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리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효석 Jan 17. 2018

충남대학교 비즈니스 문서실무교육 후기

[후기] 스타트업 프로젝트 매니저 양성과정 (2018.01.15~16)

저희 서울비즈니스스쿨에서는 이번에 대전광역시 청년 미취업자 기업수요 맞춤형 취업지원 프로그램인 <일취월장123> 청년인력양성사업의 일환으로 진행하는 <스타트업 프로젝트 매니저 양성과정>의 기획과 운영 일부를 맡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은 최초 COO School이라는 이름으로 기획되어, 스타트업 기업 제반의 프로젝트 수행 및 행정 전문가로 초기 창업기업의 성장을 돕는 창업 기업 매니저 및 정부 과제 관리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4개월간 총 480시간이라는 밀도 있는 교육을 통해 사업운영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아래와 같은 과목들을 개설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01 창업기초 (산업동향 및 기업분석, 창업의 이해)

02 기획 및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우리지역 창업기업 탐방, 창직

03 신입사원 조직이해하기, 프레젠테이션 스킬

04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실무, 창업 과제관리

05 재무회계 기초, 창업법규, 인사노무

06 비즈니스 문서 실무 과정, 스타트업 마케팅, 판교스타트업 캠퍼스 탐방

07 스타트업 기업 경리 실무, 조직 내 갈등관리

08 홍보TOOL(포토샵)다루기, 스타트업 기업 분석 프로젝트 

09 지출증빙 처리 실무, 스토리텔링 스킬

10 보고‧제안‧발표를 위한 데이터시각화, 보고서 작성법

11 스타트업 프로젝트 매니저로서의 역량 개발 및 경력관리

12 스타트업 기업 실무 현장 실습 




지난 2018년 1월 15일~16일 이틀 동안은 <비즈니스 문서실무과정>이름으로 비즈니스 문서 작성에 관한 실무 교육을 제가 직접 강사로 투입되어 진행하였습니다. 기획과 실용 글쓰기는 제 주력분야이라 특별히 다른 강사님들 대신 직접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과정은 졸업생 및 졸업예정자등 취업준비생 15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고, 비즈니스 글쓰기의 기본 원리부터 시작해서 이메일 작성법, 보고서 작성법, 회의록 작성법, 기획서/제안서 작성법까지 실무에서 주로 사용되는 문서들을 모두 한번씩은 실습할 수 있게 기획하였습니다.


위와 같은 커리큘럼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소규모 였지만 매우 뜨거운 분위기였습니다


강사로서 저는 전략기획쪽으로 가장 많이 강의를 하고 있는데요, 기획의 중요한 한 축이 바로 글쓰기 입니다. 그래서 공공기관에서도 같은 주제로 3일씩 워크샵을 많이 진행하였었고, 민간 기업에서도 1페이지 보고서 작성법 등을 많이 강의하고 있습니다. 실무 경험이 거의 없는 대학생들에게는 쉽지 않은 주제일 수 있겠지만 그래도 처음부터 차근차근 글쓰기의 원리를 알려주니 어렵지 않게 따라오는 모습이었습니다. 특히 요새 학생들은 레포트 등을 많이 써보기도 하고 똑똑한 학생들이다보니 크게 어려움 없이 잘 따라왔습니다.


 

보통 기획교육은 이렇게 생각하기→글쓰기→말하기의 단계로 진행됩니다



비즈니스 글쓰기는 문학적 글쓰기와 다릅니다. 작가의 사상이나 감정을 통해 감동을 주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논리적인 구조를 통해 '설득'히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그 구조(structure)를 알면 누구나 어렵지 않게 글을 쓸 수 있습니다.


어렸을 때 자전거를 배웠다가 십수년을 안탔어도, 다시 몇 번만 타면 금방 탈 수 있게 되지요? 원리를 알게 되면 그러합니다. 실무교육에서도 그런 경우를 종종 보는데 단 한 번의 교육이라고 거기서 알려주는 기본 원리를 확실하게 알면 추가적인 보수 교육 없이도 현장에서 배운대로 써서 적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제 교육의 목표입니다.

그래서 비록 짧은 시간이지만 이 학생들이 여기서 배우는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회사에 들어갔을때 배운 그대로 현업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여러 팁들을 알려주었습니다.


각 과제마다 열심히 실습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수업을 진행하면서 약식이지만 실제로 보고서의 아웃라인을 잡고 간략하게 요약보고서와 정보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2월달에 추가로 1일이 더 배정되어 있는데 그때는 기획보고서 작성 실습을 중심으로 비즈니스 글쓰기의 거의 모든 부분을 커버할 예정입니다.


이번에는 수강생들이 대부분 열의가 높고 우수한 재원이어서 분위기도 좋았습니다. 이틀 풀타임 교육이라 지칠 수도 있겠지만 다들 실습과 발표에 적극 참여해주어서 저 역시 지치지 않고 즐겁게 교육할 수 있었습니다.


이 과목에서는 강사로 참여하였지만 전체 과정에서는 기획자이자 운영사 대표이기 때문에 책임을 가지고 성공적으로 사업이 완료 될 수 있도록 저도 더욱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보고서 작성법, 기획서 작성법, 비즈니스 글쓰기와 관련하여 교육이 필요하신 기업이나 기관은 아래 연락처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 서울비즈니스스쿨 대표 최효석 : 010-9906-2512 / ceo@seoulbusiness.school

매거진의 이전글 최후의 몰입(Final Flow)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