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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choikyunghee Nov 30. 2018

[MD 마케터가 추천하는 이달의 책 11권]

MD에서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분들은 지난달 어떤 책을 읽었을까요.

스타트업의 마케터들은 이번 달 어떤 책을 읽었을까요?

 마켓디자이너스는 멤버들이 독서하는 것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발전시키고자 하는 영역에 대해  적극적으로 도서비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마켓디자이너스의 마케터 11명에게 (인턴 2명은 다음 달 부터~ )  이번 달에 읽은 책을 물어보았습니다. 마켓디자이너스 안에는 그로쓰/데이터, 브랜드, 영상, 콘텐츠, 제휴 등을 담당하는 분이 계시며 각각 읽으신 책을 보내주셨어요. (안보내주신 분들 달달달 볶아서...받음..) 


답변이 온 순서대로 업로드~! 마지막은 누구일까염ㅁㅁ? 


1. [브랜드 마케터들의 이야기 - 음식, 음악, 여행, 그리고 독서] - by Kaya 손은지님

 배달의민족, 스페이스오디티, 에어비앤비, 트레바리까지 잘 알려진 네 브랜드의 마케터들이 본인들의 삶과 일에 대해 가볍고 편하게 전해주는 이야기

-  추천자 소개 :  마케터로 위매치다이사 서비스와 소비자 사이에서 광고, 콘텐츠 등의 브랜드 메시지를 관리하고 기획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 추천하는 이유 : '브랜드 마케터'가 무엇인지 궁금하고 진로를 고려하고 있는 사회 초년생이 읽으면 좋을 것 같아서 추천합니다. 2030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브랜드들이 그렇게 성장하기까지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좋은 사례를 실무자 관점에서 엿볼 수 있습니다. ‘브랜드 마케터’가 뭘 하는 사람인가에 대한 정체성을 찾는 일에 힌트가 되어줍니다.



2. [맥킨지식 사고와 기술] - by Emily 엄재연


 제로베이스/가설 사고로 시작하여 MECE/로직트리의 해결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솔루션 시스템을 통해 결과를 도출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고전같은 책입니다. 

-  추천자 소개 : 저는 대외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 외 팀 막내를 맡고 있었는데......... 얼마 전 귀요미 인턴이 들어와서 막내자리를 빼앗겼…..) 마케팅 업무는 딱 1년 되었습니다. MD에 오면서 직무를 변경하게 되었거든요:)  원래는 언론홍보 직무였습니다.

 - 추천하는 이유 : 저와 같이 문제에 대한 결론 도출에 막막함을 겪는 마케터라면 누구든! 늘 기획을 시작할 때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어떻게 설득을 해야 할지, 어떤 방식으로 문제 해결 방식을 제시할지 막막했습니다. 이 책은 사고하는 방식부터,  해결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솔루션을 통한 결과를 도출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어요. 조금 예전 책이라 공감이 되지 않는 사례가 몇 가지 있었지만, 20년 전이나 지금이나 문제 해결의 큰 틀은 같다고 생각해요.  특히 문제가 주어지면 계속해서 So what? 과 So why?를 스스로 물어보면서 로직트리를 설계해나가는 것은 어떤 업무에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인 것 같아요.



3. [킬링 마케팅 - 그들은 어떻게 비용을 수익으로 바꾸었나?] - by Roger 이시형

다양한 사례들을 통한 마케팅 전략 분석 / 가이드가 있는 책입니다. 

-  추천자 소개 : 저는 콘텐츠 마케팅(영상 제작/기획)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업무경력은 5개월 정도입니다. 

 - 추천하는 이유 : 마케팅 입문자들에게 필수 지침서입니다. 마케팅의 M자도 몰랐는데 전체적인 마케팅 프로세스를 알 수 있게 되었고 마케팅 전략 or 브랜딩 전략의 기본 개념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책의 내용을 베이스로 회사의 마케팅 전략을 보다 전략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되었어요. 

* 추가 메시지 - 차마 '원피스'라고는 답을 못하겠네요 ;; 



4. [하버드 피드백의 기술 - 밀어붙이는 피드백에서 끌어당기는 피드백으로] - by Nicky 강보라


 이 책은 '피드백'을 나와 타인이 관계적으로 성장하는 가장 강력한 방식으로 정의하고, 어떻게 상대에게 맞춰 피드백을 주고 어떻게 피드백을 받아들여 성장해야 하는 지를 제시합니다.

-  추천자 소개 : 위매치다이사의 브랜드 마케팅 전반과 PR을 담당하고 있는 12년 차 마케터입니다. 

 - 추천하는 이유 :  피드백을 주고받는 과정을 가장 활발하게 하고 있는 연차라, 책에서의 조언 활용도가 가장 높을 것 같습니다.

① ‘피드백을 주고받는 일’은 모든 직장인에게 힘들구나’를 느끼며 오는 심신 안정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② 정보 교환이 많은 마케팅에서 어떻게 서로 효과적으로 성장을 도모하는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피드백을 주는 사람으로서 피드백이 조언/인정/평가 중 피드백의 유형이 어떤 것인지 명확히 하는 것만으로도 피드백 효과를 어떻게 높일 수 있다는 점.  피드백을 받는 사람으로서 불쾌한 피드백도 나의 성장의 지분으로 끌어당길 수 있는 지를 배울 수 있습니다.


5. [스몰 스텝 - 하루 10분, 나를 발견하는 시간] - by Paul 박희철

 목표를 이루고 삶을 바꾸는 것은 크고 장대한 목표가 아닌 하루하루 쌓아가는 삶의 작은 습관들이라는 것을 이야기해주는 책입니다. 삶의 이야기인 것처럼 보이지만 성공하는 브래느의 기본 조건인 일관성과 꾸준함을 어떻게 키워야 되는지 알려줍니다. 

-  추천자 소개 : 제휴 마케팅, 상품 기획, 외부 채널 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2년차 마케터입니다.

 - 추천하는 이유 :  무엇이든 꾸준하게 하지 못하는 사람,  자신을 브랜드화 시키는 것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읽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책을 읽은 후 항상 쫓기듯이 공부하고 일하던 삶의 패턴을 바꿀 수 있었습니다. 업무 처리에 도움이 될만한 작은 습관들을 키우는 연습을 통해 일의 효율을 높힐 수 있었습니다.


멤버를 들들 볶아 만들어내는 콘텐츠,.... 맞습니다. 


6. [팬 베이스 - 지지받고, 사랑받고, 꾸준히 응원받는 회사를 만드는 방법] - by Sunny 오선희

 지지받고, 사랑받고, 꾸준히 응원받는 회사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려줍니다 

-  추천자 소개 : 튜터링팀의 콘텐츠를 만들고, 커뮤니티도 운영하고, 인플루언서분들과의 컨텍도 담당합니다. 인스타, 블로그, 페북 콘텐츠 제가 올린답니다. 가끔 영상에도 출연해요.  

 - 추천하는 이유 :  우리 서비스의 팬을 만들고 싶은 사람들, 고객의 LTV를 높이고 싶어하는 마케터들!! 제가 하는 일의 가치를 느꼈습니다. 신규 고객을 유입시키는 만큼 기존 고객을 유지시키는게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다시 한 번 일깨워준 책입니다.



7. [광고하지 마라 - LINE의 COO가 말하는 변화한 미디어 시대에 사람을 움직이는 법] - by Martin 안디도

급변한 매체 환경 속에서 광고와 PR 전략을 어떻게 짜야 할지 알려주는 책입니다.

-  추천자 소개 : 튜터링팀에서 영상 콘텐츠와 영상 광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효율을 좋아해요.

 - 추천하는 이유 : 라인의 COO가 알려주는 PR전략 입문서입니다. 급변한 매체 환경 속에서 어떻게 광고와 PR전략을 세울 것인지 간략히 소개해 주는데요. 타겟과 인구 규모에 맞는 전략을 예시를 통해 쉽게 알려줍니다. 퍼포먼스 마케팅과 광고 콘텐츠 제작에 관심 있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8. [콘텐츠의 미래] -by Jei 이재훈


 복잡계 영역인 콘텐츠 세계에서 유일한 정답인 연결을 설명하는 책입니다. 콘텐츠라는 맹목적 로또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책이에요. 우리는 대박 콘텐츠 하나면 모든 게 해결될거라 생각하지만, 실상은 그렇지도 않고, 유일한 성공 비결은 결국 연결에 있다라는 내용입니다.

-  추천자 소개 :  튜터링에서 브랜드 디자인을 맡고 있구요. 영상 제작과 콘텐츠 디자인, 기획도 합니다. 이것저것 다 잘하고 싶은 크리에이티브 마케터입니다.

 - 추천하는 이유 : 콘텐츠 기획자 제작자. 복잡계 영역에 들어와있는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단순히 하나의 콘텐츠를 만드는 게 아니라 모든 것을 연결 시키기 위해 노력하게 되었어요. 조금 더 넓은 관점에서 콘텐츠를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9. [기획자의 습관 ] - by Nature 최자연


 회사생활에 있어서(특히 스타트업 에서) 90% 이상의 일들이 모두 내 머릿속 기획으로 시작해 잘 짜여진 기획서를 만드는 것이라 생각해요. 이 책은 기획자가 가져야 할 관찰력, 학습법, 사고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는 '기획자가 가져야 할 바이블' 같은 책이예요.

-  추천자 소개 :  저는 곧 2년차가 되어가는 웹 기획, 데이터 분석가 입니다.

 - 추천하는 이유 : 기획자가 아니더라도, 작은것에서부터 큰 것 까지 우리의 일상이 모두 기획의 연속이라는 생각이 든다면 이 책을 강력 추천 드려요!  소소한 일상생활속에서 남과다른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싶으신 분들은 꼭 읽어보세요 :)  맛있는 밥을 먹기위해 기획하고, 더 다양한 시각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등 내가 있는 시점에 갇히지 않을 수 있게 해 준 책이예요. 쉽게 읽히기 때문에 저는 한 번 모두 읽고 옆에 두면서 필요한 부분은 또 읽으면서 작가가 책에 녹여 낸 방법을 실천하는 노력을 하고있어요.


10. [진화된 마케팅 그로스 해킹-프로세스와 실행 전략 바이블] - by Sean 김수용

 제품에 대한 데이터 분석 설계, 제품과 연계된 퍼포먼스 마케팅 전략, 빠른 실험 환경을 조성하는 방법론 제시, A/B 테스트 분석 접근 방법론 등을 담은 그로스해킹의 교과서

-  추천자 소개 :  3년차 퍼포먼스 마케터, 그로스 해커입니다. 튜터링 앱의 디지털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추천하는 이유 : 인앱트리거 등을 설계할 때 기업 적용 사례를 통해 방안들을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가 되기 위해 중요 지표 선정하는 방법을 알 수 있으며 그로스 관련 회의 시 어떤 방식으로 회의를 해야하는지 배웠습니다. 자신이 기획한 것을 통해 중요 지표에서 전환률을 향상시키고 싶은 분께 추천드립니다.


11. [구글 애널리틱스 완벽 가이드 - 설치부터 비즈니스 분석까지 아우르는] - by Joon 장준혁 


 구글 애널리틱스 및 태그 관리자를 활용하여 이벤트 관리, 대시보드 설정 세그먼트 등 구글 애널리틱스의 거의 모든 기능을 설명한 교과서 같은 책


-  추천자 소개 :  위매치다이사의  데이터분석, 퍼포먼스 마케팅, 그로스해킹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 추천하는 이유 : 웹 서비스를 대상으로 서비스나 마케팅 지표를 작성하고 분석을 담당하시는 분이 읽으시면 좋은 책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부터 활용까지 모든 과정이 상세히 설명되어있어서 튜토리얼로 따라하기에 좋았고, 각 지표의 기준(이를테면 세션)에 대해서 잘 나와있어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해하고 활용하기에 좋았습니다.



스타트업의 실무 담당자들이 읽는 책을 매주 브런치를 통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https://brunch.co.kr/magazine/mdstory  마켓디자이너스 매거진 구독해주시면 업데이트 내용을 더욱 빨리 만나실 수 있습니다. 


[MD UX/디자이너가 추천하는 이달의 책 7권] 도 읽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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