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나는 누구인가?

父母未生前本来面目

부모에게 태어나기 전의 모습




나는 누구인가? / 디트리히 본회퍼


나는 누구인가?

남들은 종종 내게 말하기를

감방에서 나오는 나의 모습이

어찌나 침착하고 명랑하고 확고한지

마치 성에서 나오는 영주 같다는데


나는 누구인가?

남들은 종종 내게 말하기를

간수들과 대화하는 내 모습이

어찌나 자유롭고 사근사근하고 밝은지

마치 내가 명령하는 것 같다는데


나는 누구인가?

남들은 종종 내게 말하기를

불행한 나날을 견디는 내 모습이

어찌나 한결같고 벙글거리고 당당한지

늘 승리하는 사람 같다는데


남들이 말하는 내가 참 나인가?

나 스스로 아는 내가 참나인가?

새장에 갇힌 새처럼 불안하고 그립고 병약한 나

목 졸린 사람처럼 숨을 쉬려고 버둥거리는 나

빛깔과 꽃, 새소리에 주리고

따스한 말과 인정에 목말라하는 나

방자함과 사소한 모욕에도 치를 떠는 나

좋은 일을 학수고대하며 서성거리는 나

멀리 있는 벗의 신변을 무력하게 걱정하는 나

기도에도, 생각에도, 일에도 지쳐 멍한 나

풀이 죽어 작별을 준비하는 나인데


나는 누구인가?

이것이 나인가? 저것이 나인가?

둘 다인가?

사람들 앞에서 허세를 부리고,

자신 앞에선 천박하게 우는소리 잘하는 겁쟁이인가?

내 속에 남아있는 것은

이미 거둔 승리 앞에서 꽁무니를 빼는 패잔병 같은가?


나는 누구인가?

으스스한 물음이 나를 조롱합니다.

내가 누구인지

당신은 아시오니

나는 당신의 것입니다.

오, 하나님!



매거진의 이전글 하늘의 그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