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클로이 Apr 04. 2022

#9. 우리가 이솝에 끌리게 되는 이유, 브랜드 전략.

더 많은 칼럼은 '클로이 앤 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누구나 한 번쯤 들어 봤고, 오며 가며 봤을 법한 브랜드.

Aesop 


SNS, 특히 인스타그램 속 자주 등장하는, 레터링이 가득한 핑크색 패키지 핸드크림이라고 하면 분명 이 브랜드의 제품을 떠올릴 것이다. 개인적으로 아주 애정하고, 누군가에게 선물을 준다고 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고, 선물로 주면 애매하고 성의 없어 보일 수 있는 핸드크림 마저 그렇지 않게 바꿔 놓은 곳.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과 취향을 토대로 작성하는 글이지만, 3만 1천원이라는 핸드크림 치고 저렴하지 만은 않은 가격을 감수하고 구매하는 사람이 많고, 이솝 특유의 향 ‘테싯’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많은 걸 보면 Aesop은 나를 행복하게 해주는, 특별한 존재로 느끼게 만들어주는, 내가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 제품으로 자리 잡았다고 할 수 있다.


이솝이 이토록 사랑받을 수 있는 이유는 여러 장소에서, 다양한 제품을 통해 일관된 이야기를 전달하고 일관된 경험을 선사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 아래의 네 가지 요소가 이솝이 브랜드 파워를 가져 사람들의 선호를 얻을 수 있는 핵심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1. 트렌디한 브랜드 스토리

Aesop의 브랜드 스토리는 “세심하게 고안된 효과적이면서도, 감각적인 즐거움을 선사하는 스킨, 헤어, 바디케어 제품을 제공합니다.”로, 사용감이 우수한 동시에 오감에 즐거움을 선사하는 제품들을 소비자에게 선보인다. 이솝 홈페이지 내 “나를 위한 선물”이라는 카테고리 부연 설명이 있는 만큼, 나라는 존재에 대한 존중과 사랑을 느끼게 만드는 브랜드라고 할 수 있다. 


최근 2030세대는 “나를 위한 아낌없는 투자”에 호응하고, 반응하는데 이와 일맥상통하는 브랜드 철학을 가졌기에 그들이 더 찾게 되는지도, 그래서 SNS상에서 화재가 되는지도 모르겠다.  



2. 최고 품질의 원료와 이를 소비자에게 구현하는 컨설턴트 

이솝은 식물성 재료와 연구실에서 제조된 성분을 기반으로 최고 품질의 스킨, 헤어, 그리고 바디케어 제품을 만들어 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전문지식을 가진 컨설턴트가 개성적인 이솝 매장에서 제품라인을 소개하고, 고객이 적합한 제품을 고를 수 있도록 돕는데, 이때 소비자는 “이솝은 예쁘기만 한 게 아니네? 좋은 원료를 사용한, 세심한 제품을 제공하는 곳이구나”하고 느낄 수 있다. 


이솝이 만들어 낸 우수한 제품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컨설턴트의 존재는 이솝을 신뢰할 수 있는 제품으로 느끼게 만들고, 그들이 제공하는 컨설팅 서비스는 소비자가 special care를 받을 수 있는, 특별한 존재가 된 듯한 경험을 선사한다.   



3. 지속가능한 디자인 

이솝의 디자인 철학은 다음과 같다. 지적이고 지속가능한 디자인에 대한 진정성 있는 관심. 그리고 모든 분야로 연결시키고자 하는 확장성. 이에 기반해 이솝 내의 모든 디자인을 세심하게 설계한다. 새로운 지역의 매장 오픈을 결정할 때 해당 지역과 어울리는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조화’에 focus를 맞춰 진행하며, 그들이 갖는 심플하고 정돈된 톤앤매너를 잃지 않기 위해 노력한다. 그 덕분에 우리는 세계 어느 이솝 매장을 찾아도 우드톤,블랙, 화이트tone 기반의 이솝의 매장을 발견할 수 있다. 


시각적으로 경관을 해치거나 튀지 않아도, 이솝이 유지하고자 하는 톤앤매너는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에, 우리는 어느 지역의 이솝 매장을 방문해도 일관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4. Aesop의 시그니처 향기의 힘 

건강하고 탄탄한 브랜드 스토리, 뛰어난 원료와 그것을 완벽히 전달하는 컨설턴트, 지속가능한 디자인이라는 가치 아래 만들어지는 세계 각지의 이솝 매장들. 그 매장 속에는 이솝 특유의 시그니처 향이 존재한다. 자연스러운 풀내음이 나는 곳. 차분한 향을 통해 마음의 정화를 시킬 수 있는 곳으로, 그 후각적인 자극 아래에서 매장 경험을 하게 되는데, 정적인 향이 주는 온화함은 우리가 이솝을 천천히, 온전히 느낄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건강하고 탄탄한 브랜드 스토리 기반으로 만들어진 뛰어난 원료 사용 제품들. 지속가능한 디자인이라는 가치 하에 만들어지는 특별한 향기를 가진 이솝의 매장. 그 매장 속에서 소비자와 소통하는 컨설턴트. 이 요소들을 마주했을 때, 우리는 이솝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게 된다. 


내가 느끼는 대로 해석하고 분석해본 브랜드 Aesop의 매력 요소에 대한 설명이 당신에게 편하게 다가와, 추후 매장을 지나칠 때 이솝이 주는 분위기와 향기에 한 번쯤 취해봤으면 하고 소망하며 글을 마친다. 


당신이 당신을 위한 투자를 하고, 당신에게 휴식을 주는 향기를 찾을 수 있기를 바라며.     




더 많은 브랜드 칼럼은 클로이앤폴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hloeandpaul.co.kr



Chloe and Paul, all rights reserved

작가의 이전글 사업하면서 뿌듯할때? 그리고 사업하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