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질에서는 정상적으로 분비물이 나옵니다.
정상적으로 자궁경부와 질 안에는 분비물을 만들어내는 세포들이 존재합니다. 그러한 분비선에서 질 분비물이 정상적으로 만들어지게 되죠. 질 분비물은 매일 자궁경부와 질에서 만들어져 질 밖으로 흘러나오는 과정을 겪는데 이 과정에서 오래된 세포나 좋지 않은 세균들을 체외로 청소를 하는 역할을 하고 이는 완전히 자연스러운 과정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우리의 질을 건강하고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는 것이죠.
여러 상황에서 비정상적인 질 분비물들이 나올 수 있는데, 비정상이 무엇인지 알려면 정상 질 분비물이 무엇인지부터 명확히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분비물의 양상은 개개인 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매일 분비가 되기도 하고 반면 다른 사람들은 분비물 양이 적을 수도 있어요. 정상적인 질 분비물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은 보통 맑거나 반투명의 점액질로 우윳빛을 띄기도 합니다. 또한 불쾌하거나 역한 비릿내가 나지 않는 은은한 향이 나요. 우리 여성들은 생리 주기에 따라 호르몬의 변화가 급격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이러한 생리 주기에 따라서도 질 분비물의 양상이 변화한다는 것을 아는 것도 중요해요. 이런 색깔과 점도의 변화는 배란과 특히 관련이 있으며 자연스러운 신체 변화로 보시면 됩니다. 그러나 이런 주기와 관련된 정상적인 변화 외의 다른 변화들은 무엇인가 정상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건강한 유산균들의 균형이 깨진 것일 수도 있고 이는 어떠한 다른 나쁜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감염을 의미하는 신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외에 우리 몸의 다른 전신질환이 생기거나 면역력의 저하를 나타내는 신호일 수도 있고요.
* 질 분비물에 대해 알아야 할 중요한 팁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질 분비물은 흔하고 생리 주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2. 질 분미물을 보면 생리 주기의 어느 단계에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특히 배란기 때에는 더 양이 많아지고 묽어지며 투명해집니다.
3. 질 분비물의 색, 일관성, 냄새 또는 양이 평소와 다르다면 비정상적, 비전형적인 질 분비물로 볼 수 있고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4. 비정상적인 질 분비물의 주요 원인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 질내 유산균의 불균형, 성전파성질환(성병)입니다. 드물게는 자궁경부암의 증상일 수도 있으니 반드시 산부인과 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5. 외음부와 질 내 환경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성관계 시에는 콘돔을 반드시 사용하고 잦은 질 세척을 피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