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효석 Jan 04. 2019

본질이란 무엇인가

본질이란 무엇인가


이 철학적인 질문에 대한 답변을 최대한 알기 쉽게 설명해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본질이란 그것이 빠지면 존재가 성립되지 않는 고유한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오롯이 그 존재만이 가지는 특징이기도 합니다.  

우동의 본질은 무엇일까요. 다시마가 없어도 우동은 우동입니다. 국물이 없어도 볶음우동은 우동입니다. 즉, 우동의 본질은 면발입니다.


새의 본질은 무엇일까요. 정신과 몸통만 있다고 새라고 말할 수 없을겁니다. 모든 생물체는 모두 다 가지고 있으니까요. 하늘을 난다는 것만으로는 새를 설명할 수 없습니다. 비행기도 하늘을 날기 때문입니다. 즉 새의 본질은 날개를 가지고 하늘을 나는 것입니다.


본질은 두 개나 여러 개일수도 있습니다.
호텔의 본질은 무엇일까요. 숙박업이니까 객실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모텔이나 게스트하우스도 객실을 빌려줍니다. 다른 숙박시설과 다르게 호텔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본질은 객실과 더불어 최상의 서비스와 F&B입니다.


페이스북의 본질은 무엇일까요. 아무리 재무적으로 95% 이상을 광고에서 수익을 얻는 광고회사라 한들, 광고 비즈니스가 없어진다고 해서 페이스북이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페이스북의 본질은 '연결(connectivity)'라고 일찍이 주커버그는 그의 미션에서 말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구글의 본질은 검색이며, 네이버의 본질은 데이터입니다.


그럼 한 번 생각해봅시다.


1. 퍼스널브랜드로서 여러분을 설명할 수 있는 고유한 본질적 가치는 무엇이 있습니까?


2. 여러분의 회사의 본질은 무엇입니까? 이것을 빼면 성립할 수 없는 가치는 무엇이 있습니까?


이 문제에 대한 답만 찾아도 거의 모든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실행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