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만보 Nov 22. 2021

총화기의 혁신 회전 탄창

총화기의 혁신 [회전 탄창 : Revolvers]

화약의 힘에 의해서 개발된 개인장비로서 최강에 속한 총포 병기.

그것들은 중국에서 화포로서 사용된 단발형을 비롯하여 이후 여러 가지 개성적인 발전을 거듭해오지만 연달아 사용하기에는 불편한, 오히려 나쁜 부분도 많이 가지고 있는 병기였다. 그것을 개인 살상력 이상으로 더욱 많은, 그리고 확산적인 무기로서 개발된 형태가 리볼버, 회전 탄창에 의한 개선이었다.

근대 권총 화기(Handgun), 영역에서 있어서, 서부 개척시대의 필수 아이템으로 상징되는 리볼버는 1500년대 유럽에서 기원을 하고 있다. 이때는 2발 이상으로 장착할 수 있는 형태가 고안되었고 금속 물리 제조공정에서 강화할 수 있는 수단으로써 제약이 있었기 때문에 4~5발 회전식이 한계였다.

서양사에서는 1365년에 발견된 단발 권총을 기원으로 보고 다연발식 권총 기원을 1500년대로 알려져 있는데 리볼버 방식의 싱글, 멀티 액션의 완성과 정립은 1600~1700년대로 보고 있다.

인간이 무기 역사상 가장 많은 살상력(歷), 범행의 근원으로 작용하는 이 권총과 리볼버는 미국 개척시대의 상징으로서 정의, 법, 질서의 기반으로 기억되지만 여전히 세계에서는 가장 많은 악의 상징, 폭력의 근원으로 기록한다.



만보 주 ▶▷▶

기술의 발전은 목적이 있을 때 비약적으로 큰 변화를 가진다고 합니다.

이것이 대량 살상이 목적인지 제조학의 발전에 있어서 발견된 것인지는 미묘한 부분에 속합니다.

이 기술이 정립되어 벌어진 일은 단순하게 학살의 기록과 살인의 추억밖에 없었기 때문에 아쉬운 소리를 하지만 그 기술 자체가 가진 놀라운 아름다움은 논하지 않을 수 없는 '시대의 모습'이기도 합니다.

더불어 발전은 긴박한 사정이 함께 동반되어야 한다는 것을 새삼 알게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대항해시대 - 2차 노예무역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