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지 않는 사계 국화

사계절 내내 피지 않아도 괜찮은데

by choy
쉬지 않고 꽃 피울 준비를 하는 사계국화 (사진: 나)

꽃 이름 중 앞에 '사계'라는 단어가 붙는 꽃들은 대부분 사계절 꽃을 피운다. 사계절 내내 꽃을 피운다 해서 한 겨울에도 노지에서 꽃을 피운다는 것이 아니라, 꽃이 피는 온도를 유지해 주면 꽃지 피고 진 후에도 다시 꽃봉오리를 올려 사계절 내내 계속 꽃을 피운다는 뜻이다.


사계 국화는 끊임없이 꽃을 피우고, 지기도 전에 벌써 또 꽃봉오리를 올리고 쉬지도 않고 꽃을 올린다.


작은 보라꽃을 어찌나 열심히 피고 지고 하는지 식물인데도 내 눈으로도 움직이는 게 보이는 것만 같다.


보다 보면 내가 다 숨이 차서 제발 잠시라도 좋으니 숨 좀 돌리라고 말해주고 싶다.


내 마음을 아는지 모르는지 한 여름 땡볕에서 더욱더 열심히 꽃을 올리고, 뿌리를 넓혀 점점 넓게 번식한다.


노지에서 키우는 사계 국화는 월동까지 가능해서 실내에서 키우는 사계 국화처럼 꽃은 볼 수 없지만 잠시 겨울잠을 잤다가 봄에 다시 열심히 또 꽃을 올린다. 노지 사계 국화는 겨울에도 쉬지 않고 땅 밑에서 열심히 봄을 준비할 것만 같다.


사계 국화가 내 말을 들을 수 있다면, 넌 충분히 아름답고, 노력했고, 열심히 꽃 피운 것을 누구보다 내가 잘 아니 잠시 한 계절만이라도, 아니 며칠 만이라도 쉬어가라고 말해주고 싶다.


이러다 올해 온 힘을 다 써버려, 후에 네가 지쳐 힘이들까 걱정이 된다고 말해주고 싶다.


나는 사계절 내내 아니어도 좋으니 가능한 오랫동안 너의 꽃을 보고 싶기 때문이다.




keyword
이전 20화좋은 씨앗과 나쁜 씨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