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선화 Mar 20. 2022

"우리 부부는 섹스리스에요." (1)

말하지 못한, 말할 수 없는 문제. 

  다들 단톡방 가지고 계시죠? 저도 수많은 단톡방에 들어가 있는데, 그 중 의사들끼리 모여서 이야기하는 익명 단톡방이 하나 있습니다. 맨날 개원 이야기에 일하다 스트레스 받는 것 하소연에 비슷한 이야기들이 나오곤 하는데, 어느 날 장문의 톡이 뜨더군요. 결혼한 지 10년 정도 되었는데 섹스리스라고 어떻게 해야 하냐고 진지하게 조언을 구하는 글이었습니다. 남자들이 주로 많은 곳이다 보니깐, 다들 어떻게 이야기를 해야 할지 조심스러워하는 분위기였고, 방법이 뭐가 있겠냐... 하는 자조섞인 이야기들만 나오다가 흐지부지 되었네요. 그 선생님께서는 용기를 내어 조언을 구하고자 했을 텐데, 좀 아쉬웠습니다. 그렇다고 조용히 눈팅만 하던 제가 갑자기 나서서 이야기하자니, 것도 어색했구요. 


  제 나이 쯤 되니, 주변에 결혼한 부부 들 중에 슬슬 '섹스리스라서 고민이다.'라는 의견들을 들을 수 있더군요. 말을 안할 뿐이지 우리 주변에 정말 많은 문제이고 꽤 심각하게 부부 사이 뿐 아니라 가정까지 파탄낼 정도로 만드는 주제가 바로 이 문제인 것 같습니다. 보통 육체적 친밀감, 즉 섹스는 연애 감정이나 사랑을 우정 이상으로 더욱 끈끈하게 만드는 요인이 됩니다. 그런데 섹스 없는 부부 생활이라니요. 많은 커플들이 결혼 생활에서 섹스를 어느 순간부터 하지 않는 패턴에 빠져들고, 일부 커플은 아얘 처음부터 거의 섹스를 하지 않는 경우도 드물지만 있습니다. 즉, 결혼 후 몇 년 안에, 특히 아이들이 생겨서 부부 사이에 끼어들면 섹스와 육체적 친밀감이 떨어지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별 문제가 아니려니... 할 수도 있겠지만 섹스는 부부관계의 매우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이런 육체적 친밀감을 완전히 상실하게 되면 종종 여러 문제들을 예고하게 되는데요, 물론 섹스 없이도 부부 생활은 가능합니다. 어느 정도 룸메이트같은 관계로서 가정을 유지할 수 있죠. 로맨틱한 파트너와 플라토닉한 파트너 사이의 어디 쯤에서요. 그리고 남녀 모두가 이런 관계에 만족한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고 전혀 문제되지 않습니다만, 불행하게도 이런 경우는 매우 드물죠. 결국에는 한 쪽 또는 두 쪽 모두 신체적 친밀감과 성의 상실로 좌절하거나 상처를 받게 됩니다. 이는 관계를 돌이킬 수 없게 만들기도 하고요. 



섹스리스 결혼이란? 

  성관계가 없는 결혼은 배우자 간에 성관계까 거의 또는 전혀 없는 결혼을 말하고 엄격한 정의는 1개월 이상 성관계가 없는 커플을 말합니다. 많은 커플들이 해당될 거라고 생각됩니다. 일시적으로 성관계가 적은 경우는 섹스리스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지속적으로 1개월 이상 성관계가 없는 커플이 해당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부부의 기능 중 하나는 주기적으로 안전하고 법적으로 보호받는 성관계 파트너가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부정할 수 없습니다. 성관계 여부가 문제가 되느냐 아니냐는 부부 개인에 달렸지만 이에 대해 상처를 받고 있다면 근본적인 원인을 규명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함께 헤쳐나가셔야 할 문제입니다. 


섹스리스의 흔한 이유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건강문제부터 생활 습관까지 섹스리스의 원인들은 다양합니다. 


1. 건강상의 문제 

  사람의 전반적인 신체적, 정신적 건강은 각 개인의 성욕과 육체적 친밀감에 대한 욕구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런 문제들이 남녀 모두의 성적 각성과 생리적인 과정을 방해할 수 있지요. 성기능에 관한 문제를 겪는 경우는 꽤나 흔하지만 그런 상황이 몇 달 이상 지속되거나 파트너에게 문제를 일으킨다면 전문의와 상의 후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2. 리비도 Libido 불일치

  모든 사람이 같은 정도로 섹스를 원하지는 않습니다. 특히 여성과 남성의 성반응 속도는 크게 다르며 상황에 따라서도 또 달라집니다. 성욕은 성반응에 따라 자연스러운 흐름과 쇠퇴를 가지게 되고 노화와도 연관이 있습니다. 이런 섹스에 대한 욕구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섹스리스가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3. 출산

  미국 산부인과 학회에 따르면 출산 후에 다시 성관계를 가질 수 있는 적절한 정해진 타이밍은 없지만, 적어도 산부인과 교과서와 학회 상에서는 출산 후 '산욕기'라고 해서 최소 4~6주 정도 기다릴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이 기간에 섹스를 하지 않는 것은 보통 섹스리스라고 하기에는 짧은 편이지만 이 시점 이후에 정신적으로나 감정적으로 섹스를 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는 개인 커플에 따라 다릅니다. 그러나 많은 경우에서, 특히 여성에서 육아에 대한 스트레스, 몸의 변화, 피로감, 호르몬 요인이 성욕에 영향을 끼쳐서 섹스리스로 진행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4. 스트레스 

  과도한 스트레스는 만인에게 유해합니다. 건강 뿐 아니라 성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는데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Cortisol은 우리의 성욕을 낮추는 역할도 가지고 있어요. 스트레스가 성욕을 떨어뜨리는 신체적 이유 외에도 심리적으로 영향을 주게 되는데 너무 피곤하고, 또 피곤하고, 불안하게 만들어 버려서 성욕이나 아얘 에너지 자체가 없게 될 수도 있습니다. 너무 피곤해서 무기력한데 섹스는 생각도 안나게 되는 거죠. 


5. 소통의 문제 ; 커뮤니케이션 부재

  파트너와 갈등이 있다면 신체적으로 친밀감을 유지하는 것은 당연히 어려운 문제가 됩니다. 서로가 꼴보기도 싫은데 섹스는 무슨~! 섹스는 말할 것도 없고 대화 자체가 하고 싶지 않을 수 있게 되요. 이런 상황까지 가지 않아야 합니다. 결국 서로가 같이 노력해야 하는 문제니깐요. 

  이런 상황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는 충돌과 논쟁이 반복되거나 파트너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들, 징벌적 또는 수동적 공격적 행동, 서로에게 불성실함, 부부 사이의 권력 투쟁(서로 주도권을 잡으려고 싸우는 경우), 한 쪽의 포르노 중독 등이 있습니다. 


6. 남성의 발기 부전

  발기가 잘 안되거나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성관계를 갖기 어렵죠. 의외로 흔한 문제랍니다. 사람의 불안 상태나 자존감, 자존심 저하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 자체가 결과가 될 수도 있습니다. 발기부전은 심리적, 신체적 원인들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비뇨기과 전문의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그 건, 근본적인 남성의 건강 상태가 악화되었다는 초기 징후일 수 있습니다. 


7. 성욕/성감 저하  (feat. 여성성욕저하장애)

  남녀 모두 겪을 수 있는 문제지만, 남성에서는 드물고 여성에서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아 '여성성욕저하장애 HSDD'만 좀더 주목을 받고 있지요. 여성의 경우에는 생리 주기, 호르몬 피임약의 복용 여부, 출산, 모유 수유, 자궁적출술, 폐경을 포함한 많은 요인이 HSDD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특히 폐경은 엄청 큰 요인이에요. 


8. 약물 부작용. 

  많은 약들이 성활동에 부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약으로는 항히스타민제, 복합경구피임약, 항우울제, 항고혈압제 등이 있습니다. 


9. 정신건강의 문제

  어느 한쪽에 우울증이 있다면 이는 섹스리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에너지 부족, 흥미와 즐거움의 상실, 사회적 요소의 감정의 금단, 우울한 기분 등이 섹스리스로 쉽게 이어이제 되죠. 이런 감정 상태에서는 섹스와 육체적 친밀감 모두 저하시키게 됩니다. 


10. 과거의 성적 학대

  성적 학대 과거력이 있는 경우는 남녀 모두 현재와 미래의 성에 대한 인식과 관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두려움과 수치심,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자기 인식의 왜곡과 같은 감정적 반응은 모두 성에 대해 부정적인 이미지를 연상시키죠. 


11. 생활 상의 문제 

  마지막으로 여러 다양한 요인들이 있습니다. 노화, 신체 이미지 문제, 서로에 대한 지루함, 재정 문제, 슬픈 감정 상태, 실직, 만성 피로 등이 그 원인이 될 수 있어요. 


   

https://youtu.be/BPM1pJsVYXA?si=bZuxGSf7CZFLbsBS







작가의 이전글 여전히 우리 사회는 멀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