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효석 Feb 07. 2022

창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예비창업자를 위한 지도와 나침반 ep.3

창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여러분이 창업을 결심했다고 하면 가장 중요한 것, 가장 먼저 해야 될 것은 무엇일까요?


저는  크게 4가지 중요한 포인트를 여러분들에게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는 창업을 하고자 하는 의지와 열정입니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지요. 


비단 창업 뿐이 아니라 우리가 무언가를 할 때 그것을 하고자 하는 강렬한 의지와 열정이 없을 때 그것은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입니다. 실제로 제가 주변에서 보는 많은 스타트업 창업 기업 중에 성공하는 기업과 실패하는 기업의 가장 큰 차이를 보자면, 명확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그것을 위해 전력으로 달려가는 노력이 중요한 요소를 차지한다는 것을 저는 많은 사례를 통해 직접 볼 수 있었습니다.


 우리 주변을 보면 정말 인생을 걸고 사업에 도전해도 실패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렇게 목숨을 걸고 한다고 해도 될까 말까 있데 행여나 부업처럼 취미처럼 사업을 하면 잘 될 수 있을까요? 이건 시간의 문제가 아닙니다. 만약에 투잡, 쓰리잡 같이 하루에 4시간씩 만이라는 부업에 투자를 한고고 한들 그 시간만큼은 정말 내가 전심을 다해서 열심히 몰두를 한다면 가능성이 있을텐데, 그렇지 않는다면 절대 성공을 할 수 없겠지요.


 이런 강력한 의지와 열정을 만드는데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제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창업을 통해 내가 이루고자 하는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돈을 많이 벌어야 된다는 것은 목표가 아닙니다. 이 사업을 통해 내가 궁극적으로 성취하고 싶은 인생의 목표 그리고, ‘이 사회를 어떻게 발전 시킬 것인가’와 같은 질문들을 갖고 있어야 우리 스스로도 동기부여가 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명확하게 해결하고자 하는 목표가 있어야 됩니다.


 우리가 여행을 떠난다고 한번 생각을 해 보겠습니다. 우리가 목적지가 없이 출발하는 여행이 최선을 다해 갈 수 있을까요 ? 그냥 걷는 것 자체와 그 시간을 즐기는 여행이라면 상관 없습니다. 하지만 정해진 시간 안에 정해진 목적지까지 가야 하는 여행이라고 할 때 그 목적지가 명확하지 않다면 우리는 어떻게 걸어야 될까요? 그저 내 눈앞에 동서남북 다 최선을 다해 걸으면 내가 가고자 하는 방향에 도달할 수 있을까요? 그렇지 않을 겁니다. 그래서 목표에 있는 명확한 기간과 명확한  목적지가 있어야 됩니다. 그러면은 어떻게 이런 명확한 목표를 세울 수 있을지 제가 간단한 팁 두 가지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사업의 목표는 나의 관심분야에서 생각해 봐야 합니다. 물론 사업의 아이템으로 여러 가지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좋아하지 않는 일을 한다고 하면 과연 내가 그 일을 끈기 있게 최선을 다할 수 있을까요? 우리가 보통 사업의 아이디어를 찾을 때는 자신이 ‘잘하는 일’과 ‘좋아하는 일’ 사이의 교집합을 발견하라는 이야기를 합니다.


제 경험을 통해서 봤을 때 사업을 시작하고 수익성을 높이는 데는 자신이 ‘잘 하는 일’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지속 하기 위해서는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이 훨씬 더 유리합니다. 아마 여러분이 정말 좋아하고 돈이 안되더라도 그 일에 인생을 걸어보고 싶은 목표가 있는 분이 계실 겁니다. 아마 그것이 여러분들 사업의 목표가 된다면 더 많은 몰입을 할 수 있을 거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두번째는 공명심입니다. 공명심이란 우리 사회를 향한 선한 영향력 을 의미합니다. 우리들은 본능적으로 선한 일로 주변에 도움을 주고 싶어 합니다. 그게 우리 인간의 본성입니다. 아마 사업을 생각하시는 여러분들도 내가 다른 사람의 고혈을 빨아 먹으면서 나 혼자만 잘 사는 그런 사업을 하고 싶은 분은 안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사업적으로 성공해서 큰 돈도 벌고 그 돈을 통해 주변에 많은 도움과 기여도 하고 그렇게 더 좋은 세상을 만드는 일을 하기 위해 사업을 시작해야겠다고 결심하신 분이 대부분일 겁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이 사업을 계획할 때, 그리고 사업아이디어를 발견할 때 단순히 돈을 벌 수 있는 것 또는 내가 그냥 하고 싶은 것을 넘어서 나의 사업으로 인해서 이 사회가 점점 더 좋아지고 발전하고 있다는 그런 현상을 발견하게 되면 내가 그 목표를 향해 더 최선을 다하게 될 동기가 될 것입니다.



 세 번째 포인트는 구현 할 수 있는 역량입니다. 이것은 창업가의 강점을 이야기합니다. 바로 앞에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우리가 사업아이디어를 발견 할 때 가장 큰 두 가지 축은 내가 잘할 수 있는 부분과 내가 하고 싶은 부분을 발견하여 그 사이에 교집합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내가 잘할 수 있는 분야가 바로 “강점”입니다 .우리가 운 좋게 좋은 사업의 기회가 있다고 발견했다고 해 보겠습니다. 이건 누가 해도 될 것 같은 아이디어입니다. 그런데 정작 내가 그것을 구현할 능력이 없다면 그 사업 아이디어를 우리가 잘 운영할 수 있을까요?  모든 것은 내가 직접 하는 것이 아니라 전문가에게 맡기는 방법으로 하는 방법도 불가능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창업가가 자신의 사업영역에 대해서 누구보다 많이 알지 않는 아이템인 경우 속도가 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최근에 유행하는 메타 버스나 블록체인 관련 한 좋은 사업 아이디어를 발견했다고 하겠습니다. 하지만 저는 개발 기술이 하나도 없는 예비창업자라고 하면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가 있어도 그걸 구현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것 입니다. 물론 내가 돈이 있고 나 대신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해 줄 코파운더가 있다면 불가능하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아이디어 단계에서 자금을 조달하는 것과 또 공동 창업자를 찾는 것 역시 정말 큰 어려움이 아닐 수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강점이란 무엇일까요 제가 강조하는 것은 여러분들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아이템을 발견하실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내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은 일반적으로 내가 직장 생활을 했다면 회사에서 가장 오랫동안 했던 일-그것이 가장 전문성이 있는 분야 일 것입니다. 또 학교에서 전공을 한 분야가 다른 사람보다 내가 잘 할 수 있는 분이 될 것입니다. 그런 쪽에서 여러분들의 사업아이디어를 발견하는 것이 모르는 분야에 맨땅에 헤딩 하는 것보다 훨씬 성공률이 높은 방법입니다.



 창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네 번째 포인트는 지속할 수 있는 자원이라고 생각 합니다. 우리가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 자동차를 구했다고 해 보겠습니다. 아무리 좋은 차가 있어도 그 차가 목적지까지 갈 연료가 없다면 한 발짝도 움직이지 못할 것입니다. 서울에서 대전까지 가기 위해서는 대전까지 가는 기름이 있어야 할 것이고 또 서울에서 부산까지 가기 위해서는 부산까지 갈 기름이 채워져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사업이라는 여정이 굉장히 긴 여행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길을 가는 중간중간에 끊임 없이  연료를 넣어 주어야지만 그 여정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우리가 연료를 구입할 비용이 있어야 가능한 것이지요. 그 돈을 벌기 전까지는 처음에 넣은 기름을 가지고 그게 떨어지기 전까지 우리들이 돈을 버는 수익 이라는 목적지에 도달해야 됩니다. 주변의 많은 스타트업들이 정말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어도 그것을 구현할 자금이 소진 돼서 사업을 접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수익화가 늦어지는 대로 그만큼 고정비는 끊임없이 지출 되기 때문에 어떻게든 자금이라는 연료가 떨어지기 전에 수익화를 이루어야 되는 것이 스타트업에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가 아닐까 합니다.


 지속을 위해 필요한 자원에는 자금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팀도 중요한 자원입니다. 보통 초기단계 회사에서는 이 사업을 구현하기 위한 팀 멤버들이 있어야 합니다. 대표를 중심으로 개발자, 기획자, 디자이너, 마케터 등의 멤버들이 서로 힘을 합칩니다. 나중에 아무리 뛰어난 전문가가 오더라도 처음부터 손을 맞춘 초기 창업 멤버들처럼 이 회사에 대해 깊이 이해하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좋은 팀 멤버를 유지하는 것이 어쩌면 돈을 아끼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한 일이 될 것입니다. 

세 번째 자원은 시간입니다. 우리는 자원이라고 하면 보통 돈은 많이 생각을 하는데 돈과 사람뿐만 아니라 시간 역시 유한한 자원입니다. 우리는 주당 40시간의 일하고 한 달에 20일 정도 일합니다. 그래서 이 시간 안에 우리가 나갈 수 있는 진도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시간을 최대한 아껴서 효율적으로 쓰는 것이 스타트업에는 매우 중요합니다. 이 시간을 어떻게 분배해서 쓰느냐에 따라 우리 회사의 전략이 바뀝니다. 일주일 5일 중에 연구개발 3일, 마케팅 2일을 하는 회사도 있을테고, 아니면 마케팅을 4일 하고 연구개발을 하루만 회사도 있을 겁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그 시간을 어떻게 분배 하느냐에 따라서 우리 회사의 전략 방향이 바뀌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시간이라는 자원이 중요합니다.


 이렇든 기업활동에서 지속할 수 있는 자원이라는 것은 크게 자금, 사람, 시간 이렇게 나눌 수 있습니다. 이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여러분들이 느껴 보시고 잘 활용하시면 경영전략의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 창업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저는 네 가지를 말씀드렸습니다.


 첫째 창업을 하고자 하는 의지와 열정. 둘째 명확하게 해결하고자 하는 목표, 셋째 구현할 수 있는 역량, 넷째 지속할 수 있는 자원을 말씀드렸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동의하시나요? 물론 창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현장에서 보며 느끼는 것은 이 네 가지가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이 됩니다. 칼럼을 읽으시는 모든분들도 내가 하고자 하는 사업 방향 중에 이 네 가지 관점에서 봤을 때 나는 얼마만큼 준비되어 있고 잘 정렬되어 있는지 한번 체크해보시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기업가 정신이란 무엇인가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