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생망 Jan 06. 2020

엄마처럼 안 살거야

생전의 그녀와 나는 결코 사이좋은 모녀가 아니었다

주위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모녀간 대립을 반복하며(나는 지금도 사이좋은 모녀란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나는 한결같이 '절대로 엄마처럼 안 살 거야'라고 생각했고, 어머니는 당신의 손이 닿지 않는 곳으로 딸이 멀어져가는 것을 원망했다. 한 많은 어머니의 인생은 전혀 행복해 보이지 않았다. 그리고 그런 생활에서 벗어나려고 하지 않는 어머니를 나는 싫어했다


일본 사회학자 우에노 지즈코의 산문집

[느낌을 팝니다]

작가의 이전글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몸집을 부풀릴 필요없는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