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효석 Jun 10. 2020

퍼스널 브랜딩의 원칙

다들 퍼스널 브랜딩이 중요하다고 한다.


수많은 1인 기업가와 프리랜서들을 코칭하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퍼스널 브랜딩의 원칙을 공유해본다.


퍼스널 브랜딩의 가장 중요한 원칙은 자신이 보여주길 원하는 모습 그대로 사는 것이다. 이 기본적인 것을 지키지 않아서 부조화가 발생한다.  


건강한 사람으로 보이고 싶다면 매일 운동을 해야 한다. 똑똑한 사람으로 보이고 싶다면 매일 공부를 해야 한다. 친절한 사람으로 보이고 싶다면 매일 사람들에게 친절해야 한다.


'진정성'이란 내가 생각하는 바와 행동이 일치된 상태를 말한다.

전문가만큼 노력하지 않는데 전문가 행세를 하고, 행복하지 않은데 억지 미소를 짓고, 노력하지 않는데 노력의 결과로 성공했다고 말하고, 심지어 성공한 사업가로 포장되어 있는데 상담주제가 개인 파산인 경우도 있었다. 이 모든 것이 진정성에서 벗어나 보여주기식의 스킬만 배운 결과다.


퍼스널 브랜딩은 아래 두 가지만 기억하면 된다.


1. 자신이 보여주고 싶은 모습(Branding goal) 그 자체로 살라.
2. 그 모습을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자연스럽게 노출하라.


이 원칙을 지키지 않으니 다들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에서 거짓되고 연출된 모습을 보여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한때 자기 이름 앞에 수식어 붙이는 유행이 돈 적이 있었다. 예를 들어 스마트융합전문가 최효석, 열정 디자이너 최효석 이런 식으로..


자신의 브랜드는 내가 강요한다고 생기는 것이 아니다. 자신이 살아온 모습의 결과로 만들어지는 것이다.


Personal Brand Asset을 키우고 싶다면 아래의 단계를 긴 호흡을 가지고 해보시라.


1. 내가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모습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그려본다.
2. 그 모습을 이루기 위해 내가 해야할 일을 결과물과 기간과 함께 목표를 세운다.
3. 그리고 그 계획대로 매일 꾸준히 실행하고 반복한다.


그럼 설령 그 목표 단계의 모습에 다다르지 않더라도 그 과정의 모습에 담겨있는 진정성만 느껴지면 이미 사람들은 그 목적지를 볼 수 있게 된다. 내가 현실에선 한 분야에만 머물러 있으면서 융합 전문가라고 할 수 없다. 자기관리 못하는 사람이 피트니스 트레이너가 될 수 없고, 노래를 못하는 사람이 보컬 트레이너가 될 수 없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이 방향을 잡지 않은채 어떻게 알릴까(노출을 높일까)만 고민하니 발생하는 문제들이 많은 것이다. "Be Yourself" 이 10글자만 기억하면 된다. You 안에는 반드시 당신만의 고유한 강점이 있다. 그걸 찾아서 그 모습의 방향대로 묵묵히 걸어가면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회의록 잘 쓰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