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만보 Jan 11. 2022

동계 올림픽

샤모니에서 희망을 시작하다

[동계 올림픽] - 샤모니에서 희망을 시작하다

1896년 그리스 아테네에서 열린 제1회 올림픽 경기 대회 이후 28년 만에, 올림픽 경기 대회와는 별도로 1924년 1월 25일부터 2월 5일까지 개최된 최초의 동계 올림픽 대회이다. 16개국에서 258명의 선수가 참가하였다. 동계대회의 별도 개최는 1921년 국제올림픽위원회(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IOC) 총회에서 결정되었다. 그때까지 아이스하키·피겨스케이팅이 올림픽에서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어 큰 인기를 끌면서 이미 동계 올림픽의 탄생을 예고했고, 동계대회 창설을 위한 꾸준한 준비가 있었다.

당시 스키 노르딕 대회를 개최하고 있는 스칸디나비아 반도 국가들의 반대에 부딪쳤지만 IOC의 중재로 “하계올림픽의 서막으로 동계대회를 개최한다. 대회는 노르딕 경기로 하고 IOC가 주관하며, 올림픽이라 칭하지 않는다(후에 올림픽으로 개칭).”라는 내용으로 타협한 후, 이에 따라 올림픽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지 않고 ‘국제 동계올림픽 주간(The International Winter Sports Week)’이라는 이름으로 열렸다. 대회는 남프랑스에 있는 해발고도 1,000m의 소도시이자 스위스·이탈리아 국경에 가까운 샤모니에서 열렸다. 대회가 성공적으로 끝난 후 IOC는 샤모니 경기를 제1회 동계 올림픽 대회로 할 것을 결정했으며, 이후 대회들은 올림픽 대회와 같은 해에 실시하고, IOC가 개최국을 지정하되 올림픽을 개최하는 나라에 우선권을 주는 한편 올림픽의 모든 규약을 지키기로 했다.

경기는 9개 종목, 14개 세부종목에 걸쳐 진행되었는데, 오픈 경기로 컬링과 군대 정찰 경기가 실시되었다. 스키 18km 크로스컨트리에서 T. 하우 선수가 3관왕이 되었고, 스케이팅 종목에서는 핀란드가 독주했으며, 아이스하키는 캐나다가 미국을 제치고 우승했다. 남자 피겨스케이팅은 스웨덴, 여자 피겨·페어 스케이팅은 오스트리아가 우승을 차지했다. 여성 선수는 모두 11명이 참가했다. 종합 메달 순위 1위는 금메달 4개, 은메달 7개, 동메달 6개로 총 17개 메달을 획득한 노르웨이가 차지하였으며, 핀란드가 금메달 4개, 은메달 4개, 동메달 3개로 종합 메달 순위 2위를 기록하였다.

처음으로 개최되는 대회이기 때문에 규칙도 가지각색이었지만 선수들은 올림픽 정신을 잘 준수했다. 대회 다음 해에 열린 IOC 총회에서 P. 쿠베르탱은 샤모니 동계 올림픽 대회는 완전한 승리였으며 언젠가 정식 대회로 승인되기를 희망한다면서 큰 만족감과 희망을 피력했다. 또 같은 해에 IOC는 동계 올림픽 대회를 좀 더 발전시키기로 결의했고, 국제스키연맹(Federation Internationale de Ski:FIS)을 결성했다. - version님이 마지막으로 편집한 글을 가져왔습니다.


노르웨이 출신 소냐 헤니(Sonja Henie)는 당시 13살이라는 어린 나이로 출전해서 큰 인기를 얻었다. 귀엽고 성장성을 높여본 팬들이 생겼고 이후 대회를 거치면서 노르웨이에 3개의 금메달을 안겨주었다. 소냐 헤니는 이후에 미국 영화배우로까지 활약하는 큰 스타성을 보인다. 더불어 이것과 함께 동계올림픽의 꽃이라는 표현이 널리 알려진다. - 만보 추기



만보 주 ▶▷▶

이 글은 줌 인터넷이 진행했던 '타임트리'에 카테고리를 만들어 쓰던 글을 타임트리가 끝나면서 글이 없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가져온 것입니다.

제가 쓴 글보다 더 자세하게 정리한 글이 있어 이것으로 대체를 했습니다.

본래 제가 쓰려고 했던 취미적인 관점은 동계올림픽이 열린 것보다 그 안에서 '스포츠 스타'가 나와 더욱 크게 홍보된 스포츠 행사로서 가치를 논하려고 했습니다. 이후 한동안 스포츠 스타가 가진 홍보력과 경제적 영향은 확실히 대단한 것인데 신문과 방송, 뉴스 프로그램을 통해서 세상에 알려지는 여러 가지 기록 경쟁의 가치에 새로운 것을 부각했다는 점을 말하게 됩니다.

더불어 올림픽이라는 숭고한 정신을 논하는 장소이면서도 그것 안에서는 국가 간의 대립, 경쟁심이 작용하고 있었고 윈터 스포츠에 대한 여러 가지 관점과 구성을 어떻게 봐야 하는가를 통해, 현실적인 스포츠 아마추어리즘과 프로의 경계에 있어 어떤 것이 존재하는지 생각해보게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휴고 건스벡 [RALPH 124C 4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