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마케팅의 구루인 알 리스(Al Ries)가 지난 22년 10월 7일 타계하셨습니다.
그에게 큰 영향을 받고 공부해온 저에게도 아쉬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마케팅 컨설팅 회사인 Ries Global의 대표인 그는 커리어의 후반부는 딸인 Laura Ries와의 공동 저술이 대부분이었지만 전반부는 그의 영혼의 파트너 Jack Trout와 기라성 같은 작품들을 쏟아냈습니다. 그는 이제는 일반 명사가 된 "포지셔닝(Positioning)"의 개념을 창시하였고 자신의 에이전시를 통해 수많은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 수립을 도왔습니다. 미국마케팅협회(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뉴욕챕터는 지난 2016년 그를 마케팅 명예의 전당(Marketing Hall of Fame)에 헌액하기도 하였습니다.
1981년 이미 풍부한 경험을 갖춘 50대때 그는 첫 책인 <포지셔닝>을 출간하였고, 이 책은 전 세계적으로 4백만부 이상이 팔린 글로벌 베스트셀러가 되었습니다. 저는 이 책을 '마케팅의 신약 성서'라고 부르는데 전혀 과하지 않다고 생각할정도로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구약성서는 필립 코틀러의 마케팅 원리).
이 책은 이제는 우리가 상식으로 알고 있는, '어떻게 고객의 머리 속에 우리 브랜드를 심을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그에 대한 솔루션으로 명확하고 좁은 카테고리 안에 강력한 브랜드 메시지를 심을 것을 이야기 합니다.
그러한 카테고리 전략을 시각화하는 도구로 포지셔닝 맵(Positioning Map)의 개념도 소개하고 다양한 사례들도 함께 소개합니다.
저는 제가 진행하는 북클럽이나 학습 모임에서 이 책을 빼놓는 경우가 거의 없는데 그래서 매년 몇 회독씩 꾸준히 읽지만, 읽을 때마다 배우고 느껴지는 것이 새로운 작품입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그의 대표작인 <포지셔닝>외에도 이것의 확장판이라 할 수 있는 <마케팅 불변의 법칙>도 함께 봅니다. 그의 회사인 Ries Global을 함께 키운 동반자이자 컨설턴트인 잭 트라우트(Jack Trout)와 함께 집필한 이 책은 따로 읽어도 탁월한 책이지만 포지셔닝과 함께 읽을 때 더욱 시너지가 나는 책입니다.
이 책은 단순히 "많이 팔린" 책으로 평가할 수 없습니다. 출간 시점을 기준으로 이전까지 성공한 비즈니스와 브랜드를 조사하여 그들의 성공 원리를 공식으로 정리하였습니다. 그래서 이 책에는 출간 이전까지 성공했던 기업들의 노하우가 다 녹아 있고, 출간 이후 기업들에게는 이 책의 공통 원칙이 길잡이가 되어주었다는 의의가 있습니다.
제목에 "LAW"가 있다는 말은 그만큼 어떤 비즈니스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그야말로 기본 원칙을 의미하며, 오늘날의 기준에서도 책에 있는 사례가 오래되고 현대 경영 현실에는 맞지 않는 이야기도 있기는 하지만 마케팅을 고민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새겨들어야 할 인사이트가 가득한 책입니다.
이 책의 글로벌한 성공이후 국내에서만 "~ 불변의 법칙"이라는 제목으로 출간된 책만 수십여종이 나왔으니 이 책의 인기와 영향력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이 책에는 총 22가지의 법칙이 있는데 후반부의 몇개 법칙을 제외하면 모두 "차별화의 법칙"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남들보다 차별화 된 영역에서 기억에 남게 하는가'가 이 책을 관통하고 있는 핵심 법칙입니다.
이번에 진행하는 무료 세미나의 경우 개인적으로도 큰 가르침을 주신 알 리스를 추도하는 의미도 있고, 그의 대표작인 <포지셔닝>과 <마케팅 불변의 법칙>을 함께 읽으며 그 의의를 리마인드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1] 일시 : 2022년 10월 28일(금) 저녁 7시~8시30분 (1.5H)
[2] 방식 : 비대면 온라인 라이브
신청링크 : https://go.bigc.im/3V2iWPe (회원가입 후 신청)
본 링크의 신청을 누르시면 당일에 세미나에 접속하실 수 있는 링크를 푸시 알람을 통해 전달드립니다.
[3] 비용 : 무료
[4] 기타 문의 : 최효석 코치 (010-9906-2512 / choi.hyoseok@gmail.com)
그럼 많은 분들의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