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개츠비(The Great Gatsby) / F. 스콧 피츠제럴드
프랜시스 스콧 키 피츠제럴드(Francis Scott Key Fitzgerald)는 1896년 9월 24일 미국 미네소타주 세인트폴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아일랜드계 미국인으로 가톨릭을 믿는 상류층 집안에서 자랐으나 10살 때 아버지의 실직으로 가세가 기울었습니다. 13살부터 학교 신문에 글을 기고하며 작가의 꿈을 키운 피츠제럴드는 1913년 프린스턴 대학교에 입학하며 동아리나 학회에 글을 계속 씁니다. 1917년에 학교를 졸업했지만, 가난한 탓에 미군에 입대해 보병으로 활동했는데요. 입대한 지 얼마 안 되어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나 전역하게 됩니다.
그러던 중 몽고메리 출신의 ‘젤다 세이어’를 만나 사랑에 빠지지만, 가난하다는 이유로 결별했습니다. 분이 난 작가는 작심하는 마음으로 <낙원의 이쪽>을 썼고, 유명한 출판사 스크리브너에서 출판하기로 결정된 후 그녀와 다시 만나 약혼합니다. 소설은 히트를 쳤고 젤다와 스콧은 결혼하게 됩니다.
그는 작가로서 명성을 얻으며 1920년대 미국의 황금시대를 만끽한 삶을 누리게 되는데요. 1930년, 젤다가 정신병에 걸리면서 사정은 악화되었고, 그는 금전적 문제와 알코올 중독으로 1940년에 심장마비로 안타깝게 사망합니다.
여담이지만 그는 젤다와 만나기 전, ‘지네브라 킹’이라는 소녀에게 가난하다는 이유로 차입니다. 지네브라 킹의 아버지는 스콧에게 “가난한 집 남자애들은 부잣집 여자애들과 결혼할 생각을 하지 말아야 한다.”라고 말했다고 전해집니다. 그날의 상처는 스콧의 작품 성향에 큰 영향을 남겼습니다. 이후 젤다와도 같은 이유로 약혼이 번복되며 그는 이를 악물고 <낙원의 이쪽>을 썼지요.
이 작품은 전쟁을 겪던 중 썼지만 출판되지 않은 <낭만적 에고이스트>를 토대로 쓴 것입니다.
대공황 이전까지 스콧과 젤다는 사치와 허영이 가득한 생활을 하는데요. 사실, 젤다도 예술적 기질이 뛰어났습니다. 그녀는 무용수를 꿈꾸던 시절이 있었으며 글쓰기에도 재주가 있었지요. 그녀의 작품 <왈츠는 나와 함께>는 젤다의 작품입니다. 당시 페미니즘 물결이 일면서, 젤다는 스콧의 허락 없이 편집자에게 자신이 쓴 글을 보냈고, 스콧은 젤다에게 엄청난 화를 냈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이 일 이후로 스콧에게 표절 의혹이 제기됐기 때문이죠. 스콧이 집필 중이던 <밤은 부드러워>와 <왈츠는 나와 함께>의 소재가 겹쳤기 때문입니다. 젤다는 남편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도용했다고 폭로하기도 했지만 결국, 남편의 명성에 먹칠한 일에 대해 결국 사과했다고 전해집니다.
스콧은 1925년 4월, 세 번째 장편소설 <위대한 개츠비>로 정점을 찍게 됩니다. 그의 작품으로는 <낙원의 이쪽, 1920>, <아름답고도 저주받은 사람들, 1922>, <재즈 시대의 이야기들, 1922>, <위대한 개츠비, 1925>, <밤은 부드러워, 1934>, <기상나팔 소리, 1935>, 그리고 미완성 유작 <마지막 거물, 1945>과 유작 에세이집 <붕괴, 1945>가 있습니다.
미국 중서부 출신 닉 캐러웨이는 새로운 채권 사업을 위해 동부 뉴욕주 롱아일랜드에 위치한 웨스트에그(가상의 도시)로 이사합니다. 그리고 이사한 그의 옆집에는 거대하고 화려한 개츠비의 대저택이 있었습니다. 그곳에 사는 사람은 어마어마한 부자 제이 개츠비라는 남자로 이곳에서 주말마다 성대한 파티를 열었고, 수많은 부유층이 파티에 참석했습니다.
어느 날, 개츠비의 초대장을 받은 캐러웨이는 이 파티에 참석했고 개츠비에 대한 사람들의 갖가지 추측에 그의 정체를 더욱 궁금해합니다. 누군가는 옥스퍼드 출신이라 하고, 또 다른 이는 군인 장교였다고 하는데. 과연 개츠비는 어떤 인물이며, 왜 주말마다 성대한 파티를 여는 것일까요?
캐러웨이에게 접근한 개츠비. 사실 그는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가난한 부모에게서 자랐던 그는 부모를 연민했지만 한편으로는 부끄럽게 생각했고 자신의 환경을 비관했습니다.
속으로는 성공하고자 하는 야망이 가득했던 청년 개츠비는 어느 날, 아름답고 우아한 아가씨 데이지를 보고 첫눈에 반합니다. 그는 그녀의 사랑을 얻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구애를 했고, 이 과정에서 자신은 엄청난 부를 가지고 있다며 그녀를 평생 책임지겠다는 거짓 약속을 합니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