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행복한 윤짱 Feb 17. 2020

2년 학비를 모아 2000만원 증여하다

미성년자녀 증여방법/ITOT ETF 구입


대안학교에 다녔던 딸

사립학교 추첨에 떨어지고 찾은 대안학교에 1학년으로 입학해 4년간 아주 잘~다녔다.

좋은 선생님, 좋은 친구들, 다양한 활동들...아이는 그 안에서 참 잘 자라주었다.

아이가 학교에서 성장할 동안 엄마는 자유시간도 갖고 열심히 일도하고 ㅎㅎ

아이나 나나 서로 윈윈하는 시간들이었다.


5학년이 되는 올해 아이는 공립학교로 입학한다.

이걸 결정하기 까지 남편과 아이와 참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


우선 중학교가 문제였다.

대안 초등학교에서 잘 졸업하고 난 뒤 중학교는 어떻게 해야할지...

결국 공립 중학교로 입학을 해야 할텐데 그러기 위해선 공립초등학교의 경험이 필요하지 않을까?

대안학교 입학할때까지만 해도 사회성이 살짝 걱정이 됐던 아이었는데

학교안에서 사랑과 행복, 소통의 경험을 쌓아가면서 지금은 참 내가 봐도 보통의 아이가 되었다 ㅎㅎ


한반에 10명 전후였던 대안학교와 달리 20명이 훌쩍넘는 반아이들 사이에서

아이가 잘 적응할 수 있을지도 궁금했다.

지금 상황에선 크게 문제가 없겠지만 그래도 중학교 가기 전에 적응은 초등학교때 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단 판단이 들었다.

그래서 올 3월 공립학교로 입학을 결정했다.


학교를 마지막 등교한 날.

아이는 눈에 눈물이 그렁그렁한 상태에서 하교했다.

하교버스 선생님 또한 너무 슬피 우셔서 왠지 내가 잘못을 저지르는 듯한 느낌까지 들었다. ㅜㅜ

4년동안 아이의 등하교를 책임지셨던 셔틀샘과 하원샘 정말 감사합니다. ( _ _ )

아이는 이분들의 관심과 사랑으로 행복한 학교생활을 보냈으리라 생각이 든다.

아무튼 ㅜㅜ 좋은 학교지만 이런저런 생각 끝에 공립학교 입학을 결정한 뒤

내가 아이를 위해 한 일은 바로 미성년자 2000만원 증여였다.

원래부터 해주고 싶었는데...이런저런 이슈로 해주지 못했는데

이번에 5~6학년 대안학교 학비를 모아 2000만원을 증여했다.



2000만원 미성년 증여를 위해 가장 먼저 한 일은 증권통장 만들기.

미래에셋대우에 가서 아이 이름으로 된 증권통장을 만들었다.(미성년이기에 비대면 통장개설은 불가능)

서류 2통(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아이이름으로)을 떼고

아이 동장, 내 신분증을 갖고 증권사를 방문했다.

이것저것 서류를 작성하고 드뎌 증권통장 발급 완료!!

바로 신한은행으로 가서 2000만원을 아이 증권계좌로 이체한 뒤 다시 미래에셋증권대우에 가서 통장잔고증명서를 뗏다.



그리고 증권통장만들때 필요했던 서류 2통(증권사에선 확인 후 다시 돌려준다)과 통장잔고 증명서, 아이도장 등으 들고 세무서로 고고씽~

그런데 현금증여계약서도 필요하다고 했다. ㅜㅜ

흐미...네이버에서 찾으면 바로 서식 확인 가능하다는 말씀에 부랴부랴 찾아서

A4용지 빌려서 손으로 현금증여계약서 작성(혹시 몰라 작성한 걸 복사2부해서 가져왔다. 나중에 나랑 아이랑 한부씩 가지고 있어야 할 것 같아서), 증여세세금신고서(세무서 비치) 같이 작성해 냈다.

그럼 세무서에 계시는 공무원님께서 서류를 체크한 뒤 증여세세금신고서를 한부 복사해 도장을 찍어주셨다.

이것으로 내가 증여세 신고를 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것.

홈텍스로도 증여신고 가능하다고 하지만 아무리 봐도 뭐가 뭔지 ^^;;;

결국 세무서 아침 땡 하고 가서 했더니 사람도 없고 친절하게 잘 가르쳐주셔서 쉽게 증여신고하고 왔다.

증여하려면 걍 세무서가서 하는 젓이 맘편하고 제일 빠른 길인듯



이렇게 신고하고 난 뒤 바로 아이에게 미국ETF를 사줬다.

ITOT(iShares Core S&P Total U.S. Stock Market ETF)으로, 미국주식 전체에 투자하는 ETF다.

출처: WWW.ETF.COM


보통 미국주식전체에 투자하는 ETF는 VTI를 많이들 알고 있겠지만

한주당 가격이 VTI대비 저렴하고 (2020년 2월 17일 현재 76.21불)

수수료도 0.03%수준으로 VTI와 동일. 배당도 1.79%로 비슷하고...

좀더 저렴한 가격으로 주수를 늘릴 수 있어 ITOT로 결정했다.

2000만원으로 ITOT 212주 구입! 보름정도 됐는데 현재 수익률은 1.52%


*참고로 미래에셋대우의 경우 부모의 이름으로 아이 주식을 사줄 수가 있다. 은근 간편



2000만원을 ITOT에 10년을 투자한다면,

기대수익률 복리 10%를 적용해 10년 후 5400만원이 될 것이다.

머 이것보다 적을수도 있고 많을수도 있고...중요한 것은 아이에게 상당히 중요한 종자돈이 될 것이란 사실!

4년간 다녔던 학교만큼이나 아이의 인생에 소중한 종자돈이 되길 기대해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2020년 1년동안 옷안사기 프로젝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