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환 Oct 12. 2015

데이터분석가의 성격은?

<위대한 나의 발견, 강점 혁명>을  읽고

<위대한 나의 발견, 강점 혁명> 이라는 책을 우연히 읽게 되었다. 

'자기발견 프로그램' 스트랭스파인더 를 통해 자신의 재능과 강점을 발견한다는 내용의 책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과연 "데이터분석가" 분들은 어떤 성격을 가지고 계신 분이 잘하실까 궁금해졌다. 비록 실제 그 분들에게 실행해보지는 못했지만 읽으면서 "이러한 성격을 가지신 분이 잘하실 것 같다" 라는 것을 정리해보았다. 




1.   분 석

- 중요특성

1. 이유와 원인을 찾는다. 2. 어떤 상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요인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가치 중립적인 데이터를 좋아하고 일정한 패턴과 연결고리를 찾는 사람"이라고 얘기한다. 데이터 분석가 분들은 특히 이 분석 파트에 강점이 있으시지 않을까 생각을 해보았다. 


 직관이 아닌 논리가 기반이며, 그 근거가 데이터가 되는 분들! 새로운 패턴을 찾아내고 관련이 없다고 생각되는 것들을 관련있게 만드는 사람들! 

ex) 기저귀 + 맥주 를 동시에 사는 사람이 많고 같은 진열장에 놓았더니 매출이 증가하였다는 사례. 

를 발견해나가는 사람들이 이런 강점을 가지지 않을까 생각해보았다. 




2.  전 략

- 중요특성

1. 일을 진행할 때 여러가지 대안을 만든다. 2. 신속하게 상황에 관련된 패턴과 이슈를 파악한다. 


"이렇게 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저렇게 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등 반복해서 자문하다 보면 당신은 다음에 일어날 일을 예측할 수 있다."라고 얘기한다. 책 <빅데이터의 다음 단계는 예측분석이다> 라는 책을 보게 되면 예측분석이란, 기존에 있던 자료를 통한 분석이 아닌 미래에 대한 확률을 계산함으로써 보지 못하는 미래를 본다고 이야기한다. 


A/B testing, MAB알고리즘 등을 보면 다양한 대안을 통해 좋은 대안을 만들어내고, 그를 자동으로 채택하게 만들어서 좋은 결과를 만들어낸다. 역시 이러한 전략의 강점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3. 수 집

- 중요특성 

1. 무엇인가를 더 알고 싶어한다. 2. 정보를 수집해서 보관하는 것을 즐긴다. 


"세상은 무한한 다양성과 복잡함으로 넘쳐흐르고 ... (중략)... 모든 가능성을 생각하면서 어떤 것도 버리기를 꺼려한다" 라고 이야기한다. 빅데이터의 기본적인 특성 중에 volume이 있다. 생각지도 못하는 데이터들이 나오면서 수집,정제가 중요시 되고 있다. 이 데이터가 현재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 지 모르더라도 모으다보면 의미있게 바뀌어지고, 그러기에 계속해서 모으는 사람들. 


그런 분들이 데이터에 대해 중요시 생각하고, 아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기에 수집이라는 장점은 분석가 분들에게 있어서 좋은 강점이라 생각한다. 




4.   복 구

- 중요특성

1. 문제를 다루는 능력이 뛰어나다.  2. 문제의 근원이 무엇인지 잘 파악하고 해결안을 쉽게 찾아낼 수 있다. 


"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소해 상황을 바람직하게 복구하는 데서 큰 기쁨을 느낀다." 라고 이야기한다. 


보통 분석 시 많은 상황에 놓여진다고 들었다. 

문제가 있는 상황, 없는 상황! 무엇을 문제로 인식하는가, 가설은 어떻게 세우는 가가 중요하다고 들었고, 그러기에 많은 가설들 속에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복구라는 강점을 이야기해보고 싶다. 




5.  집 중

- 중요특성 

1. 방향이 정해지면 목표를 달성할 때 까지 노력한다. 2.일의 우선순위를 정한다음 행동한다. 


" 당신이 나침반이 되어, 우선순위를 정하고 필요한 경우 올바른 궤도로 돌아올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라고 한다. 


보통 데이터 분석을 하는 분들은 삽질이라고 이야기한다. 많은 데이터를 이렇게 해보고 저렇게 해보면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고 그러기에 힘든 작업이라고 많이들 말씀하셨다. 


올바른 궤도로 오기 힘들 수 있지만 그것을 위해 노력하고 일깨우고 효율적으로 구성해나가면서 결과를 도출할 수 있기 때문에 위 강점을 한번 선정해보았다. 




이렇게 

<1.분석  2.전략  3.수집  4.복구  5.집중> 이렇게 5가지의 강점을 뽑아보았지만, 꼭 정답은 아니다. 그저 재미로 해보면서 '이런 강점이 있으신 분이  잘할 것 같다' 라는 시선으로 봐주셨으면 좋겠다.


나중에 이 글을 보시고 기회가 된다면 

https://www.gallupstrengthscenter.com/Home/ko-KR/Index

or

책 구매  <위대한 나의 발견 강점혁명> 후 실행

http://sf1.strengthsfinder.com/homepage.aspx

을 통해 강점을 발견해보시면 재밌을 거라고 생각한다. 




데이터 분석, IT를 중심으로 일주일에 1번 이상은 글을 쓰시라 다짐하며, 글을  마무리하려 한다. ㅎㅎㅎ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