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brunch
매거진
짧은 일상의 글과 생각
#9 창의성을 키우기 위한 행동 습관
by
나단 Nathan 조형권
Nov 21. 2020
아침에 명상, 요가, 스트레칭, 독서, 글쓰기 등 좋은 습관 세트는 나의 몸과 정신을 건강하게 만드는 행위입니다.
이렇게 작은 습관을 쌓아서 습관 시스템을 키우는 것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때로는 고민을 하거나 무언가 새로운 것을 창조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나의 장소, 시간 그리고 주변에 사람들에 변화를 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만약 새로운 작품이나 사업을 구상한다면 집에만 있지 말고 밖으로 나갑니다. 집 주변을 산책하거나 운동을 합니다. 또는 편한 공간, 즉 도서관, 카페, 공원 벤치 등에 앉아서 생각을 합니다.
멍 때리기도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책을 쓴다면 '나의 주제를 한 문장으로 하면 무엇일까?' '이 책의 독자는 누구인가?' 등을 생각합니다.
사업을 구상한다면 '내가 이를 통해서 얻는 것은 무엇인가? 또는 왜 이것을 해야 하는가?' 등을 질문합니다.
이렇게 장소와 시간을 달리하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책을 쓴다면 작가, 편집자 또는 독서모임 등을 통해서 그 분야의 사람과 만나서 대화를 합니다. 이런 모임을 통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사업을 구상한다면 그 분야의 전문가분들을 만나야겠죠.
창조성은 그냥 발휘되는 것이 아닙니다. 행동(장소, 시간, 사람의 변화)을 통해서 얻어집니다. 물론 목욕을 하다가 갑자기 '유레카'를 외칠 수도 있습니다.
좋은 작은 습관과 더불어 창조성을 발휘하기 위한 나의 습관 시스템도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keyword
독서
습관
행동
21
댓글
2
댓글
2
댓글 더보기
브런치에 로그인하고 댓글을 입력해보세요!
나단 Nathan 조형권
인문・교양 분야 크리에이터
직업
회사원
오십에 읽는 맹자
저자
《오십에 읽는 맹자》,《죽음 앞에 섰을 때 어떤 삶이었다고 말하겠습니까?》, 《인생의 절반쯤 왔을 때 논어를 읽다》, 《적벽대전, 이길 수밖에 없는 제갈량의 전략기획서》저자입니다.
팔로워
1,468
제안하기
팔로우
매거진의 이전글
#8 일단 행동해야 합니다
#10 작은 성공이 이끄는 도전의식
매거진의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