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의 역할에 초점을 맞춰서 생각해봤다
‘양육스트레스’는 자신과 아이를 향한 부정적인 감정으로 경험되는 양육 요구에 대한 회피적인 심리적 반응이다. 부모의 양육스트레스는 부모와 아동 모두에게 영향을 미친다. 부모의 양육스트레스가 높을수록 부모와 만성 질병을 앓고 있는 아동들의 심리적 적응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모의 양육스트레스는 아동의 삶의 질 및 의학적 결과, 아동의 행동 문제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부모 중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는 어머니의 우울 증상 및 어머니가 느끼는 아동의 의료적 처치에 대한 만족도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되었다.
선천성 심장병을 가진 아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빈도는 아동이 심장 수술 및 시술을 받은 경우, 아동에게 형제가 있는 경우, 아동이 여자아이일 경우, 어머니의 사회적 지지와 관련된 대처자기효능감이 낮을 경우에 높아졌으며, 양육스트레스-어려움은 아동에게 형제가 있는 경우, 어머니의 사회적 지지와 관련된 대처자기효능감이 낮을 경우에 높아졌다. 그러나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에는 다양한 일반적 특성 및 심리사회적 요인들이 작용하기 때문에 양육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효과적인 중재를 위해서는 중재 그룹 및 개개인의 특성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어려운 일이 생겼을 때 사회적 지지를 통해 대처할 수 있다는 어머니의 자신감이 아동의 질병과 관련된 양육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는 만성 질환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의 마음에 영향을 미쳐 향후 행동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간호점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논문을 읽으면서 보호자들이 입원 기간 동안 계속해서 정보를 찾는 것과 아동의 의료적 처치에 대해 의료진과 의사소통하는 것에 대해 스트레스를 느낀다고 응답한 결과를 봤다. 이를 통해 보호자에게 알기 쉽게 교육하는 점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었다. 그동안 어려운 의료 용어를 쉽게 일상용어로 바꿔서 설명하는 점에 대해 깊게 생각해보지 않았는데,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동화를 읽으면서 쉽게 설명하는 방법에 대해 노력해봐야겠다.
슬기로운 의사생활에서도 이와 관련된 에피소드가 나왔다. 극중 의사역할로 나오는 유연석 배우가 연극처럼 의료적 처치에 대해 설명하는 장면을 보면서, 의료인이 보호자를 어떻게 교육해야 하는지 느껴볼 수 있었다.
논문에서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감소를 위해서는 사회적 지지가 중요하다고 했다. 사회적 지지와 관련된 대처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이 무엇일까 생각해봤다. 선천성 심장병을 가진 아동 어머니들끼리의 커뮤니티를 만드는 방법이 떠올랐다. 이어서 아동 어머니들끼리의 주기적 모임으로 발전시키는 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를 통해, 서로 정보 공유가 활발해지면서 감정 교류까지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어릴 적에 선천적으로 무릎뼈가 기형이어서 수술을 받아야 했다. 주사를 맞고 엑스레이를 찍고, 수술을 받는 과정에서 나도 힘들었지만 부모님이 많이 힘들어하시던 모습이 떠올랐다. 그 때, 지지대 역할을 한 것이 두 가지였다. 한 가지는 간호사 선생님들이 책과 장난감을 가져다주시면서 힘을 주셨던 점과 부모님이 교회라는 커뮤니티를 통해 사회적 지지와 정보를 얻는 과정이었다.
특히, 의사선생님께서 여러 번 반복해서 해주신 설명은 아직도 기억이 난다. 원래 무릎뼈는 반달모양이어야 하는데, 내 무릎뼈는 보름달모양이라서 수술을 통해 반달로 만들어주면 끝이라고 했다. 논문을 읽으면서 어릴 적 경험이 떠올랐고, 졸업하고 임상에 나가서도 어떤 간호사가 되어야할지 생각해볼 수 있었다.
(참고 논문)
선천성 심장병을 가진 아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요인/최유리/2020년/국내석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