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물류와 SCM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효석 Jun 08. 2016

스마트물류아카데미 1기 활동

및 2기 모집 광고...

안녕하세요! 스마트물류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는 스마트물류 스타트업 <로지스틱사이언스>의 최효석 대표입니다. 이번에 저희가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스마트물류아카데미 2기 모집을 시작했습니다! 


> 일단 설명 들으시기 전에 신청부터 하시겠다는 분은 아래 링크 클릭해주세요

http://me2.do/F2G54dg3




물류에 대한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그에 따라 관련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대학생들도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학과이름에 '물류'가 들어간 곳이 무려 30여곳이 넘는다고 하네요.


어쨌든 삼면이 바다로 쌓여있고 많은 물류기업들이 경쟁하고 있는 이런 환경에서 앞으로 새로운 물류를 이끌어 가야할 미래물류리더인 대학생들의 역할을 더 크겠지요? 그런 생각으로 같이 스마트물류에 대해 공부해보고자 이 모임은 만들어졌습니다.


1기는 인하대학교 아태물류학부 학생 30여명을 중심으로 시작되었고 정말 다양한 경험을 통해 많은 배움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1기의 큰 성과에 따라 2기는 전국의 대학생으로 확대하여 진행하고자 하며, 올 하반기부터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대학생 스마트물류 교육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하는 목표가 있습니다.


일단 1기 활동 모습부터 보시죠.



발대식

처음 모인 자리였습니다. 어색할수도 있지만 그래도 화기애애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간단한 오리엔테이션을 하고 팀별로 활동방향에 관한 토의도 진행했습니다. 참, 장소는 다행히 학교에서 강의실을 협조해주셔서 좋은 장소에서 활동할 수 있었습니다.



스마트물류와 관련한 강의 듣기!

저희의 활동은 크게 스마트물류 관련 강의, 팀 미션, 기업 탐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강의는 매시간 이루어졌는데요, 교과서에서 배우지 않는 최신 물류 트렌드와 물류 스타트업 창업에 관한 이론을 같이 공부했습니다. '스마트물류'라는 개념자체가 명확한 정의가 없는 만큼 같이 연구하며 공부하고자 했습니다.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견학!

스마트 물류의 전진기지!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를 견학하기도 했습니다. 다들 잘 아시다시피 전국의 창조경제센터는 박근혜 대통령님의 중점사업으로 창조경제의 선봉기관이지요. 각 지역의 창조경제센터는 각각 후원기관과 연계한 특성화 산업이 있는데요, 한진그룹이 후원하는 인천창조센터는 스마트물류와 관련한 다양한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이날 육창용 팀장님의 친절한 안내를 통해 우리는 창조경제와 스마트물류에 대해 더욱 깊이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각 팀별로 스마트 물류에 대해 고민한바를 발표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충북 청원에 위치한 한익스프레스 창고 방문!

1기 활동중 가장 큰 이벤트가 아니었나 싶네요. "물류는 현장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아무리 책보고 열심히 공부해도 결국은 현장에 답이 있다는 뜻이지요. 그래서 기업탐방 프로그램 중에 꼭 창고시설 견학은 하고 싶었습니다.


어렵게 창고업체를 섭외해서 관광버스까지 대절한뒤 왕복6시간에 걸쳐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이동은 힘들었지만 다들 놀랍고 많이 배웠습니다. 학생들도 다들 실제 물류현장을 보고 담당 전문가의 설명을 듣고 많이 배웠다고 뿌듯해하였습니다.



고고밴 기업탐방!

아시아에서 가장 핫한 물류 스타트업중 하나인 고고밴을 방문하기도 했습니다. 고고밴 코리아는 아직 작은 스타트업이라 많은 인원들이 들어갈 장소가 없다고 하셔서, 고고밴 코리아 남경현 대표님의 전 직장인 한국IBM(여의도 IFC빌딩) 회의실을 방문하는 호사도 누렸습니다(정말 럭셔리 했다는...)

요즘 굉장히 바쁘신데도 시간을 내주시고 고고밴의 서비스도 하나하나 친절히 알려주심과 동시에, 마치고 물류와 관련한 학생들의 다양한 질문에도 친절히 답변해주셔서 무척이나 감동적이었습니다. 

저도 우리 학생들한테 나중에 물류 현장에 나가면 고고밴 많이 사용하라고 이야기 했습니다..ㅎ




어떤가요? 많이 재미있어 보이지 않습니까?

2기때는 1기때보다 더욱 업그레이드 된 프로그램으로 진행합니다.


첫째로는 전국의 모든 대학의 학생들이 참여합니다. 다양한 배경을 가진 다양한 학생들이 모여 시너지를 냅니다.

둘째로는 격주 토요일에만 모임을 갖음으로서, 알바나 계절학기 수업과 병행해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라 학생들의 시간 부담이 적습니다.

셋째, 강의나 견학등 다소 수동적이었던 1기 프로그램에 비해 2기는 컨설팅과 창업등 팀 단위로 보다 액티브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구성했습니다.



아무쪼록 2기때도 매우 보람차고 유익한 시간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신청은 아래 링크로 해주시고요 좋은 분들과 함께 하기를 기대하겠습니다.


http://me2.do/F2G54dg3


문의 :

서여진 / 010-3244-3384 / wordplay.yk@gmail.com (인하대학교 아태물류학부 2학년)

김상아 / 010-7320-2720 / huuka95@naver.com (인하대학교 아태물류학부 3학년)

매거진의 이전글 아마존의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하는 세가지 관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