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스, 제대로 알아봅시다.
우리 학생들에게 성교육을 하거나 진료실에서 성에 대해 지식을 전달하다보면, 많은 분들이 성에 대해 잘못된 상식(?)이나 믿음(?)을 갖고 계시는구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의학적으로도 말도 안되는 경우를 굳게 믿고 계신 경우도 많아서, 가장 많이 오해하고 있는 여러 sex에 대한 상식에 대해 하나씩 알아 보도록 하죠.
실제 섹스는 포르노와 비슷하다?
사실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포르노에 나오는 사람들은 돈을 받는 배우들인 경우가 많습니다. 몰카나 로맨스 스캠은 좀 다르겠네요. 하지만 그건 정말 불법이니깐.. 특히 이런 포르노 배우들은 보는 사람들이 무조건 성적으로 흥분을 하게 만드는 것이 목적입니다. 포르노를 많이 보는 분들 같은 경우 포르노에서 종종 일어나는 일들이 항상 진짜 일상의 성관계에서 일반적으로 일어날 것이라고 믿는 경우가 있고 이를 현실에서 실현시키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매우 위험한 아이디어에요. 많은 경우의 성범죄자들이 이런 행동들을 보입니다. 또한 포르노에 나오는 배우들의 생식기에서 제모를 한 경우가 많아 이제는 일상에서 일반적인 사람들도 브라질리언 제모를 하는 경우가 많아질 정도로 포르노의 힘은 강력하죠. 제모야 상관없지만, 저는 혹여나 포르노의 섹스를 일반화할까봐 매우 걱정이 드는 것은 사실입니다.
모두가 섹스를 쉽게 한다?
사실이 아닙니다.
섹스를 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선택이고, 당신이 이전에 섹스를 했다고 해서 이후에 무조건 다시 파트너와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당신이 섹스를 할 느낌이 아니면 그건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해요. 만약 상대가 한번 섹스를 했으니 이후에도 해야 한다고 강요를 한다면 거부할 수 있어야 하고 내가 특별한 이벤트 없이 섹스를 하지 않고 지낸다고 해도 그건 비정상이 아니에요. 모두가 매일같이 섹스를 하는 건 절대 아닙니다. 여러분들이 신뢰를 하고 편안하다고 느끼는 사람을 만나기 전까지는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느낄 수 있어요. 이 과정은 자신과 파트너에게 모두 중요한 단계입니다.
피임은 여자의 책임이며 남자들은 피임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사실이 아닙니다.
섹스를 하기로 한 결정은 남자와 여자 모두의 공동 결정이고 따라서 피임은 모두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혹시, 남성들 중에 여성 파트너가 알아서 피임을 하겠지... 피임약을 먹겠거니.. 하고 생각하고 있다면 이는 아주 안일하고 무책임한 생각이에요. 꼭 피임이 아니어도 성병(STI) 감염으로부터 보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콘돔을 사용하는 것이므로 피임 및 성병 감염 예방을 위해서라도 콘돔을 꼭 사용하셔야 합니다.
성병 검사(STI test)는 여러 성파트너가 있는 사람들만 해야 한다?
사실이 아닙니다.
보호를 하지 않은 상태의 구강, 질, 항문 성교를 하는 사람은 누구나 성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한 성관계를 내가 하고 있는지 확인을 하는 것이 최선이겠죠. 또한 성병은 대부분 무증상 기간을 갖습니다. 그래서 누가 성병을 갖고 있는지 알기가 어려워요. 갖고 있는 사람 조차도 자신이 성병에 감염이 되어 있어 우리에게 전파를 시키는지 스스로도 깨닫지 못하는 경우도 많아요. 따라서 매년 또는 증상이 있을 때는 검사를 받는 것이 좋으며, 새로운 파트너와 섹스를 앞둘 때 미리 체크를 하는 것 또는 그 이후에 검사를 받길 권유드립니다.
목욕탕에서 섹스를 하거나 선 자세에서 또는 첫 경험 섹스에서는 임신이 되지 않는다?
사실이 아닙니다
섹스를 하는 이상 자세를 서서 하던, 물에서 하던 어떻게 하던 임신에 대한 위험은 항상 있습니다. 언제든 피임을 하지 않는 섹스에서는 임신 가능성은 항상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내 파트너가 성병을 갖고 있는지 내가 알 수 있다?
사실이 아닙니다.
파트너가 성병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고 확신할 수 있는 방법은 두 사람이 모두 성병 검사를 확인하지 않는 이상은 없습니다. 만약 어느 한쪽이 병이 있다면 치료를 하고 관계를 갖는게 좋고, 헤르페스와 같은 경우는 평생 지니고 있어야 하므로 파트너에게 미리 이야기를 하는 것이 매너겠죠. 어쨌든 완전하게 믿을 수 있는 경우는 없으므로 콘돔 사용 만이 방법입니다.
라텍스 알러지가 있으면 콘돔을 사용할 수 없다?
사실이 아닙니다.
콘돔은 크기, 텍스쳐, 원료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라텍스 알러지가 있으시면 라텍스 콘돔이 아닌 폴리우레탄 콘돔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콘돔의 종류는 정말 다양합니다. 라텍스 알러지에 대안으로 사용할 수 있는 콘돔들이 있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만약 사정 전에 삽입된 음경을 빼면 임신을 막을 수 있다?
사실이 아닙니다.
보통 남성이 성적 흥분을 하게 되면 쿠퍼액이 나옵니다. 원래 완전 순수한 쿠퍼액에는 정자가 없어요. 그러나, 사정이 이루어지기 전에 일부 정자가 섞여서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사정 전에 삽입된 음경을 빼더라도 완전히 임신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습니다. 게다가!!! 흥분해 있는데 정신 완전히 번쩍 차리고 음경을 완벽한 타이밍(?)에 제거를 하는게 가능할까요??? -_- 흠...
임신을 하는데는 정자 하나만 제대로 들어가면 게임 끝입니다. ㅎ 즉, 사정 전에 정자 한 마리가 자궁안에 들어가서 난자와 만나버리면 사정 전에 음경을 제거해도 말짱 도루묵이라는 뜻이죠. 간혹 정말 이런 경이로운(?) 일들이 일어나곤 하니, 제대로 남성은 처음부터 콘돔 끼고 여성들은 피임을 합시다. 또한 콘돔은 성병 예방에도 도움이 되니깐 피임 말고도 중요한 역할을 하니 닥치고 콘돔 끼도록 합시다.
섹스를 할 때 술을 마시거나 마약을 하는 것은 좋지 않다?
맞습니다.
우리가 술에 취하거나 약물에 취했을 때는 현명한 결정을 내리기도 힘들고, 제대로 피임을 한다던가 이런 행동들을 하기도 어렵습니다. 특히 술과 마약을 했을 경우에는 잘 모르는 사람, 즉, 내가 믿지 못하는 사람과 섹스를 하게 되는 위험도 생길 수 있으며 비정상적인 섹스에 동참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즉, 성폭행이나 강간 등의 위험에 처할 수 있게 되는 거죠.
또한 정상적인 관계의 파트너와 섹스를 한다해도, 궁극적으로 술이나 마약은 성감을 억제하는 쪽으로 작용합니다. 처음에만 흥분한 듯해도 발기가 오래 지속되는 것을 막는 등 여러 부작용도 생길 수 있어요.
성관계 다음날 아침에 응급피임약을 복용해야 한다?
사실이 아닙니다.
응급피임약은 성관계가 발생한 이후 5일까지 복용이 가능하지만 그 복용은 빠르면 빠를 수록 좋아요. 따라서 섹스 이후 최대한 빨리 처방 받아서 복용하세요. 물론 응급피임약은 고용량 호르몬제라서 자주 먹을 경우에는 내성이 생길 수 있으니 반드시 응급 상황에만 복용하고 평소에는 피임을 제대로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