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내려놓기 May 15. 2016

풍화 설월(風花雪月)의 도시

다리 2014년 9월 2일

풍화 설월(風花雪月)의 도시 다리(大理)


하관의 바람
상관의 꽃
창산의 눈
얼하이 호수에 비친 달...  


리장에서 남쪽으로 내려오면 호수의 도시 다리가 나온다. 삼면이 산으로 둘러싸인 호수의 도시이고 호수와 높은 산이 구름을 만들어 항상 구름이 많은 곳이다. 구름이 풍경을 만들고 변화를 만들고 만물을 덮는다. 너무 조용해서 평화로운 건가? 임팩트는 작지만 조용히 젖어드는 느낌이다.


리장이 나시족의 도시였다면 이 곳은 바이족의 자치주이다. 중국 무협 영화 속에서 본 '멀리 변방에서 온 사파 고수'들은 대부분 티베트이나 이 곳 대리국에서 왔었다. 대리석으로 유명하지만 여행자들에게는 장기 체류하기 좋은 도시로 더욱 유명하다. 일찍 이 곳에 터를 잡은 서양인 게스트하우스나 식당들이 많고 여행객들의 발길을 잡고 놓아주지 않는 도시이다.


같은 중국이지만 윈난은 소수민족들의 자치주들로 이루어져 도시마다 느낌이 다르다. 기와 얹은 나무집이던 리장과 달리 다리는 대리석이 유명한 곳답게 새하얀 대리석에 예쁜 그림들을 그려놓은 집들이 보인다. 바이족 전통 가옥의 흔들의자에 앉아 바라보는 하늘은 새파란 바탕에 하얀 구름이 그리는 걸작들이 된다.


4천2백 미터라는 창산은 무시하고 얼하이 호수를 자전거로 시시각각 변하는 구름을 벗 삼아 돌아본다. 바다 같이 넓어 남북으로 40km가 넘는 호수이다. 바다처럼 보이는 커다란 호수이지만 소금기 없는 바람이 불어 상쾌하다. 추수를 앞둔 넓은 들판과 고기잡이에 분주하고 정겨운 시골 모습이다.


다리 고성 망루에 올라 사람 구경을 하고 화려하지만 가볍지 않은 전통 가옥들 사이를 걷다 보면 시간이 절로 지나가는 곳이다. 가옥의 하얀 벽들에 그려진 그림들과 사시사철 피어있는 꽃들이 눈을 즐겁게 한다. 차마고도 마방의 집결지인 이 곳에서 따뜻한 푸얼차(보이차) 한 잔의 여유를 느껴본다. 



하늘만 보고 있어도 즐거운 곳
이 곳도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록된 고성이다.
리장보다는 번잡하지 않은 고성 내 시장
동서로 7-8km, 남북 40여km의 귀모양의 얼하이 호수


매거진의 이전글 차마고도와 장예모의 집체극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