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리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효석 Feb 16. 2017

세상을 바꾸는 기획자들의 모임

신청안내 및 공지


우리가 가지고 있는 작은 힘을 모아 더 좋은 세상을 만드는데 기여할 수 있으면 그것처럼 의미있는 일이 또 있을까요? 우리는 누구나 세상을 바꾸는 일을 하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능력도 완전치 않고 혼자서는 할 수 없어서 늘 마음 속에 품고 다니지요. 저도 그렇고 제 주변에서 많은 그러한 분들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각 분야의 실무 전문가들이 모여서 더 나은 세상을 위해 연구하는 기획 모임을 만들고자 합니다. 이미 한 차례 페이스북에 공지를 올린 바 있는데 너무나 뜨겁게 성원해주셔서 무척 성공적인 모임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아젠다는 현재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실제적인 문제는 모든 것이 될 수 있습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예술 등등이요. 이것을 개선하여 더 사회적으로 가치있게 만드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 우리 모임의 목표입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주제들이 나올 수 있겠죠. (대부분 제가 운용했던 이와 비슷한 대학생 프로그램들에서 나왔던 아이디어들입니다) 


- 한국에서 저소득층을 위한 마이크로크레딧을 성공시키기.

- 예술가들이 후원없이 자생할 수 있는 생태계 만들기

- 출판유통을 개선하여 출판사는 더욱 다양한 양서를 만들고 소비자는 더 저렴하게 책을 보게 하기

- 장애인들이 물리적 격차를 넘어서 보다 다양한 교육 컨텐츠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 강남역에 있는 플라스틱 커피잔을 수거하는 물류시스템을 만들어 재판매하기

- 버려지는 1회용 현수막을 섬유소재로 리사이클링하기

- 반값 생리대를 만들고 유통하기 

- 대학생 및 노숙자들을 위한 초저가형 숙박시설 만들기

- 버려지는 편의점 폐기 음식의 유통망을 만들어 노숙자들에게 나누어 주기

등등



일정 요약입니다.

- 2월20일(월)~24일(금) 사이 팀별로 자체 모임

- 2월27일(월) 저녁 7:30-9:30 첫 Kick-off 전체 모임

- 이후 3월부터 8월까지 6개월간 매월 첫째 화요일 저녁 7시~10시(3H)에 정기 모임(총 6회)


우선 활동 일정이 가능하신지 먼저 체크하세요



제가 생각하는 모임의 규칙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모임은 비상업적이고 수평적이며 자치적으로 운영된다.

2. 공통의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끼리 3~5명 단위로 팀을 구성하여 팀 단위로 활동한다.

3. 효율적인 목표관리를 위해 모임의 기간은 6개월(3월~8월)로 하고, 1기 활동 종료후 차후 활동을 할 팀은 연장하여 2기로 시작한다.

4. 매월 1회씩(매월 셋째주 화요일 저녁 예정) 전체 정기 모임을 갖는다. 이때 각 팀별로 업데이트된 내용을 발표하고 서로 피드백을 해주면서 아이디어를 보완한다.

5. 전체 모임을 제외한 시간에는 팀별로 온라인/오프라인으로 일정을 맞추어 활동을 진행한다.

6. 최종 결과물은 (1)창업아이디어인 경우 엑셀러레이터와 연계하여 실제 창업으로 유도. 저희 회사(SBS)에서 지원 (2)컨설팅보고서/연구보고서인 경우 단행본과 e-book으로 제작하여 공개 및 지자체/유관기관에 제안실시→차후 사업으로 연계 가능

7. 모든 활동 및 결과물은 기록으로 보완하여 지식재산으로 보관하고, 이 모임이 차후 기수에도 연속성을 가지고 활동하는데 기여함



신청안내입니다.


1. 아래 신청서를 링크하여 작성하신 후 보내주세요

http://naver.me/xWbS3TzR


2. 안내사항

- 모든 신청자분들을 다 모실 수 없습니다. 이 점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일단은 제한된 공간에 백명이상이 모이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현실적으로 모임이 커질수록 관리에 어려움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번에 첫모임을 마치고 두번째 기수부터는 더 확대할 방안을 찾겠습니다.

- 그래서 부득이하게 선발의 과정을 거칩니다. 선발조건은,

- 우선 실제로 기획능력이 어느 정도 있어야 합니다. 제가 유사한 많은 프로그램을 운영해 본 결과, 실행능력 없는 상태에서는 탁상공론으로만 그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아이디어도 현실성이 많이 부족하구요. 적어도 자기 전문 분야에서는 실제적인 의견과 실행방법, 나아가 실제로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분들이 가장 필요합니다. 열정은 누구보다 뜨거웠던 대학생들 모임도 결과물은 불완전한 경우가 많고, 프로들의 모임은 티타임에서도 정책급 아이디어들이 쏟아져 나오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뭐 고스펙이나 그런 사람을 찾는건 아니니 너무 부담은 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자신의 분야에서 열심히 일하시는 분이면 됩니다.

- 관심주제와 전문분야에 따라 팀을 나눌 예정입니다. 따라서 매칭되는 파트너가 없는 분들의 경우 부득이하게 멤버십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참관인이나 스탭으로 참여하는 방법이 있기는 한데, 일단 신청 인원에 따라서 고려해보겠습니다.


3. 운영계획

모임이 흐지부지 되는 것을 막기위해 몇가지 규칙을 세울 예정입니다.

- 3월부터 8월까지 총 6번의 모임 중 4번 이하로 참석하시는 분들은 멤버십을 회수할 예정입니다. 선의의 피해자를 막기위한 최소한의 조치입니다.

- 약 5만원 정도의 deposit을 걷을 예정입니다. 이 역시 선의의 피해자를 막기 위한 조치입니다. 마지막 모임때 전부 되돌려 드립니다. 중도 탈락하시는 분들에게는 환불되지 않습니다.


- 2/18(토)까지 모집하고 그 다음주에 팀별로 첫 미팅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팀장님들께는 개별 연락드립니다. 그리고 2월 마지막주에 첫 킥오프 미팅을 가지겠습니다. 일단은 2/27(월) 저녁 7시30분 강남 예정입니다.


아무쪼록 세상에서 가장 멋진 모임이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 궁금하신 점이나 건의사항, 문의사항은 이 글에 댓글로 남겨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뱁슨대학 창업교육가 과정 리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