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운전면허증 전환하다 겪었던 일
아랍 에미레이츠(UAE)의 Midex Airlines에 입사하여 알 아인(Al Ain)에 정착한 후 하루도 안되어 우리 모두는 차량이 절대적으로 필요함을 인지했다.. 워낙 온도가 높으니. 거기다 대중교통은 거의 없고.
대중교통으로 버스가 있긴 했는데, 알 아안에 도착한 후 1년이 지난 후 시작되었던 것 같다.
프랑(Frans), 샘(Sam), 림(Lim)과 나, 이렇게 4명이서 함께 렌트카를 빌리고 국제운전면허증으로 운전을 하고 다녔다. 서로 교대로 운전하고, 또는 휴가 일정을 서로 다르게 하였지.. 그리곤 매달 1/4씩 렌트카 비용을 지불했다. 휘발유야 너무 싸서 각자 돌아다니다가 적당하게 주유했다.. 기름값은 정말 껌값이었지. 아니 껌이 더 비쌌을수도 있겠다.
그런식으로 몇 달을 지냈는데 누군가가 그러길, UAE에 장기간 체류할 경우 국제운전면허증보다 UAE 면허증을 취득하는게 낫다고 그랬다. 법적으로도 그렇게 해야 한다더라고..
그러다 우리보다 먼저 입사했던 사토리(Sartori) 기장이 자기의 경험을 적어 우리에게 보내줬다. 어떻게 UAE 자동차 면허로 전환하는지.. 사토리는 B747 기장였는데 이태리인이었다..
No Objection Letter라는게 필요하다고 하여, 회사 관리부서장인 아사드 아사드(Assaad Assaad)한테 연락해 발급받았다. 아랍어 문서는 처음 접했는데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글을 작성하더라고...
사장의 조카인 아사드는 희한하게도 성과 이름이 똑같았다.. 아랍권에는 그런 식의 이름이 꽤 있었다.
관련 서류들을 다 들고, 프랑과 샘, 우리 모두 3명이 알 아인의 운전면허사무소로 향했다..
나는 캐나다 여권과 온타리오주 운전면허증, 샘은 캐나다 여권과 퀘벡주 운전면허증, 프랑은 네델란드 여권과 운전면허증으로 UAE 운전면허증 전환을 신청했다..
샘과 나 두 명은 모두 아무 문제 없이 발급받았는데, 프랑 순서에서 멈추고 말았다.
프랑은 네델란드 국적인데, 담당 공무원이 운전면허증 전환 가능 국가 목록을 쭈~욱 살펴보더나 그 목록에 네델란드가 없다고 한다.. 헐... 인터넷으로 다 확인하고 간건데..
우리의 말 잘하는 프랑이 공무원에게 그 목록을 보여달라고 했다..
그 서류를 살펴보니, 네델란드라는 명칭이 없고 홀랜드(Holland)가 있었다. 프랑이 담당 공무원에게, 홀랜드가 네델란드랑 같은 나라라고 설명을 했는데 무식한 공무원왈, 자기는 절대로 해줄 수 없단다. 나라 이름이 어떻게 두 개냐고 하며...
우리는 일단 철수하기로 했다.
숙소인 Midex Complex로 돌아와 구글로 검색하여 홀랜드, 네델란드가 같은 나라라는 설명글을 프린트하고, 그리고 더치(Dutch)라는 말도 네델란드를 의미한다는 내용도 프린트하였다..
그리곤 다시 운전면허사무소로 고고싱~..
아까의 그 담당자에게 우리가 프린트해 온 글을 보여줬는데, 자기는 아직도 이해를 못하겠단다.. 이제는 Dutch까지 하나 더 나타나 3가지 이름으로 불린다는 걸..
언변이 엄청나게 좋은 프랑이 그 담당자를 설득시키려 노력했는데, 도무지 진행이 안된다.
프랑이 담당자에게 매니저를 불러 달라고 했더니 한참 후에 에미라티인 매니저가 나왔다.. 다시 프랑이 설명 시작..
매니저는 똑똑하게 생겼더라고.. 아까의 담당자와는 너무나 다르게.
그리고 영어도 훨씬 고급스럽고 깔끔한 표현을 쓴다.
프랑이 설명하니 그 매니저는 금방 알아듣고는 담당자에게 진행하라고 지시했다... 휴~~
그리하며 프랑까지 모두 UAE 운전면허증으로 교환할 수 있었다.
많이 배운 듯해 보이던 매니저의 도움이 없었더라면 프랑 건은 꽤나 오래 걸렸을 듯 해 보였었다..
말레이시아인인 림은 운전면허증 자동 전환 대상국가가 아니라 그 때 받질 못했었다..
아시아권에서는 일본, 한국 등 몇 나라 안되더라고.. 유럽 거의 대부분 국가와 북미의 국가.. 이런 나라는 어디엘 가도 대접을 받는다.
오늘 아지매하고 이온몰(Aeon Mall)로 장보러 갔다가 파파야에 Holland Papaya라고 써 있기에, 예전의 홀랜드에 얽힌 사연이 기억나 적어 보았다..
홀랜드, 네델란드, 더치... 복잡혀~
그 때 받았던 UAE 운전면허증. 그 당시의 나는 참 앳되게 보였었네...
https://www.youtube.com/@allonboard7654/vide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