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최효석 Jun 04. 2020

꾸준히 일감 받는 법이요?(프리랜서필독)

자, 여러분은 이사짐 센터이고 우리 아파트 단지 상가를 독점하고 있는 유일한 업체라고 칩시다. 단지 상가 건물내에 공인중개사나 기타 다른 사업도 괜찮습니다.


우리 단지에는 730세대가 살고 있고 평균 2년에 한 번 이사를 간다고 칩시다. 그럼 대충 평균을 내보면 1년에 365세대니까, 2년 주기로 이사하는 가정이 730개가 있어야 하루 한건씩 매일 일을 할 수 있다는 계산이 됩니다.  


프리랜서나 1인 기업들이 일감을 찾으려고 많은 분들을 만나실거에요. 다른거 필요없고 하나의 목표에만 집중해보세요.


"내년에도 같은 일에 나를 찾을 수 있게 완벽하게 일을 처리하자"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만족한 거래처를 바꾸려고 하지 않습니다. 그것도 비용이기 때문이지요. 

여러분이 올해 365개의 일감을 땄고, 모든 고객이 내년에도 같은 일을 주었다면 여러분들은 끊이지 않고 일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전략으로 우리가 일을 하려면 어떤 액션을 해야 할까요?


1. 최대한 결과물의 완성도를 압도적으로 높여서 고객으로 하여금 다른 대체재를 생각하지 못할 정도로 잘 해야 합니다.

2. 일단 많은 사람들을 만나야 합니다. 그 모수 안에서 재구매율을 높여야 합니다.


마케팅의 기본은 신규 고객을 창출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교과서에 따르면 전자가 후자에 비해 7배 더 많은 비용이 든다고 합니다.


내가 지금 일이 없다면, (1)차별성 있는 실력을 보여주지 못했거나 (2)잠재고객을 만나는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지 않은 이유가 가장 큽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지금 핫하니까 해야 한다구요?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