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효석 Jan 09. 2019

퍼스널 브랜딩의 방정식

퍼스널 브랜딩의 방정식


* 브랜드 자산 = (인지도 x 평판) x 시간


개인 또는 회사의 브랜드 자산을 측정하는 방식을 최대한 단순화 시키면 위와 같은 함수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1. 인지도
- 얼마나 나를 주변에서 많이 알아주느냐 하는 것입니다. 
- 문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마케팅이나 브랜딩을 말할 때 이것만 생각한다는 점입니다. "팔로워가 많아졌으면 좋겠다", "사람들이 나를(우리 브랜드를) 많이 알아주었으면 좋겠다"
- 하지만 브랜드에 대한 평가가 좋지 않은 상태에서 널리 알려지기만 하면 위험합니다.


2. 평판
- 예를 들어 사회에 물의를 일으킨 연예인이 있다고 봅시다. 그 사람은 길거리에서 누구나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인지도'는 높지만 '평판'은 좋지 않습니다. 
- 즉 평판 관리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인지도만 늘어나는 것은 그에 비례해서 리스크도 같이 커지는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따라서 유명세만 키울려고 할 것이 아니라, 자신과 브랜드의 평판을 관리해야 하는 것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3. 시간
- 브랜딩에 가장 중요한 것은, 브랜드 자산은 절대 하루 아침에 생겨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 '신뢰'와 '호감'의 가장 큰 차이가 바로 이것입니다. 호감은 한 눈에 반하게 하는 것이지만, 신뢰는 '믿음'이 밑바탕이 되어야 하는데 이건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고정관념을 만들어줄 때 가능합니다.


결론.
- 인지도와 평판은 등가로 설명하였지만, 자신의 제품(또는 컨텐츠) 브랜드가 주변에서 긍정적인 인정을 받는 것이 우선입니다. 서비스 세팅이 되지 않았는데 무리하게 런칭 및 홍보해서 이에 불만이 생겨 초기 고객들이 이탈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 주변에서 거의 모두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오직 인지도가 문제가 될 때, 그때 인지도를 넓히는 작업을 시작 하시면 됩니다. 
- 그 이후엔 위의 브랜딩 전략을 지속적으로 보여주어야 합니다. 브랜드 자산은 돌탑을 쌓는 것과 같아서 시간이 오래 걸리고, 또 쌓은 탑도 하루 아침에 무너질 수 있습니다.


기업의 브랜딩 전략은 이것만 기억하시면 큰 줄기는 잡으신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본질이란 무엇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