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 봤자 한 순간이지만
아시는 분들은 아시는 그대로 저에게 1991년부터 1997년까지 일본 방송들을 녹화한 VHS, 그리고 Hi8 테이프들이 있습니다.
2007~2011년도 사이에 조금씩 디지털 포맷으로 변화시키는 구상을 했고 이런저런 접근을 해봤는데 용량이나 구성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어느 정도 하다가 멈추었지요.
그러다 또다시 이런 것들을 발굴해 건드려 봅니다.
몇 년 전에도 한 것이 있지만 이번에는 좀 다르게 구성되었습니다.
우선 아날로그 테이프 영상들을 디지털로 뽑아낸 것은 제가 한 것이 아닙니다.
취미 이웃 탁상 님이 하셨습니다.
일반 동영상 관련 프로그램으로 단순하게 뽑은 것이 아니라 나름 고급, 특히 하드웨어적인 부분을 대단히 좋은 애들로 구성해서 뽑았기 때문에 반복 플레이로 인한 화질 열화 부분을 많이 잡아서 보여줍니다.
그래서 에헤헤 하면서 업데이트해둡니다.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에반게리온 클로즈 멘트
심시티 2000 새턴 편 - 캠페인 세가루
로도스도 전기 슈퍼패미컴 판
월간 뉴타입 2015년 12월호
세가 윙암즈 새턴 - 캠페인 세가루
신세기 에반게리온 주제가 싱글CD
플레이스테이션 비욘드 비욘드
다카라 전화통신수첩 시멧세
아지노모토 크놀 컵스프 콘 크림 - 미츠키 아리사
세가 새턴 5000엔 캐쉬백 캠페인 X2
가도카와 쇼텐 2대 작품 로도스도 전기 + PS판 도쿄 던젼
월간뉴타입 12월호
나가타니엔 녹황야채 후리카게
우체국 연하장 발매중
글리코 폿키 홍콩편 - 마키세 리호
미츠칸 아지폰
세가 새턴 버철컵
가도카와 잡지 소년 에이스
세가 새턴 버처 파이터2
이와 같은 영상들이 모여진 것은 원본 테이프가 당시 방송 중이던 신세기 에반게리온 녹화 테이프였기 때문입니다.
그 방송 중간중간에 들어가 있던 광고 영상들이라서 나름 재미난 것들이 있지요.
특히 에반게리온 메인 스폰서였던 세가에서는 당시 유행하던 세가(セガ)에서 새로운 마스코트로 등장시킨 세가루군(セガール 君) 캠페인 광고를 진행하고 있었는데
그런 특이한 부분들이 녹화되어 있어서 재미있지 않았나 합니다.
당시 세가루와 안소니라는 두 침팬지가 나와 보여준 구성은 나름 까려고 만든 개성이 강했기 때문에 웃고 넘어가는 이도 많았지만 그렇지 않았던 부분도 있었다고 하겠습니다.
참고로 유튜브에서 찾아볼 수 있는 세가루 시리즈 영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S 타입 고화질 테이프가 아닌 일반 8mm 급 영상이라 화질은 좋지 못하지만 어중간하게 유튜브에 올라가 있는 애들보다는 조금 더 나은 화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게다가 원본 추출은 PCM으로 해서 대단히 선명한 음을 들려주지만 업데이트하기 위한 영상으로 편집, 인코딩하면서 많이 용량을 줄였으니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117개 정도 있는 옛날 테이프 들 가운데 S-VHS (3배속 녹화), Hi8에 들어가 있는 영상들을 조금씩 뽑아보면 확실히 재미있는 옛날이야기가 되지 않을까 하지만 그것들을 전부 뽑는 것도 대단히 큰일이지요.
사실 저도 과거에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MPEG2 기기로 뽑다가 지쳐서 포기를 했었는데 과연 이번에는 그것이 전부 이루어질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가뜩이나 크롬에서 플래시 플레이어를 지원하지 않는 업데이트를 하면서 과거 네이버 블로그에 올려둔 여러 영상들을 볼 수 없는 상황이 되었기 때문에 전부 다 다시 업데이트를 해야 하는 걱정도 생기니 이래저래 고심을 하게 되네요.
참고로 제 아날로그 테이프를 뽑은 환경은 이런 모양이네요.
기본적으로 아날로그 신호는 기준점과 장비에 따른 특성치도 조금씩 달라 신호 노이즈를 처리하는데 제법 신경을 쓰지 않으면 안 되는데 입력 전기신호부터 출력 신호를 필터링해서 깨끗하게 해주는 장비까지 갖추어 아날로그 변환으로는 많은 욕심을 부릴 정도까지 잘 갖추어 뽑아주었지요.
이 정도 장비 더운 날에 가동하려면 무척 열이 날 터인데 고생하면서 뽑아주어 고맙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