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PREP 기법으로 논리적인 생각의 덩어리를 준비

by 교준

토론 전에 내용을 아무리 열심히 해도, 정작 토론에 참여해서는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머릿속이 뒤죽박죽 섞이고 준비했던 내용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초보자라면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 돌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순발력, 판단력, 유연성 등이 필요한데, 이런 능력들은 오랜 시간 수많은 경험을 통해서 길러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논제와 관련하여 활용할 수 있는 논거와 예시, 비유 등으로 이루어진 일종의 ‘생각의 덩어리’를 미리 준비해 놓으면 실제 토론에서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위의 능력들을 기르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이런 맥락에서 ‘PREP 기법’을 소개한다. 이 기법은 마치 블록 쌓기처럼, 논리적인 생각의 덩어리를 쉽게 만드는 데 유용한 도구이다. 주장(Point), 이유(Reason), 사례(Example), 결론(Point)의 논리적 순서로 생각을 정리해 보자. 이를테면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제한해야 하는가?”라는 논제를 다루는 경우를 생각해 보자.


예)

① 주장(Point):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 시간은 제한되어야 합니다.”(핵심 주장을 먼저 제시하여 청중의 이목을 집중시킨다)

② 이유(Reason): “스마트폰 과다 사용은 학업 성취도 저하와 수면 부족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주장을 뒷받침하는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한다)

③ 사례(Example): “ 예를 들어, 한국정보화진흥원의 연구에 따르면, 하루 4시간 이상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청소년들은 그렇지 않은 청소년들보다 집중력이 낮고 학업 성취도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밤늦게까지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수면 시간이 줄어들어 건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실제로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줄인 학생들은 학업 성취도가 향상되고, 생활 습관이 더 건강해졌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구체적인 예시나 데이터를 제시하여 주장의 신뢰성을 높인다.)

④ 결론(Point): “따라서 청소년의 건강과 학업을 고려할 때,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제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처음의 주장을 다시 한번 강조하며 발언을 마무리 한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24. 토론할 때 다루는 주요 개념, 용어들을 명확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