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둥아리 Dec 28. 2023

크리스마스날, 아이가 저금통에서 만원을 꺼낸 이유

아이의 손에 들린 만원

크리스마스이브, 아이들과 남편과 크리스마스 공연을 보러 근처 백화점에 갔다. 공연이 시작하기까지 시간이 좀 남아 함께 돌아다니는데, 6살 된 첫째가 자신의 가방에서 주섬주섬 뭔가를 꺼낸다. 바로 현금 만원.


장난감 돈도 아니고 진짜 만원이었다! 아이에게 이 돈이 어디서 났냐고 물으니, 집에 있는 자신의 저금통에서 빼왔다고 말한다. 황당하기도 하고 웃기기도 해서, 돈을 빼온 이유를 물었다.(속으로는 뭔가 사고 싶은 게 있구나 생각했던 것 같다.)


엄마 크리스마스 선물 사주고 싶어서!


며칠 전, 크리스마스 한참 전부터 산타할아버지에게 받을 크리스마스 선물에 들떠 있는 아이들에게 말했던 적이 있었다.

왜 산타할아버지는 어른들에게는 선물을 안 줄까? 엄마도 올해 착한 일 많이 했는데! 엄마도 선물 갖고 싶다! 부럽다 어린이들!


당시 첫째는 어른들까지 다 선물을 주기엔 산타할아버지가 힘들 것 같다며 나를 위로했었다. 그리고 그걸 기억한 아이는 꽤 소중히 모으던 저금통에서 거금 만원을 꺼내왔던 것이다.(돈의 단위를 아직 잘 모르는데 천 원이 아닌 만원을 꺼낸 것이 신기했다.)


그 고사리 같은 손에 쥐어진 만원을 보고 있자니, 당장 뭐라도 사야 할 것만 같았다.


주위를 둘러보다 화장품 가게로 가 선물 하나를 골랐다. 아이는 자신의 돈을 쑥스러운 듯 내며, 직원에게 화장품을 건네받는다. “엄마가 정말 갖고 싶던 건데 고마워!”라고 말하자 아이는 대뜸 “이건 내가 갖고 있다가 내일 크리스마스에 줄게.”라며 가져갔다.


그렇게 하루종일 아이의 작디작은 손에는 세상에서 가장 큰 나의 선물이 들려있었다.




가끔 아이가 나를 생각하는 마음이, 누군가를 진짜 사랑할 때와 참 비슷하다는 생각을 한다.

우리도 누군가를 진심으로 사랑하면, 흘리듯 지나가는 사소함 말도 기억해 주고, 자신이 아끼는 것들을 기꺼이 내어주고, 그 사람이 행복한 모습을 보고 싶고, 받는 것뿐만 아니라 주는 행복을 느끼게 되니 말이다.


나는 올해 크리스마스에, 단 돈 만원으로 세상에서 가장 큰 선물을 받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엄마는 내가 왜 좋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