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CEO의 산책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혜 나눔 Feb 11. 2023

초보 운전

요즘 들어 길에서 초보 운전을 차 뒤에 써붙인 차들이 많이 눈에 띈다.

앞에 그런 차가 있으면 될 수 있으면 클랙슨을 누르지 않고 천천히 따라가거나 멀찍이 차선을 바꾼다.

다양한 초보 운전 글귀를 보는 보는 것도 또 다른 재미다.


나의 초보 운전 시절을 떠올려 본다.

직장 생활 시작 2년 만에 2년 된 중고차를 뽑았었다.

고속도로에서 처음 들어가서는 두려움과 떨림으로 정신을 바짝 차려야 했다.

주차할 때 행여나 옆차에 부딪힐까 봐서 조심하느라 장시간이 소요되었다. 

하지만, 주차 시 몇 번의 접촉 사고를 냈었다.


그러다가 1년 정도 시간이 흘러 운전에 자신감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두 번의 대형 사고 위험이 있었다.

물론, 가까스로 화를 면했지만, 지금 생각하면 아찔하다.

그 자신감은 실상 섣부른 자신감이었던 것이다.

아마 이때가 운전기사로서는 가장 위험한 때인 것 같다.


그리고 2년, 3년, 5년, 10년을 지나면서 점점 스피드보다는 안전 속도를, 교통 법규를 넘어 방어 운전을 하게 된다.

강산이 몇 번 바뀌면서는 차에 대한 철학이 생겼다.

차는 이동 수단 그 이하도, 이상도 아니라는 것을. 

그래서 가성비 있는 차를 찾고 안전 기능이 강화된 차를 찾는다.

이곳에서 저곳으로 안전하게 나를 이동시키는 역할 이상을 기대하지 않는다.

이 마음은 처음 중고차를 사서 조심스럽게 차를 몰던 바로 그 마음이었다.


초보 운전 스티커를 붙인 차를 보면서 사업 초기 어떤 마음이었는지를 생각하게 되었다.

그리고 지금 그 마음이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생각했다.

초심은 계속 살아 있는가?

이 처음 마음을 잃는 순간, 나에게는 위기가 찾아왔었다.

모진 경험을 치루고는 다시금 그 마음을 다잡았었다.

그리고 지금 현재 그 마음의 상태는 어떤가?


초심을 잃지 않는다면, 사람을 잃지 않을 것이다.

초심을 잃지 않는다면, 사업을 잃지 않을 것이다.


초보의 마음으로 운전을 하는 것같이 초보의 마음으로 사업을 지속하길 원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오프라인의 반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