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단 Nathan 조형권 Feb 14. 2021

[복기]1월에 읽은 좋은 책들(feat 책 7권 추천)

새해에 더 좋은 책을 많이 읽기 위해서 꾸준히 독서를 하고 있습니다. 


독서 시간을 정해서 책을 읽고, 집안일을 할 때(청소, 설거지 등)는 오디오 북을 주로 듣습니다. 


(저는 RIDI Book을 이용하는데, 전문 성우가 읽어주는 것이 아니고, 프로그램이 읽는 것이라서 조금 어색하지만 들을 만합니다. 무엇보다 월 정액제라서 큰 부담이 없습니다.)


1월의 시작은 백 작가님의 《책, 읽지 말고 써라》입니다. 다시 한번 책을 쓰는 본질적인 목적을 생각해 봅니다. 무엇보다 작가는 자신에게 솔직하고, 겉포장하지 않는 것이 필요함을 느낍니다. 글의 '진실성'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베스트셀러, 스테디셀러는 그 이후의 일입니다. 


“작가 : 지식을 쌓는 영역과 문학적 영역을 넘어 자신의 가치를 나누는 존재이며, 살아온 인생을 명확하게 바라보고, 솔직하게 인정할 수 있는 용기 있는 존재” 
-《책, 읽지 말고 써라》 중에서

https://blog.naver.com/chojazz/222193636843



루이스 헤이의 유작과 다름없는 《하루 한 장 마음 챙김》은 그동안 세계적인 강연가이면서 작가인 저자의 '힐링 메시지' 중에서 액기스만 추려서 다시 편집한 책입니다. 날짜별로 되어 있어서 하루 한 페이지만 읽어도 저절로 힐링이 되는 기분입니다.


1. 미러 워크 : 거울을 보라, 2. 긍정 확언 : 마음속의 생각을 선택하라, 3. 내면의 울림에 귀를 기울여라, 4. 모든 사람의 모든 것을 용서하라, 5. 오늘을 감사하라, 6. 자기 몸을 돌보라, 7. 지금 미래를 시작하라, 8. 자신의 삶을 긍정하라, 9. 언제나 즐겨라, 10. 인생이 당신을 사랑하게 하라.  -《하루 한 장 마음 챙김》 중에서


“나는 아름답고 모든 사람이 날 사랑해” 
-《하루 한 장 마음 챙김》 중에서


주옥같은 말이 많기 때문에 이 책을 옆에 두고 매일 읽으면 좋은 에너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https://blog.naver.com/chojazz/222194854936



《불행한 관계 걷어차기》는 사람과의 관계에 휘둘리지 않고, 나를 지키는 법을 제시합니다. 오랫동안 가정 상담을 맡은 저자의 내공이 느껴지는 책입니다. 저자가 밝히는 총 10가지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특히 "친구 되기 싫다고 적이 되지는 마라"는 공감이 가는 말입니다. 이는 성현이 가르치는 지혜이기도 합니다. 


감정의 찌꺼기를 남기지 마라, ‘어쩔 수 없었다’는 말은 던져버려라, 수줍다는 것을 핑계로 삼지 마라, 악마는 디테일에 숨어 있음을 직시하라, 내면만큼 외면도 중요하게 생각하라, 생각을 흑과 백으로 나누지 마라, 불가능한 상황에서도 고개를 들어라, 지나친 배려로 자신을 힘들게 하지 마라, 친구 되기 싫다고 적이 되지는 마라, 모든 행복은 사람에게서 비롯됨을 기억하라
 -《불행한 관계 걷어차기》 중에서

https://blog.naver.com/chojazz/222203768293



《학부모 119》,  《중고등 자녀교육 골든타임을 잡아라》의 두 권의 책은 앞으로 아이들의 인성 교육, 학교 교육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가이드를 제시했습니다. 자녀 교육의 가장 큰 핵심은 바로 '부모의 노력'입니다. 아이들 앞에서 모범을 보여야 같이 힘든 시기를 잘 헤쳐나갈 수 있습니다.


“사실 부모가 자녀에게 해 줄 수 있는 일 중에서 ‘가장 바람직하고도 어려운 일은 부모가 행복하고 긍정적으로 사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다.” 
-《중고등 자녀교육 골든타임을 잡아라》 중에서

https://blog.naver.com/chojazz/222207352277

https://blog.naver.com/chojazz/222207070980




《유행가들》 책은 우리나라의 대중가요 역사를 짚어줍니다. 일제 강점기부터 1990년대까지 한국 가요의 발전사를 보여줍니다. 일본에서 건너온 엔카, 전통 민속 음악, 포크, 록, 재즈, 팝 등 다양한 음악의 용광로에서 많은 음악이 배출되었습니다. 


특히 이 책을 통해서 다시 듣게 된 가수 김민기 씨의 《봉우리》는 지금 들어도 너무나 감동적입니다. 


“그래 친구여 바로 여긴지도 몰라. 우리가 오를 봉우리는”
- 《유행가들》  중에서

https://blog.naver.com/chojazz/222211444649



마지막으로 요새 너무나 유행하는 재테크 붐에 맞춰서 읽은 책입니다. 


《돈의 흐름을 읽는 습관》은 ‘경알못’(경제를 알지 못하는 사람)인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저도 이 책을 통해서 경제의 기초를 다시 한번 배웠습니다.  


저자는 경제 도서 읽기, 경제 기사 요약, 지료 정리, 특집 다큐멘터리 시청, 단어장 만들기, 경제 리포트 검색과 같이 6가지의 습관을 갖춘다면 곧 경제 전문가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저자가 실제로 체험하고 경험한 바를 남긴 것이기 때문에 더 신뢰가 갑니다. 


무엇보다 부자가 되기 위한 습관이 중요함을 느낍니다.


https://blog.naver.com/chojazz/222212353384

이 외에도 좋은 책들이 너무 많습니다. 꾸준히 독서하고 서평을 쓰고, 또는 필사를 하면서 자신만의 '노하우'를 쌓아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1917》 전쟁의 참상을 알려주는 1차 세계대전 영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