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워킹 시대의 프로 일잘러의 기술
안녕하세요, 서울비즈니스스쿨입니다! 여러분 오늘은 매월 셋 째주 화요일에 열리는 '조직개발세미나' 3월 안내입니다! 2월부터 '프로일잘러 3종세트(기획력/소통력/실행력)'로 진행하고 있는데요. 3월은 바로 두 번째 시간, '소통력'편 입니다! 소통을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조직문화의 핵심은 소통입니다. 아무리 좋은 제도와 규칙이 있다고 해도, 아무리 좋은 의도와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그것을 표현하는 언어와 비언어적인 행동이 올바르지 않으면 목적대로 움직일 수 없지요! 리더십, 일하는 방식, 조직구조, 채용 등의 조직문화구축에서 제도가 무늬라면,
소통은 결입니다.
어떤 소통을 하느냐에 따라 그것이 올바르게 작동할 수도,
반대로 작동할 수도 있습니다.
고객과의 소통도 중요합니다. 여러분이 맛있는 음식을 판매하는 레스토랑이라고 합시다. 최고의 재료로 매력있는 레시피를 바탕으로 근사한 인테리어가 되어 있는 식당입니다. 그런데 입구에 사나운 개가 한 마리 있습니다. 아무리 좋게 식당을 차려놓았어도 입구의 사나운 개 한마리로 인해 손님들은 들어오지 못하고 발을 돌립니다. 이렇듯 소통은 내부적으로나 외부적으로나 더할나위없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 조직 안에서의 소통은 어떻습니까?
그 소통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받았던 교육들은 어떠했습니까?
많은 조직에서 소통의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소통을 위해 노력하지만 여전히 소통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소통이 잘 안되면 어떠한 일이 일어날까? 모 기관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소통 단절이 근로의욕을 꺾는다(42.1%), 인간관계에 대한 스트레스로 힘들어진다(20.9%), 업무 단절, 조직 내 고립 등으로 업무 효율 저하된다(13.6%), 애사심이 저하된다(6.5%)' 등의 응답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보면 소통이 잘 안되면 조직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이라는 예측이 가능합니다.
좋은 소통이 토양이 되어 뿌리내린 조직문화에서는 알찬 행복의 결실이 나오게 마련이고, 나쁜 소통 문화가 있는 조직의 임직원들은 행복을 느끼지 못하고 일 합니다.
여러분의 조직은 어떤 조직이 되고 싶으십니까?
- 여러분의 조직은 대화 방식에 대한 규칙이 있나요?
- 여러분이 회사에서 회의를 할 때 어떤 규칙을 가지고 있나요?
- 팀원과 갈등이 있을 때 어떻게 해결을 하시나요?
- 리더와 소통(커뮤니케이션)을 잘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가요?
이러한 질문에 올바른 답을 내릴 수 있게 돕는 것이 소통(커뮤니케이션) 교육입니다. 하지만 많은 소통 교육이 그 현장에서조차 소통이 안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주제는 소통인데 슬라이드만 보고 끝나는 교육, 메시지와 결론은 남지도 않고 레크리에이션만 하는 교육 등은 생명력이 약합니다.
다시 한 번 소통이라는 주제에 대해서 함께 생각해보길 원합니다. 건강한 조직문화는 소통으로부터 시작됩니다. 모든 구성원들이 효과적인 소통 방법을 알고 습관화 할 때 소통을 최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번 조직개발세미나에서는 소통에 관한 조직개발 관점의 원칙들과 소통 교육 설계 방법론에 대해 심도 깊게 다룹니다.
수년에 걸쳐 소통을 강조하고 이를 위해 노력과 시간을 들여 다양한 활동을 시도했지만 좌절로 끝났던...이유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소통중심의 건강하고 생동감 넘치는 수평적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한 소통(커뮤니케이션) 교육에 대한 답을 함께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1. 주제 : 프로 일잘러 특집 '소통력'
2. 일시 : 2021년 3월 16일(화) 저녁 7:30~9:00 (1시간30분)
- 서로 궁금한 부분을 함께 고민하며 해결하는 Q&A 시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3. 장소 : ZOOM을 이용한 온라인 비대면 세미나
- 줌 링크는 신청자에 한해 개별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4. 대상 : 30명 선착순 모집(CEO, C레벨 이상 임원, HR담당자)
5. 비용 : 무료
: 소통 관련 교육이 필요하다면 꼭 참석하시길 추천드립니다.
6. 신청방법 : 아래 구글 설문을 클릭해주세요.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emr35neg8iGELclf_lR4MJs4HpKakpOMtHEjzXD0HTz6H8Uw/viewform
7. 문의
- 조성실 영업대표, 팀장 : 010.9503.7023 / sales@seoulbusiness.school
조직문화의 핵심은 소통입니다.
1. 여러분 조직은 소통이 잘 이루어지고 있습니까?
- 소통은 조직에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가
2. 소통 교육,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가!
3. 효과적인 소통 교육 설계 방법론
- 소통(커뮤니케이션) 교육 사례 분석
- 소통(커뮤니케이션) 주요 기술들
· 관점(Perspective) : 패러다임을 바꾸는 가장 강력한 방법
· 인정(Recognition) : 동기부여를 일으키는 강력한 무기
· 경청(Active Listening) : 상대방에게 호감을 이끌어내는 기술
· 공감(Empathy) : 상대방과 나를 심리적으로 연결하는 기술
· 질문(Questioning) : 능동적으로 무한한 가능성을 꺼내주는 방식
· 피드백(Feedback) : 사람을 성장시키도록 돕는 강력한 기술
4. 서울비즈니스스쿨만의 소통 교육 프로그램 소개
소통 조직문화가 초격차를 만듭니다.
● 세미나 발표자
1,000개 회사 이상 BM코칭 경험이 있습니다.
조직의 체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문화이며, 문화의 핵심은 소통(커뮤니케이션)입니다. 더 나은 조직으로서의 성장(A Better company), 서울비즈니스스쿨 조직개발세미나에서 함께 만들어가길 원합니다.
[출처] [3/16, 온라인] 조직개발세미나, 스마트 워킹의 시대 프로 일잘러 '소통력'편|작성자 서울비즈니스스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