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 "호기심(curiosity)"

호기심(curiosity)이란?

호기심이 사전적 의미는 "새롭고 신기한 것을 좋아하거나 모르는 것을 알고 싶어 하는 마음"입니다. 새롭고, 신기한 것을 좋아하는 마음과 모르는 것을 알고 싶어 하는 마음.

사실 이 두 문장 속에 변화와 성장을 위한 핵심적인 자세가 드러나 있습니다. 변화와 성장을 위해서는새로운 것에 대한 탐구와 지식에 대한 욕구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캡처.JPG
호기심에 대한 명언

호기심에 대해 다양한 명언들이 존재하지만, 이 명언만큼 잘 알려진 것도 없는 것 같습니다. 너무나 흔한 명언이지만 그래도 한번 이곳에서 간단히 기술해 보고자 합니다.


그 호기심 명언은 아인슈타인의 명언입니다.

아인슈타인은 호기심과 관련해 “나는 천재가 아니다. 다만 호기심이 많을 뿐이다” 라고 이야기하면서 호기심은 인간을 더욱 인간답게 하는 특성이라고 하였습니다.

그의 말을 조금 비꼬아서 풀이하면 호기심이 없는 사람은 인간답지 않다?라고 할 수 있겠네요.


제가 하는 말은 사람은 뭔가를 지속적으로 추구하고,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니 오해하시지 말길 바래요 ^^


호기심 많은 한국 사람 그래서 변화와 성장도 세계 제일

한국의 경제 발전을 연구하고, 한국의 경제 발전을 지켜본 많은 학자, 구루들은 하나같이 놀랍니다. 어떻게 단 시일 내에 저렇게 놀랄만한 성과를 이룰 수 있는 것일까?하고 말이죠. 이와 관련해 재미난 이야기를 한 글들을 본 적 있는데 그 글들로 이를 설명해 보고자 합니다.


1. 천주교 선교사 다블뤼(1860년)가 조선을 방문해 했던 글

“조선인들은 호기심이 많아 가장 작은 일 하나도 알고 싶어 하며, 또 그것을 남에게 이야기하고 싶어 한다”


2. 미국인 선교사 G. W. 길모어(1892년)

“조선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특징은 호기심이다”


3. 독일인 기자 지그프리트 겐테(1901년)

“지금까지 조선을 방문하고 기행문을 썼던 여행자들은 참기 어려운 관심과 지나친 호기심에 대해 불만을 털어놓았는데 아무래도 충분히 대처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마을 사람들이 놀라우리만큼 호기심이 강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런 호기심이 방해가 된 적은 없다. 그들의 호기심은 선의의 호의에서 비롯된 것이므로 절대 사람을 해치거나 화나게 하려는 의도는 없다.”


4. 미국의 사회주의 작가 잭 런던(1904년)

“한국인의 두드러진 특성은 호기심이다. 그들은 ‘기웃거리는 것’을 좋아한다. 한국말로는 ‘구경’이라고 한다”


5. 프랑스 소설가 베르나르 베르베르(2004년)

“한국인은 호기심에 가득 차 있다. 어린아이 같은 열린 눈과 열린 마음으로 새로움을 추구한다”


정말 우리를 보는 세계인의 시선 속에 "호기심(curiosity)"은 빠지지 않는 단골이었네요.


이처럼 우리나라 사람들은 세계인들이 체험하고, 느낀 1860년 훨씬 그 이전부터 호기심은 우리를 특징하는 것 들 중 하나였습니다.


세계의 그 어느 문명보다도 앞서 발명한 첨성대, 한글, 팔만대장경 등 이루 말할 수 없는 세계 최고의 발명품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듯이 말이죠. ^^


변화와 성장에 있어 호기심(curiosity)은 첫걸음입니다. 호기심으로 새로운 것을 탐색하고,지식을 갈구하시길 바래봅니다.


#변화와성장 #변화와성장레시피 #나다움 #경영컨설턴트 #경영컨설팅 #진현진 #호기심

keyword
이전 16화Good. "생각 비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