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ewover Jan 07. 2021

자주 쓰는 말 'HAEBOM 해봄'

[컨셉진_인터뷰] 1월 7일 질문

Q. 할까 말까 고민될 때는 하라는 말이 있죠. 결과가 좋든, 나쁘든 지금 생각해보면 그래도 하길 잘했다고 생각하는 당신의 시도는 무엇인가요?


A. 기본적으로 저는 '세상에 쓸데없는 경험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에요. 어떤 형태로든 그 경험은 내 안에 어딘가에 기록되어있다고 믿죠. 제 인생의 방향을 어떻게 잡아야 할지 전혀 모르겠었기 때문에 일단 하나의 점을 찍었어요. 그 점을 시작으로 일단 땡기는 방향으로 걸었죠. 그러다 어라? 이거 아닌데? 싶으면 몸을 휙 돌려 걸었어요. 조금씩 해보는 거죠. 이 방향이 맞는지 틀린지 모르니까 뛰지 않고 천천히 걸었어요. 되돌아가기 힘들지 않게. 그렇게 꽤 다른 두방향을 걸어보고 일단 판단을 내렸죠. 응, 나는 왼쪽보다는 오른쪽으로 갔던 길이 마음에 들어. 그렇게 오른쪽 길을 걸으며 계속 조정했어요. 딱 적당한 온도를 맞추기 위해 수도꼭지를 톡톡 치는 것처럼. 조금 더 왼쪽 길인가? 싶으면 그 쪽 일을 해봐요. 조금씩 조금씩 많은 일을 해보다보니 제 안에 비교할 수 있는 데이터가 쎃였죠. 해보고 비교해보고 또 다시 해보고 다시 비교하고. 그렇게 톡톡 왼쪽으로 틀었다가. 앗! 너무 갔다 이거 아닌데? 싶으면 다시 오른쪽으로 톡톡. 여전히 뛰지 않고 저벅저벅 걷고 있으니 남들보다 느리죠. 하지만 방향을 잘 잡아 나가고 있는 것 같아서 뿌듯해요. 무엇보다, 일단 그냥 해보고 나서 생각을 하다보니, 저 스스로에 대한 정보가 많이 쌓이는 것 같아요. 창피하지만 저는 타인의 시선에 엄청 의식하는 편이거든요. 그걸 전에는 숨겼지만 지금은 그런 제가 편안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요. 한눈에 순서가 매겨지는 일은 잘 하지 않아요. 대신 취향을 문제인 분야에서 더 일을 하려고 하는 편이에요. 유난히 제가 힘들어하는 경험을 피할 수 있도록 설계하고, 제가 잘 버틸 수 있는 일을 찾으면 기억해두죠. 요건 내가 남들보다는 좀 쉽게가는구나! 하는 길을 더 걸어가보기도하고요. 해봐야 알 수 있어요. 너어무 싫은 일이라도 그게 정말 나랑 안맞는 다는 걸 알고 나면 다음이 조금 쉬워지지 않을까요? 

작가의 이전글 I Don’t Know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