제를 맞고 울퉁불퉁한 근육질이 된 느낌" 이다. 왕의 품격은 줄었지만 또다른 매력이 생겼다는 것이다. 


나는.. 역시 케바케(Case By Case)라 생각한다. 『더 럼프롤러』는 리마스터링의 효과를 톡톡히 받을 수 있는 음반이라 생각한다. 그의 스피디한, 그러나 절제된 재즈는 리마스터링이 약이다.

하지만 챨리 파커의 음반을 리마스터링을 한다고 생각해 보다. 난 생각만 해도 귀가 아플 것 같다. 


이 음반에서 개인적으로는 1번곡도 좋지만 Terajima씨는 2번곡을 추천한다. 아래에서 둘 다 들어보길 바란다.




Trumpet - Lee Morgan

Tenor sax - Joe Henderson

Piano - Ronnie Mathews 

Bass - Victor Sproles

Drums - Billy Higgins

1. The Rumproller

2. Desert Moonlight

3. Eclipso

4. Edda

5. The Lady

6. Venus Di Mildrew


https://www.youtube.com/watch?v=N2PUXZC7UFU

매거진의 이전글 남자의 본능은 사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