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중국어 자주 하는 질문(FAQ)

왜 중국어를 배워야 하나요?


커지는 중국 영향력

세계 경제와 국제무대에서 중국의 영향력이 갈수록 커지면서 중국인들과 교류하는 일이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중국은 우리에게 무궁무진한 비즈니스와 투자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것을 잘 활용하려면 개개인 스스로가 공부를 통해 중국과 중국어를 알아 가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工欲善其事,必先利其器

gōng yù shàn qí shì,bì xiān lì qí qì
장인이 그의 일을 잘하려면 우선 연장을 잘 갖춰 놓아야 한다.

《论语·魏灵公》



“오래된 미래”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 코드

 "호수에 돌을 던지면 파장이 일듯이 말의 파장이 운명을 결정짓는다오늘은 어제 사용한 말의 결실이고 내일은 오늘 사용한 말의 열매이다."  말이 인생을 변화시킵니다.  

한국어 사전에 올라 있는 70% 이상이 한자말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중국어를 공부하는 것은 단순히 언어를 배우는 것 이상의 큰 의미가 있습니다.  중국어는 우리의 문화를 읽는 코드입니다. 지피지기백전불태.한국과 중국은 유구한 역사와 문화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관왕지래(觀往知來)라는 말이 있듯이 과거를 되돌아보면 미래를 알 수 있습니다. 


观往知来 

guān wǎng zhī lái

과거를 되돌아보면 미래를 알 수 있다

《列子·




쉽고 재미있게 중국어를 배울 수 없을까요?


흥미로운 내용을 골라서 좋아하는 문장이 있으면 외우세요

중국 고전을 통한 중국어 학습을 제안합니다. 중국어를 그냥 중국어로만 배우면 너무 지겹고 기계적이어서 금세 지쳐 작심삼일이 되기 쉽습니다. 또 어렵게 외웠다 해도 쉽게 잊어버리게 되죠. 하지만 중국 고전으로 공부하면 중국어도 배우고 동시에 선인들의 지혜를 접하게 되면서 시야가 전보다 조금씩 넓고 깊어지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마음에 드는 문장이 있으면 하루에 한 두 개씩만 외우세요 그러면 중국어는 자연히 습득되리라 봅니다.


知之者不如好之者,

好之者不如乐之者 《论语》

zhī zhī zhě bù rú hào zhī zhě ,

hào zhī zhě bù rú lè zhī zhě

알기는 좋아하기만  못하고,

좋아하기는 즐기기만 못하다.




자동 번역 쓰면 되는데..., 외국어 배울 필요 있나요?

 

타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 외국어를 공부하는 사람이 더욱 많아질 것입니다.

자동차 TV 스마트폰이 우리의 삶을 바꾸어 놓은 것처럼 로봇과 인공지능 역시 큰 변화를 불러올 것입니다 그런데 인공지능과 스마트폰이 있어도 우리의 근본적인 걱정거리는 예나 지금이나 똑같습니다. 아이들을 어떻게 키울 것인가, 노후를 어떻게 보낼 것인가, 분쟁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어떻게 건강을 유지할 것인가 등입니다. 우리는 로봇과 인공지능이 없던 지난 수천 년 동안에도 이와 같은 걱정을 해 왔습니다. 그리고 아마 로봇과 인공지능을 더 많이 갖게 된 뒤에도 우리는 똑같은 걱정을 하며 살아갈 것입니다. 


말만 하면 즉각적인 반응이 오는 자동번역기는 편리하기는 하지만 사람에게서 인내심과 단계적 노력의 중요성을 빼앗아 간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지금이 어느 뗀데 그런 구닥다리 방식으로 공부하라는 거야 하고 투덜 될지도 모르겠지만 우리가 무언가를 익혀서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은 언제나 꾸준한 노력과 인내심을 필요로 하는 법입니다. 노력은 남이 대신해 줄 수 없고 기계로 대신할 수도 없습니다.


세상이 아무리 빠르게 변해도 희로애락과 생로병사로 이어지는 인간의 삶의 기본은 쉽게 변하지 않습니다. 우리의 손과 뇌가 기계에 반응하는 속도는 빨라질 수 있어도 어떤 문제에 대해 주체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하는 생각하는 능력은 결코 기계가 대신할 수 없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