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인연

有缘千里來相会, 無缘對面不相逢

有缘千里相会,无缘对面不相逢
yǒu yuán qiān lǐ lái xiāng huì
wú yuán duì miàn bù xiāng féng
인연이 있으면 천 리를 떨어져 있어도 만나고
인연이 없으면 얼굴을 마주하고 있어도 만나지 못한다.

宋·无名氏《张协状元




사랑을 버린 죄 


  지난여름 준영이는 낭떠러지에 매달려 필사적으로 소리치듯 ‘구해달라’는 메시지를 보냈다.  준영이는 나의 고등학교 동창인 명애의 아들이자 작년에 내 교양 영어 수업을 들은 제자이기도 하다. 같은 과목을 수강하던 연숙이를 열렬하게 쫓아다녔지만 예쁘고 새침한 연숙이가 마음을 열지 않아 안타까워하더니 학기가 끝날 무렵에는 연숙이도 준영이의 구애에 감동받아 소위 말하는 컴퍼스 커플이 되었고 가끔씩 손잡고 다니는 모습을 보기도 했다.

  영작 숙제를 내주면 그저 짧은 문장 몇 개로 때우던 준영이가 몇 장에 걸쳐 쓴 편지를 읽으며 조금은 전통적인 ‘사랑의 증세’에 살며시 미소 짓다가 그냥 지나치는 사랑의 열병으로 치기에는 묘사가 너무 절박해서 나도 은근히 긴장이 되었다.

 사실 나는 준영이가 첫사랑에게 버림받고 힘들어하고 있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었다. 잊을만하면 가끔씩 소식을 주는 명애에게서 아들의 실연에 대해 짤막한 이메일이 왔었기 때문이다.

 명예는 ‘실연당한 자식을 보는 게 이렇게 괴로울 줄은 몰랐단다 저 싫다고 떠난 여자애를 생각하며 밥을 남기는 못난 자식이 너무나 밉고 그래도 짐짓 아무렇지도 않은 척 웃고 떠드는 모습을 보면 또 너무나 마음이 아프단다. '사랑을 버린 죄'에 대한 벌이 이렇게 혹독할 줄이야. 오랜 세월이 흐른 지금 이제도 가끔씩 문득 그 사람이 생각나고 미안한 생각이 든다’라고 쓰고 있었다

  ‘사랑을 버린 죄’ -  하도 오래전이라 나는 까맣게 잊고 있었지만 명애는 준영 아빠와 결혼하기 전에 당시 민주화운동을 하던 어떤 남학생과 열렬하게 연애를 하고 있었다. 그러나 졸업과 동시에 명애는 오랫동안 사귀었던 그 남자 친구와 결별하고 소위 조건이 좋은 준영 아빠랑 결혼했고, 그 남자 친구는 배반의 상처가 너무나 깊어서 자살소동까지 벌였다.

  그런데 너무나 놀라운 사실은 알고 보니 아들 준영이가 목숨 걸고 좋아하는 연숙이는 명애에게 버림받고 나서 독일로 유학 간 이후 오랫동안 보지 못했던 옛 남자 친구의 딸이더라는 것이었다. 암만 생각해도 믿기지 않고 무슨 TV 연속극에나 나옴직한 이야기지만 나는 '인연'이라는 말을 떠올리지 않을 수 없었다.

  문장 끝에 마침표를 찍듯, 매정하게 끊었던 사랑이 먼 훗날 어떤 인연으로 연결되어 다시 부딪히고 그 마침표는 쉼표, 느낌표로 변하여 문장은 다시 계속되고…  물론 순전히 우연의 일치였지만, 과거의 사랑을 생각하며 아름다운 추억보다는 죄나 벌을 떠올려야 하는 명애가 가슴 아팠다. 그렇게 오랜 세월이 지났어도 ‘사랑을 버린 죄’는 마치 가슴 한구석에 무거운 돌을 달아 놓은 듯, 가끔씩 마음을 흔들어 놓는 무게로 남아 있는 모양이었다.


-장영희, 『살아온 기적 살아갈 기적』




첫눈에 반한 사랑

비스와바 쉼보르스카


그들은 둘 다 믿고 있다.

갑작스러운 열정이 자신을 묶어 주었다고

그런 확신은 아름답다.

하지만 약간의 의심은 더 아름답다.

그들은 확신한다.

전에 한 번도 만난 적이 없었기에

그들 사이에 아무 일도 없었다고,

그러나 거리에서, 계단에서, 복도에서 들었던 말들은 무엇이었는가.

그들은 수만 번 서로 스쳐 지나갔을지도 모른다.


나는 그들에게 묻고 싶다.

정말로 기억하지 못하는가.

어느 회전문에서 얼굴을 마주쳤던 순간을.

군중 속에서 '미안합니다'하고 중얼거렸던 소리를.

수화기 속에서 들리던 '전화 잘못 거셨는데요'하는 무뚝뚝한 음성을.

나는 대답을 알고 있으니

그들은 정녕 기억하지 못하는 것이다.


그들은 놀라게 되리라.

우연히 그토록 여러 해 동안이나

그들을 데리고 장난치고 있었음을 알게 된다면.

그들의 만남이 운명이 되기에는

아직 준비를 갖추지 못해

우연은 그들을 가까이 끌어당기기도 하고, 멀리 떨어뜨리기도 했다.

그들의 길을 가로막기도 하고

웃음을 참으며

훨씬 더 멀어지게도 만들었다.


비록 두 사람이 읽지는 못했으나

수많은 암시와 신호가 있었다.

아마도 3년 전,

혹은 바로 지난 화요일,

나뭇잎 하나 펄럭이며

한 사람의 어깨에서 또 한 사람의 어깨로 떨어져 내리지 않았던가.

한 사람이 잃어버린 것을 다른 사람이 주웠었다.

누가 알겠는가.

어쩌면 그것이  

유년 시절의 덤불 속으로 사라졌던 공일 지도.


문 손잡이와 초인종 위

한 사람이 방금 스쳐간 자리를

다른 사람이 스쳐가기도 했다.

어느 날 밤, 어쩌면 같은 꿈을 꾸다가

망각 속에 깨어났을지도 모른다.


모든 시작은

결국에는 다만 계속의 연장일 뿐

사건들의 책은

언제나 중간에서부터 펼쳐지는 것을.


---------------


방문객


정현종


사람이 온다는 건

실은 어마어마한 일이다

그는

그의 과거와 현재와

그리고

그의 미래와 함께 오기 때문이다

한 사람의 일생이 오기 때문이다

부서지기 쉬운

그래서 부서지기도 했을

마음이 오는 것이다 그 갈피를

아마 바람은 더듬어 볼 수 있을 마음

내 마음이 그런 바람을 흉내 낸다면

필경 환대가 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마음과 영혼이 전해지는 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