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ewy Apr 12. 2021

극복기

다짐

다짐에 관한 긍정적인 부분에 대해 간략히?(전문적인 지식은 아는게 없으니) 끄적거리고자 한다


최근 나는 어떤 다짐을 하고 있는가?

- 천지, 부모, 동포, 법률에 대한 감사

- 가족, 친지, 친구, 나라모두 건강하고 행복했으면

- 타인의 과실을 말하지 말기, 악한말 안하기, 둘이서 아울러 말하지 않기



다짐 이유?


1, 2 번째는 당연한거 같고

3번의 경우는, 내가 최근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남 욕을 너무 많이 하는 것 같아서다. 내 입도 러워지는 것 같고, 부정적인 말을 하니 부정적인 것에 내 생각도 집착하는 거 같고, 내가 욕을 하다 보면 남들에게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치고, 남들도 나를 대할때 처음에는 힘든가보네, 하다가 나중에는 남욕을 잘하는 사람이라는 이미지로 굳어질꺼 같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3번의 경우 원불교 계문에 있는 내용이라, 이번 기회에 유무념 공부의 목표를 잡고 저 3가지를 안해야겠다 하고 있다.


그런데, 저 3가지를 보면 서로서로 묘하게 연결돼있다. 악한말은 혼자서 할 수 없다.


물론 벽보고 궁시렁 거리는 사람도 있지만...통상 화자 외 청자가 1명 이상은 있어야 한다. 악한말을 하는 대부분이 타인이 나를 열받게 했거나 피해를 준 것을 에피소드 삼아서 누군가가 나의 이런상황을 들어주기를 원하는경우가 많다. 그래야 화가 풀린다.



그런데 다들 비슷한 상황이겠지만, 저렇게 다짐해놓고 회사와서 누군가가 입을 한 번 열면 내 마음속 화가 '다짐'을 뚫고 나와서 입을 통해 "ㅁ아ㅓㅎ;봏;ㅗ;ㅗㅂ합합" 하고 있다.


어찌하면 다짐을 제대로 지킬수 있을까?


1. 일단 회사 출근 전 아침시간에 운동하면서 또는 다짐의식을 인위적으로 정하고 오늘 하루는 절대 안해야지 하고 다짐하면, 그래도 조금 조심한다. 아침에 나도 모르게 나와의 다짐을 깨고 헛짓을 하더라도 다짐을 했기에 최소한 내가 잘못하고 있구나 라고 알아차릴 수라도 있다. 글면 오후시간에는 조금 더 조심할 수 있게 되는 거 같다.


2. '내가 이 다짐을 어기면 죽는다' 라고 생각한다. 이것도 설법 말씀중에 들은 것인데 이게 진짜 효과가 있을 거 같았다. 만약 내가 저 위 다짐을 어기는 구업(입으로 짓는 업)을 짓는다면 난 죽는다는 심정으로 하루를 보낸다면 쉽게 남욕을 둘이서 "하하하하호호호호"하면서 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다짐을 잘 지킬 수 있을까요?


#다짐

#남욕안하기

#아침다짐

#죽기살기로다짐을지키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