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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밸류닥터 구자룡 Dec 10. 2020

나와 세상을 바꾸는 <습관의 힘>

[북리뷰]

<습관의 힘>, 찰스 두히그(Charles Duhigg), 강주헌 역, 갤리온, 2012.

원서 : The Power of Habit, 2012.


습관에 대해 관심이 높아졌다. 최근 <데이터를 다루는 습관을 길러라>라는 책을 브런치북에서 출간하면서 습관이란 단어를 책명에 포함했었다. 그리고 2021년 1월 좋은습관연구소에서 <비즈니스 명저 100>을 출간할 예정인데 이 책 속에 독서 습관에 대해 이야기할 기회가 있었다. 이런 연유로 "습관"이란 용어에 관심이 높아졌다. 


마케팅 서적으로 인지심리학, 행동경제학, 뇌과학 등을 접목한 닐 마틴의 <Habit 해빗-소비의 95%를 지배하는 행동 심리>를 통해 소비자의 선택을 자동화하는 무서운 원리를 알고 있었다. 그렇지만 자기 계발 차원에서 습관을 다룬 책들에는 관심이 없었다. 이번에 여러 이유로 관심이 생기던 차에 습관과 관련한 여러 권의 책 중에서 옛날에 사두고 읽지 못했던,  찰스 두히그를 베스트셀러 작가로 만들었던 <습관의 힘>을 읽으며 습관에 대해 다시 정리하는 기회가 가졌다.


이 책에서는 개인이나 조직(기업), 사회 모두 습관이 어떻게 변화를 일으키는지, 그리고 습관을 바꾸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설명하고 있다. 나와 세상을 바꾸는 힘인 습관은 '우리 모두가 어떤 시점에는 의식적으로 결정하지만, 얼마 후에는 생각조차 하지 않으면서도 거의 매일 반복하는 선택'을 의미한다. 


결국 습관은  '신호 - 반복 행동 - 보상'으로 이어지는 습관 고리를 통해 형성된다는 것을 밝히고 이 고리를 끊음으로써 습관을 바꿀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그 책임은 우리 자신에게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좋지 않은 습관을 바꾸겠다는 의지와 열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한다.



모 출판사와 계약한 책을 아직도 저술하지 못하고 있다. 아이디어와 콘셉트를 제안하고 기획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몰입이 되지 않는 것은 바로 책 쓰는 습관이 들지 않았기 때문이다. 아마도 보상이 크게 와 닿지 않아서 일까? 다시 한번 신호와 반복 행동과 보상의 습관 고리를 분석해서 새로운 습관을 만들도록 해야겠다. 새로운 습관이 익숙한 것으로 여겨지도록 조작해야 성공할 수 있다고 하니 이점을 다시 고민해 봐야겠다.   



<훔치고 싶은 한 문장>

"습관을 바꿀 수 있다고 깨닫는 순간부터 우리는 언제라도 습관을 바꿀 수 있고, 그 책임은 우리 자신에게 있다."



<기억하고 싶은 문장>

p.12. 습관은 '우리 모두가 어떤 시점에는 의식적으로 결정하지만, 얼마 후에는 생각조차 하지 않으면서도 거의 매일 반복하는 선택'을 의미한다.

p.39. 과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습관이 형성되는 이유는 우리 뇌가 활동을 절약할 방법을 끊임없이 찾기 때문이다.

p.41. 시간이 지나면서 '신호 - 반복 행동 - 보상'이 반복되면 고리는 점점 기계적으로 변해 간다. 신호와 보상이 서로 얽히면서 강렬한 기대감과 욕망까지 나타난다. 그리하여 마침내 습관이 탄생한다. 

p.49. 우리는 습관이 어떤 과정을 거쳐 우리 몸에 배게 되었는지 기억할 수 없지만, 습관은 우리 뇌에 자리를 잡는 순간부터 우리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우리는 그런 사실을 의식조차 못하는 경우가 많다. 

p.81. 이것이 새로운 습관이 탄생하는 과정이다. 신호-반복 행동-보상이 하나의 고리로 연결되고, 열망이 그 고리를 지속적으로 회전시키는 것이다.

p.90. 페브리즈가 대박을 터뜨릴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이 열망감(깨끗하게 보이는 것만큼 좋은 향기가 났으면 하는 욕망)을 만들어 냈기 때문이다. 열망은 새로운 습관을 만들기 위한 공식에서 빠질 수 없는 요소다. 

p.93. 클로드 홉킨스는 아름다운 치아를 판 것이 아니었다. 그는 감각을 팔았다. 사람들은 시원하고 얼얼한 느낌을 열망하게 되었고 그런 느낌을 청결과 동일시하면서 양치질이 습관으로 자리 잡았던 것이다.

p.96. 열망은 습관을 만드는 원동력이다. 열망을 자극하는 방법을 알아내면 새로운 습관을 더 쉽게 형성할 수 있다.

p.152. 핵심 습관(keystone habit)은 우리 삶의 거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핵심 습관을 바꾸면 그 밖의 모든 것을 바꾸는 것은 시간문제일 뿐이다.

p.167. '작은 승리'는 말 그대로 작은 승리이며, 핵심 습관이 광범위한 변화를 끌어내는 현상의 일부이다. 많은 연구에서 밝혀졌듯이 작은 승리는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다.

p.293. 노래, 음식, 유아용 침대 등 무엇을 팔든 간에 교훈은 똑같다. 새것에 익숙한 습관을 덧입히면, 대중들이 새것을 훨씬 쉽게 받아들인다는 것이다.

p.295. 새로운 습관을 마케팅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것이 익숙한 것으로 여겨지도록 조작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p.373. 습관을 바꿀 수 있다고 깨닫는 순간부터 우리는 언제라도 습관을 바꿀 수 있고, 그 책임은 우리 자신에게 있다. 습관이 개조될 수 있다는 걸 깨닫는 순간, 습관의 힘을 파악하기가 한결 쉬워진다. 그때부터 남는 과제는 습관을 바꾸겠다고 결심하고 실천하는 것이다.

p.379. 습관을 변화시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며 빠르게 진행되지도 않는다. 그러나 시간을 두고 꾸준히 노력하면, 거의 모든 습관을 개조할 수 있다.

- 1단계 : 반복 행동을 찾아라

- 2단계 : 다양한 보상으로 실험해 보라

- 3단계 : 신호를 찾아라

- 4단계 : 계획을 세워라

p.392. 어떤 습관이든 작동되는 과정을 알아내면, 다시 말해 신호와 반복 행동과 보상을 찾아내면, 그 습관을 바꾸는 것은 시간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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