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선화 Nov 02. 2021

왜 여성들은 항문 성교를 하는가?

항문 성교가 궁금한가요? 과연 다른 여성들은 왜 항문 성교를 할까요?  

   양지에서는 묻지 못하는 여러가지 질문들이 있을 겁니다. 최근에는 성에 대한 담론이 많이 오픈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전문가에게 묻기가 껄끄럽고 민망한 주제들이 있지요. 그 중 하나가 바로 항문성교 (Anal sex, Anal intercourse)이지 않나 추측해 봅니다. 

  사실 항문성교에 대한 이야기를 처음 들었을 때, 제가 든 가장 첫, 그리고 근본적인 질문은 바로 이것이었습니다. 

  대체 여성들은 질vagina이 있는데 왜 항문성교를 굳이 하는가?!?! 

 

  뭐, 좋으니깐 하겠지. 라고 치부해버릴 수도 있지만 이 궁금증에 대해서 2015년 Arch Sex Behav 에 출판된 논문이 하나 있더군요.   <왜 여성들은 항문성교를 하는가?> 라는 논문 제목을 보고 그냥 지나칠 수 없었어요. 바로 아래가 그 근본적 궁금증에 해답을 줄 한줄기 빛같은 논문입니다.  (그저 빛...)



제목부터 직설적으로 !!!! 그래. 이게 궁금했다 이기야...


자, 그럼 논문을 함께 씹어먹어 볼까요?  아, 저 혼자 하라고요? 끙. 그럼 제가 해야쥬. ㅎㅎ



  Figure 1을 볼게요. 왜 여성들은 남성과 항문성교를 하는가?에 대한 여러 인터뷰 결과에요. 연구에 포함된 사람들은 각각 인터뷰와 설문지를 통해 자신의 의견을 내었네요.  그럼 몇가지 이유가 있는데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 

1. 생리기간이나 질 분비물 같은 이유로 질을 통한 섹스를 피하고 싶을 때 . 

  - 아무리 그렇더라도... 자, 질 분비물이 있을 때는 산부인과 진료를 얼른 보시고, 생리 기간에는 콘돔을 끼고 하십시다. ㅠ 

2. 파트너(남성)을 즐겁게 해주고 싶을 때. 

 - 보통 갑작스럽게 파트너가 요구해서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전체 여성의 20~36%는 anal sex 경험이 있는데 이 중 대다수가 남성이 요구해서 그를 기쁘게 해주고 싶어서 응하게 된다고 합니다. 사실 여성의 오르가즘의 가장 큰 결정적 기관은 Brain 바로 뇌!!! 파트너와의 정신적 연결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런 경우가 대부분이 아닐까 해요. 

3. 여성 자신의 anal sex에 대한 열망. (여성이 자발적으로 원하는 경우)

 - 뭐 세상은 넓고, 여러 anal sex와 같이 터부시 되는 행위에 흥미를 갖는 사람들은 있을 수 있죠. 요즘 너무 흔하게 이루어지다보니 anal sex가 정상 섹스의 레파토리에 넣어야 하는가 마는가도 혼란스러운 세상이니.. 

4. 돈이나 약같은 것을 대가로 받고 하는 경우의 anal sex (성매매) 

 - 여성은 자신이 원하는 돈이나 약을 받고, 대신 남성 파트너에게 anal sex를 허락하는 경우네요. 이 경우도 딱히 여성 자체게 anal sex를 원하거나 기뻐서 하는 것 같진 않아요. 

5. 불법적인 약이나 알코올에 취해서 통증을 완화하여 시행하는 경우의 anal sex (가장 많은 경우에서, 전체의 62.5%에서 이렇게 응답)

 - Anal sex를 하지 않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통증과 직장rectum의 손상인데요, 마약에 취하거나 술에 취하면 그런 통증에 둔감해지니깐 high인 상태에서 anal sex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결국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하기 쉽지 않은... 추천하지 않는 방법인게 맞는 것 같아요. 

6. 강압적인, 합의되지 않은 섹스에서 시행 (2nd m/c, anal sex 하고 싶지 않았지만 say no를 잘 할 수 없었던 상황, 일종의 강간)

 - 일방적으로 남성이 섹스를 요구하여 강압적으로 시행할 때 anal sex가 더 많이 이루어지는 걸 알수 있는 대목이죠? 6번까지 보았을 때 여성이 즐거워서 스스로 요구하는 경우보다는 대부분이 강압적이거나, 상대에게서 바라는 것이 있을 때 항문섹스가 대부분 이루어 지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씁쓸합니다. 



   여기까지 여성들이 anal sex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매우 직설적인 제목이 눈길을 끌고 많은 인터뷰를 직접 접할 수 있어서 생생하고 솔직하게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던 논문이었습니다. 그러나 어떤 논문이나 연구든 한계가 있죠. 이 연구의 한계를 꼽자면 연구의 인원 수가 너무 적었던 것인데요. 하지만 인터뷰로 인해 성행동에 대해서 직접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던 것 자체는 매우 의미있는 연구가 아닐까 하고요. 특히 막연하게 궁금했던 내용들을 이렇게 정리해서 근거 위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은 참 좋았지 않았나 싶습니다. 게다가 항문성교에 대한 우리나라 연구나 믿을 만한 데이터도 거의 없는 상황이니깐요. 미국의 연구라서 조금 다를 수도 있겠지만, 저는 최근의 성 문화에 대해서는 전 세계가 이제 동일하게 간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미 인터넷이라는 도구가 세계를 하나로 묶어버렸거든요. 


  여러 이유들을 보니 또 많은 생각이 드네요, 많은 경우가 여성들의 자발적이나 주체적인 결정이 아니었다는 점이 저는 마음에 많이 걸립니다. 어디까지나 취향이라고 인정하기에도 의사라는 입장이 있어서인지, 신체적, 정신적 건강의 문제, 이로 인한 사회적 손실 등이 떠올라 마음이 불편하네요. 어쨌든 썰이 아닌 논문으로 함께 이야기해 볼 수 있어서 좋은 기회였던 것 같네요.  다음에도 또 이렇게 논문들을 가지고 우리가 궁금해했던 내용들을 해결해보도록 하죠. 

작가의 이전글 곰팡이가 질염을 일으킨다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