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혜 나눔 Mar 04. 2023

행복의 본질

행복의 본질은 무엇인가?

화려하게 보이는 인생이 과연 행복한가?     

여기에 메시지를 던져주는 이야기가 있다.     


한창 주가를 올리며 승승장구하고 있는 스타.

그리고 과거 가난한 연극배우시절 친구이자 매니저.     

영화제에서 남우 주연상까지 거머쥐고 집에 가는 길에 탄 택시에서 택시 기사가 현재 삶이 행복하냐고 묻자 주인공이 즉답을 못하자 다른 인생을 살게 해주겠다고 한다.     

그 말대로 주인공의 인생이 바뀌면서 두 아이가 있는 한 가정의 가장이 되어 아침을 맞는다.

그런데, 아내는 자신과 사귀다가 유학길에 오르면서 헤어진 옛 애인.

깜짝 놀란 주인공은 매니저에게 연락을 해보니 번호가 다르고 자신의 집에도 가보지만 다른 사람이 주인이 되었다.

그리고 알고 보니 애인이 외국 유학을 떠나기 직전 공항에서 붙잡아 결혼을 하게 된 것이다.

졸지에 최고의 스타에서 대역 연기를 하며 생계를 유지하는 가장이 된 것이다.     


한 동안 자신의 변화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택시 회사를 뒤지며 문제의 택시기사를 찾지만 헛수고다.

그리고 자신의 친구이자 매니저가 오히려 스타가 되어 있었다.

위치가 뒤바뀐 것이다.     

그렇게 정신을 못 차리고 있지만, 아내가 출근하면 두 아이와 놀아주고 밥을 먹여야 한다.

가끔 주문이 오는 대역 연기도 전의 명성에 비해서는 하찮지만, 해내야 한다.

넓은 고급 아파트에서 혼자 살고 자질구래한 것은 매니저와 운전기사가 처리하면서 대중의 선망을 받는 위치에서 아이들 뒤치다꺼리와 불안한 직업 속에서 괴로운 나날을 보내야 하는 처지가 된 것이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귀찮고 힘든 노동이라고 생각되던 아이들이 조금씩 사랑스러워지고

남편의 부족한 생활비를 벌며 아이들도 챙기는 아내를 보며 미안한 마음이 든다.

어려운 가정 경제와 함께 자질구래한 일을 도맡아 하고 있지만, 그 속에서 기쁨도 느낄 때가 있다.     


그렇게 1년의 시간이 흐르면서 최선을 다하는 연기를 본 주위 사람들의 칭찬과 대중의 인기를 조금씩 얻어가고, 또 가정의 소중함을 맛본다.     

1년의 마지막 날, 주인공이 다시 택시를 타게 되고 그 운전기사가 1년 동안 행복했냐고 묻는다. 그리고 이제 원 위치로 돌아갈 시간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주인공은 눈물을 흘리며 No!라고 말한다. 화려한 원래의 인생보다 소박하지만 지금의 인생이 더 행복함을 깨달은 것이다.

그리고 사랑하는 애인과 이룬 가정을 포기하고 싶지 않았던 것이다.    

 

그러나, 다음날 맞은 아침은 원래 자신의 자리였던 고급 아파트였다.

늘 그랬던 것처럼 매니저가 들어오고 오늘 스케줄부터 이야기한다.

그리고 옛 애인이 미술 전시회를 연다는 이야기도 전해 듣는다.     


주인공은 벌떡 일어나 미술관으로 달려간다.

그리고 전시회 준비를 하는 현장에서 한 그림 앞에 눈이 간다. 1년간 다른 사람으로 생활하던 그 집 앞에 연인 한 쌍이 마주 보고 서 있는 그림이었던 것이다.

그는 그를 보고 깜짝 놀라는 옛 애인에게 1시간만 시간을 달라고 부탁하고 손을 잡고 어디론가 간다.

그가 간 곳은 그가 1년간 살았던 그 집이었다.

그 집 앞에서 그는 자신의 인생에서 이 집에서 너와 산 1년이 가장 행복했다고 말한다.

그들이 그 집 앞에서 선 채로 마주 보고 있는 모습은 그대로 수채화가 되어 전시회의 그림 속에 들어가 있다.

가장 아름다운 장면이다.     


다음은 둘이 가정을 이루고 쌍둥이를 낳은 장면이 나오고 둘은 한 아이의 뒤처리를 하면서 행복해한다.

그리고 그 택시 기사는 연기에 빠져 가정을 소홀히 한 탓에 자주 보지 못해 얼굴을 기억할 수도 없는 작고한 자신의 아버지였음을 사진을 보고 알게 된다.     

이렇게 영화 ‘스위치’는 막을 내린다.     


영화는 가정의 소중함을 담고 있다.

그리고 화려한 인생 뒤에 숨은 그늘을 묘사한다.

사랑보다 일을 택한 한 인간의 후회를 보여 준다.     

요소요소에 코믹과 재미가 있으면서 우리의 삶을 되돌아보게 하는 힘이 있다.

가정을 이룰 청년들이 보면 좋겠지만, 이미 가정을 가진 사람들도 자신들의 가정을 다시 보게 되는 효과가 있다.     


우리의 인생에서 행복의 본질은 무엇일까?

그것은 물질과 외양이 아니라 사람들과의 관계, 특히 가장 가까이 있는 사람들과의 관계이다.

행복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시행착오를 겪은 파랑새와 같이 지금 우리 주위에 있는 사람들에게 있다.

그 행복의 선택권은 당신에게 있고 인생의 스위치가 일어난다.                   


매거진의 이전글 오늘 성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