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ewy Apr 18. 2021

극복기

회사 말아먹을 뻔

여러분, 특히 국내 영업이나 해외 영업하는 분들은 이 글을 잘 읽고 새겨서 실생활에 활용하시면 좋을 거 같네요




임원이 갑자기 500억 이상 자리 공사를 물고 왔다.


그런데, 이상한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었다.


아시아 쪽 프로젝트인데 중국 공사업체를 통한다고 해서 영문 발주서도 없고,


평소 국제 입찰에 필요한 서류 외 자료들을 많이 요청하였다.


하면서도 아... 이건 하면 안 되는데 하면 안 되는데 하는데 이 건을 가지고 온 임원과 중국 쪽 임원은 계속 밀어붙이기만 한다.


나와 함께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담당은 일을 그냥 묵힐 수는 없으니 이래저래 시간 벌기를 위해서라도 했다.


위에서 좀 말려주면 좋겠는데 위에 직채자들도 여기에 끼는 것도 좀 부담스러운지... 처음에는 크게 관여를 안 했다. 뭐 당연하지만 실망이었다..


하지만, 우리가 놀면서 안된다는 것이 아니라 죽어라 follow up 하면서 이건 안된다고 직책자에게 지속 어필했더니  들도 드디어 그 임원에게 이건 좀 이상하다고 의견을 제시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헐... 임원은 됐고 Go!!!

사장님까지 보고해서 이 일을 진행하려 하는 것이었다.


이건 정말 사가 끼지 않고서야 일어날 수 없는 일이다



본드 열기 하루 전이다.


두둥! 하늘이 도왔는지 생각지 못한 결정적인 한 방이 터졌다.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대리인이 발주처 직원이었던 것이다.


이 사실을 알고도 진행하는 행위는 자살행위. 언제가 우리 회사가 아닌 다른 업체에서 한 번 걸리게 되면 줄줄이 사탕이 될 수 도있다. 본인뿐 아니라 후배들까지 죽일 수도 있다.


절대 이건은 안된다고 의견을 모아서 임원에게 이야기했다.  컴플라이언스 관련은 사장님이라도 그냥 넘어갈 수 없다며.


임원이, 사장님께 보고하러 갔다.


결과는




Drop!



속으로 탄성을 불렀다.


그간 야근한 시간이 아깝지는 않았다.



쫄 필요 없다. 내가 생각하기에 이상한 거는 fact만 확실히 있다면 추진 안 하겠다고 당당히 이야기해라! 특히 컴플라이언스 이슈!


단, 감정에 호소하면 안 된다. 이거를 어기면 당신이 젤 큰 손해를 받게 될 것이라고 fact를 기반으로 겁을 줘라.


#직장인

#회사생활

#영업의 고난

#이상한건fact를잡아서끝까지하면안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극복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