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세상, 이름이 붙여진 모든 것들에게 애정이 생깁니다. 일 년이나 부르고, 아껴왔던 2023년은 이제 시간 저편으로 사라졌네요. 예년 같았으면 아쉬움을 털어내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겠지만 올해는 다릅니다. 2024년은 조금 더 재밌는 일들로 가득할 것 같아 설렙니다. 게다가 숫자 2024가 주는 어감이 마음에 쏙 듭니다. 2로 한 번 나누면 1012, 또 2로 나누면 506, 또 2로 나누면 253. 세 번이나 2로 나눌 수 있다니. 이상하게 귀여운 짝수입니다.
만다라트 붐을 일으킨 오타니 쇼헤이는 최근 LA 다저스와 10년에 7억 달러 계약을 맺었습니다. 올 한 해를 잘 건사한다는 건 제게 그 이상의 가치를 지니리라 믿습니다. 작년에 아쉬웠던 점, 올해 새롭게 도전해보고 싶은 것 등을 꽉꽉 담아 신년 계획을 세워보았습니다.
웰니스
: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건강이 조화를 이루는 이상적인 상태
Copyright. Hazel
교육과정을 배운 탓일까요. 항상 전인적인 사람이 되는 걸 목표로 세우곤 합니다. 흔히 말하는 ‘지덕체’를 갖춘 사람 말이죠. 올해 가장 큰 목표는 ‘웰니스’로 설정했습니다. 웰빙과 행복, 건강이 합쳐진 말로써 신체, 정신, 사회적으로 모두 건강한 상태를 일컫습니다. 웰니스를 이루기 위해 제가 설정한 8가지 핵심가치는 미용, 전문성 향상 건강, 독서, 인간관계, 재테크, 정서적 안정감, 결혼 준비입니다.
미용(피부&머리)
뷰티 디바이스로 홈케어 꾸준히 하기
한 달에 한 번 해초필링해서 각질 관리하기
집에서 셀프 헤어 클리닉 해보기
목까지 꼼꼼하게 선크림 바르기
샤워 직후 바디로션 꼼꼼히 바르기
점심 먹고 수분, 선크림 보충하기
얼굴 피부에 함부로 손대지 않기
머리카락 빗어서 두피 관리하기
2n을 살고 나서야 드디어 제 이목구비와는 타협을 봤습니다. 오히려 중요한 건 피부와 머릿결이더라고요. 나이가 들수록 피부나 머릿결에서 관리 유무가 드러난다는 사실을 절감하게 되었습니다. 벌써부터 이마에 아주 약간의 실주름이 보여서 충격을 받은 것도 한몫합니다.
전문성 향상
수업내용 블로그에 포스팅하기(주 1회 이상)
상담 및 관찰하고 어린이 관찰일지 작성하기(주 1회)
아동 상담 및 심리 관련 책 5권 정독하기
학급긍정훈육&비폭력 대화 연수 듣기
어른이를 위한 글쓰기(주 1회 이상)
아이패드 드로잉 연수 듣고 캐릭터 만들기
관련 동화책 찾고 활동지 제작해 보기
수업 연구 일지 꾸준히 쓰기(주 1회 이상)
올해는 전문성을 기르는 데 더욱 힘을 쏟아보려고 합니다. ‘적자생존‘, 적어야 살아남는다(ㅋㅋㅋ)를 잘 실천하는 일 년이 되면 좋겠습니다.
건강
하루 10,000보 이상 걷기
11시 이전에 취침하기
영양제 꾸준히 잘 챙겨 먹기
하루에 생수 1.5L 이상 마시기
16:8 간헐적 단식 시간 지키기
주 3회, 1시간 30분 이상 운동하기
괄사마사지 꾸준히 하기
아침, 저녁 간단히 스트레칭하기
작년에는 여러 가지 이유를 대며 건강 챙기기에 가장 소홀했습니다. 다니던 헬스장도 그만두고, 배드민턴도 주에 세 번 치던 것을 한 번으로 확 줄였고. 이제는 살이 물렁물렁해진 게 느껴집니다. 다이어트가 목적이 아닌 건강을 위해 운동을 꾸준히 해야겠다 싶습니다.
독서
정의란 무엇인가
2024 트렌드코리아
자본주의
마흔에 읽는 쇼펜하우어
나는 왜 불안한 사랑을 하는가
사람을 얻는 지혜
세상에서 가장 쉬운 본질육아
나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경비원입니다
괴짜 경제학
오래 준비해 온 대답
결심이 필요한 순간들
한 달에 한 번만 나가던 독서모임에 조금 더 자주 나가보려고 합니다. 다른 사람의 생각을 들으며 배우는 것들이 더 큽니다. 특히 제 생각과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을 때 더 깊어진다는 느낌이 듭니다. 독서모임에 나가지 않더라도 그 주의 책은 꼭 읽어보는 게 목표입니다.
인간관계
가족들에게 주기적으로 안부 묻기
내 공간 항상 깔끔하게 정리 및 유지하기
격주로 독서모임 참석하기
말하는 사람보다 듣는 사람이 되기
먼저 인사하고 활짝 웃기
긍정적인 시각으로 보기
말하기 전에 한 번만 더 생각하기
점심 먹고 아이들과 10분 산책하기
인간관계를 맺기 전에 스스로 마음을 다스리는 게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말하기 전에 생각하고, 기왕 하는 생각이라면 조금 더 긍정적으로 하고, 말하기보다는 들을 줄 아는 사람이 되려고 노력해야겠습니다. 역시, 기본이 제일 어렵네요.
재테크
공모주 도전하기
매달 예산 세우고 점검하며 저축률 확인하기
주식 순수입 300만 원 도전하기
일주일에 두 번 무지출 데이 달성하기
부동산 임장 다니기
사고 싶은 건 용돈 모아서 구매하기
부수입 만들 방법을 고민&현실화하기
출근길 부동산 뉴스 읽기
제일 걱정되는 파트입니다. 언젠가 24년도 다 지나고 한 해를 돌아볼 텐데, 재테크 목표도 모두 달성했다고 시원시원하게 체크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매달 주어지는 자유 용돈 이상의 갖고 싶은 무언가가 생기면 돈을 모아서 사려고 합니다. 경제권이 생기자 구매 결정을 내리는 데 소요되는 시간이 확연히 짧아졌습니다. 작년에는 큰 고민 없이 구매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는데, 앞으로는 구매를 유보하고 몇 달이라도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야겠습니다.
정서적 안정감
자기 전 간단히 다이어리 쓰기
살림 루틴 만들기
온전한 휴식 시간 가지기
분기별로 한 번씩 여행 다니기
제철음식 챙겨 먹으며 계절감 느끼기
적당한 관계 유지하려 힘쓰기
여유로운 마음 가지려 노력하기
진짜 휴식할 수 있는 취미 갖기
저는 머리만 닿으면 2~3분 안에 잠듭니다. 하루 일과 중 모든 에너지를 쏟아내고 방전하는 저를 보고 짝꿍은 스포츠 카라고 합니다. 사실 온전히 쉬는 방법을 잘 모르는 것 같습니다. 깨어있는 시간 동안은 계속 분주하게 무언가 합니다. 깨어있는 시간 동안은 침대에도, 소파에도 그냥 앉아 있는 법이 없거든요. 조금 더 여유를 갖고 온전히 쉴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려고 합니다.
결혼 준비
신혼여행 준비하기
청첩장 제작하기
청첩장 모임 여유 있게 갖기
본식 준비하기
답례품, 신혼여행 기념품 생각하기
결혼 총비용 및 지출 정리하기
결혼 관련 에세이, 신혼여행 포토 에세이 적기
5월부터 다이어트 돌입하기
24년도 가장 큰 이벤트, 바로 결혼입니다. 준비한 지 반년도 더 지났는데 아직도 할 일이 한참 남았습니다. 기혼자 분들께 존경심이 샘솟습니다. 남은 기간 동안 잘 준비해서 무탈히 치르면 좋겠습니다.
처음에는 만다라트 하나 겨우 적는다고 무슨 효용이 있겠나 싶었습니다. 그런데 구체적으로 행동 목표를 세우다 보니 마음가짐이 달라집니다. 이것만 잘 지키면 내 인생에 큰 변화가 생기겠다 희망이 생긴달까요. 물론 ‘실천’이라는 대전제는 필수입니다. 2024년도를 잘 살아낸 뒤 개운한 마음으로 지금 이 만다라트를 다시 들여다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아무래도 브런치에 공언했으니 조금 더 책임감을 갖고 실천하리라 믿어봅니다.
모두 해피 뉴 이어입니다.
올해는 더 건강하고, 더더욱 행복하시길 바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