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를 해야하는 증거 2. 파괴적 혁신자들
오늘 다룰 내용은 지난번 이야기에 이어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해야 하는 2번째 증거로 "파괴적 혁신자들의 등장"이라는 내용입니다.
파괴적 혁신자들이란 누구일까요?
여러분들도 잘 알고 계시는 것처럼 바로 "UBER", "airbnb", "amazon", "NETFLIX" 등의 IT 기반의 기업들입니다.
이들의 공통점은 바로 IT 기술을 이용해서 기존 시장에서의 강자들을 하루아침에 몰아냈습니다.
한마디로 기존의 버티컬 시장을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새로운 시장 구조로 변화시켜서 새로운 강자로 등장한 것입니다.
그 결과 기존의 선도 기업들을 몰아내고,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 안에 위치했고, 기존의 선도 기업들은 순위에서 크게 하락하거나, 아예 순위 안에 들지도 못하게 된 기업들도 허다합니다.
2018년도의 가장 가치 있는 글로벌 브랜드에서 매년 놀라운 브랜드 가치 상승을 보인 10개 기업도 선정해서 발표하는데 그 기업들을 보면 한결같이 IT 기반의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한 기업이거나, IT를 통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성공한 기업들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 순위를 보면 그 차이점은 더욱더 명확해집니다.
기존 기업들은 기존의 성과에 만족하여 Digital Transformation을 시도하지도 않았고, 시도했더라도 혁신적 이기기보다는 도입에 그쳤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은 기업의 생존과 직결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파괴적 혁신자들이 앞다투어 등장할 것입니다.
기존의 성과에 심취한 나머지 Digital Transformation을 하지 않는다면 바로 당신의 기업 또한 혁신적 파괴자들에 의해 희생양이 될 것입니다.
Digital Transformation은 기업의 미래를 위한 필요요건이자 충분요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