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추보 구자룡 Jan 31. 2019

유튜브 컬처(YouTube Culture)

[Book Briefing]

유튜브 컬처(YouTube Culture), 케빈 알로카(Kevin Allocca), 엄성수 역, StarRich Books, 2018 


유튜브가 무엇인지 궁금했다. 유튜브를 통해 이미 콘텐츠를 보고 있었지만 유튜브가 도대체 무엇이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해 갈 것인가 하는 것은 미디어 산업 전반에 중차대한 문제이기에 깊이 알고 싶은 욕구로 이 책을 찾았다. 저자인 케빈 알로카는 TED 강연에서 유튜브가 어떻게 입소문을 일으키는지를 명쾌하게 설명한 바 있다. 저자는 유튜브에서 문화 및 트렌드 매니저로 유튜브에 올라온 비디오를 분석하여 현상을 파악하고 그 의미를 찾아주고 있다. 비디오크러시의 번역본이다. 

'외계인이 우리 인간에 대해 알고 싶어 한다면 유튜브를 보여줄 것이다.'라고 저자는 말한다. 그만큼 유튜브에는 우리 인간에 대한 수많은 내용들이 있어서 인간을 이해하는데 가장 좋은 정보의 보고가 되고 있다는 것을 단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유튜브를 이해하면 디지털 플랫폼으로써의 이용할 방법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유튜브를 통해 바이럴을 일으키고 싶다면 지금까지 성공한 비디오의 공통점인 참여, 예측 불가능성, 가속장치 등에 대해 깊이 고민할 필요가 있다. 어떻게 참여를 이끌어 내고, 예측 불가능한 재미를 주고, 바이럴을 촉발하는 가속장치로 무엇을 넣을지 숙고해야 한다. 바이럴 비디오를 만들기 위해 콘텐츠가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 콘텐츠보다 네트워크를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고 한다. 이런 통찰을 바탕으로 유튜버로 바이럴을 일으키는 동영상을 만들자. 





<주요 내용> 

p.26. 유튜브는 인류 역사상 가장 방대한 문화 데이터베이스다. 우리 인류의 온갖 영광과 수치가 모조리 담겨 있는 것이다. “외계인이 우리 지구에 대해 알고 싶어 한다면 구글을 보여줄 것이다. 그러나 우리 인간에 대해 알고 싶어 한다면 유튜브를 보여줄 것이다." 

p.27. 유튜브는 단순히 무언가를 보는 장소를 뛰어넘어, 모든 사용자들에 의해 계속 부서지고 개선되고 대체되는 거대한 문화 엔진으로 변화하고 있다. 

p.33. 2005년 4월 23일 테스트 비디오인 ‘동물원에서의 나(Me at the zoo)’는 유튜브 최초의 공식 클립이 되었다. 

p.54. ‘강남 스타일’이 전설적인 비디오가 된 것은 기업의 비즈니스 거래 덕분이 아니었다. 순전히 우리의 행동, 그러니까 우리가 서로 공유하고 조회하고, 또 아무도 보지 않는 주방에서 말춤을 춤으로써 가능했던 것이다. 

p.55. 민주적인 배분의 힘은 아마 유튜브의 가장 중요한 혁신일 것이다. 

p.62. 2014년의 한 연구에 따르면, 미국인들은 매일 약 360가지 광고에 노출되며 그중 약 150개를 기억한다고 한다. 

p.65. 유튜브 같은 콘텐츠 플랫폼들이 부상하면서, 기업은 더 이상 자신들이 내놓는 메시지의 흐름을 완전히 통제할 수 없게 되었다. 

p.91. 2016년의 한 연구에 따르면, 적어도 한 달에 한 번 온라인 서핑을 하는 X세대 가운데 73퍼센트는 뭔가를 배우기 위해 유튜브 비디오를 본다. 

p.102. 유튜브의 비디오를 결정하는 가장 큰 힘은 시청자들의 호기심이다. 가장 가치 있는 순간들을 결정하는 것은 시청자의 필요인 것이다. 

p.185. 금세기 들어 가장 중요한 문하 운동들은 우리가 녹화하고 보고 서로 공유할 수 있는 비디오에 의해 큰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이다. 

p.313. 바이럴 비디오는 단순히 인기 있는 비디오가 아니라, 일시적이고 체계도 없는 네트워크를 통해 아주 빠른 속도로 인기를 얻는 비디오를 말한다. 

p.315. 바이럴 비디오가 만들어지는 방식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콘텐츠가 아니라 네트워크를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 

p.329. 참여, 예측 불가능성, 가속장치. 이 세 가지가 인기 바이럴 비디오의 공통점이다. 

p.330. 결국 사람들에게 노출을 극대화하는 것과 사람들이 적극 참여하게 하는 것은 별개의 일이다. 사람들이 단순히 클릭하고 공유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반응하고 참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p.337. 지금은 각종 콘텐츠와 정보가 돈이나 예술적 가치 때문에 확산되는 세상이 아니다. 어떤 비디오나 재능이 우리에게 제공하는 독특한 그 무엇 때문에 성공하는 세상이다. 

p.365. 우리는 지금 인터넷 비디오를 이용해 우리의 관점이나 감정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비디오들은 보다 개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유튜브가 다른 어떤 미디어보다 독특한 점은 바로 이런 소통 방식이다. 

p.390. 팬들을 비롯해 많은 사람들과 연결하는 것이 오늘날 엔터테이너가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능력이다. 

p.400. 가장 큰 성공을 거둔 비디오는 여전히 즉흥적이고 가공되지 않은 것이며, 그 제작자들은 여전히 다양하고 실험적인 기술들을 사용하고 있고, 또 예측하기도 어렵고 서로 무관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 

p.400. 유튜브에는 인간의 거의 모든 경험을 보여주는 창의적인 콘텐츠와 교감을 나눌 수 있는 공간들이 많다. 그런 경험을 열심히 또 진실되게 포착하는 비디오와 채널들이 가장 큰 성공을 거두는 것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