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Yin), 메리암(Merriam), 스테이크(Stake)
사례 연구 방법은 교육 연구에서 가장 자주 사용되는 질적 연구 방법론 중 하나입니다. 그중 로버트 인(Robert Yin), 샤란 메리암(Sharan Merriam), 로버트 스테이크(Robert Stake ) 등 세 명의 연구 방법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기초 자료 참고: https://nsuworks.nova.edu/tqr/vol20/iss2/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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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버트 스테이크(Stake, 1995)의 『사례 연구 연구의 기술』은 사례 연구를 ‘특정한 상황 속에서 나타나는 복잡성과 특수성을 포함하는 행위에 대한 이해를 위한 연구’로 정의하며, 질적 연구의 한 방법론으로서 사례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스테이크의 사례연구의 철학적 배경에는 "지식은 발견되는 게 아니라 구성된다" 고 보는 구성주의, 그리고 "지식과 그 해석의 가치는 그 독특성과 유용성에 따라 결정되는 상대적인 성격을 갖는다" 고 보는 상대주의가 있다고 합니다.
사회과학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다. 사회복지학이나 예술분야, 심리상담, (특수)교육학, 커뮤니케이션학, 젠더학 등등에서 애용되기도 하며, 특히 경영학 중에서 경영전략 분야의 경우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결과를 얻어낼 수 없는 경우가 많다 보니 사례연구가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방법론 연구자들은 사례연구가 다양한 질적 연구방법론들과 보완적으로 혹은 혼용하여 사용될 수 있다고 믿고 있으며, 굳이 질적인 접근이 아니더라도 혼합연구 역시 가능하다고 봅니다. 또한 어떤 특정 활동이나 프로그램, 실천을 사후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로버트 인(Yin)은 사례 연구의 설계와 방법을 제시하고 이론적 명제에 대한 탐구를 수행하는 정당한 방법론으로서 사례 연구를 옹호합니다. 자신의 텍스트가 ‘사례 연구를 시작하거나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 심지어 사례 연구 보고서 작성의 문제를 최소화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거의 제공하지 않는 텍스트가 지배해 온 사회과학 방법론의 공백’을 메운다고 주장합니다.
샤란 메리암(Merriam, 1998)은 Yin과 마찬가지로 ‘다른 유형의 연구에 비해 여전히 뒤처져 있는’ 사례 연구 문헌에 기여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메리엄은 연구의 질적 연구 방법 중 하나인 사례 연구에 적용하는 방법을 부차적으로 강조하고 있습니다. 메리암은 사례 연구에서 현존하는 ‘모호한’ 영역을 명확히 밝히고자 합니다. 이 책의 목적은 질적 연구에서 사례 연구에 대한 혼란을 없애고 ‘사례 연구를 구성하는 요소, 다른 질적 연구 방법과 어떻게 다른지, 언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지’를 밝히고 있습니다.
인식론적 입장에 있어서 메리엄은 인의 관점보다는 스테이크의 관점에 훨씬 더 가깝습니다. 그녀의 관점에서 질적 사례 연구의 방향이 되어야 하는 인식론은 구성주의인데, 모든 유형의 질적 연구의 기반이 되는 핵심 철학적 가정은 현실은 개인이 구성된다는 사회 세계와 상호작용하기 때문입니다. 같은 맥락에서 그녀는 ‘현실은 객관적인 실체가 아니며, 오히려 현실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라고 말합니다(Merriam, 1998).
로버트 스테이크(Stake, 1995)는 연구 과정에서 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시작해야 하는 구체적인 시점을 제시하지는 않지만, 연구 질문에 대한 그의 조언에 따르면 연구자는 2~3개의 날카로움이 필요하다고 지적합니다. 신진 연구자가 스테이크의 유연한 접근법을 배우면, 인의 접근법만큼 많은 설계 준비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체적인 로드맵과 일정 없이 초기 연구 여정을 시작한다면, 그 과정에서 어느 순간 길을 잃거나 막힐 수 있습니다. 전문 연구자라도 조사를 수행하기 전에 매우 잘 준비된 설계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질적 연구의 옹호자인 스테이크의 방법은 명확한 가이드라인이 없기 때문에 신진 연구자 입장에서는 모호함이 있습니다.
Merriam(1998)의 텍스트에는 ‘연구 설계 및 표본 선정’이라는 제목의 장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Stake의 질적 연구 설계뿐만 아니라 Yin의 잘 구조화된 사례 연구 설계를 보완합니다. 그녀는 관련하여 매우 유익하고 명확한 지침과 조언을 제시합니다. 조사를 안내할 사례 연구 설계에 대한 Yin이나 Stake의 부분에는 이론적 구축하기 위한 관련 문헌 검토와 틀을 이러한 지침과 조언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초보 사례 연구 연구자는 연구 프로젝트 또는 궁극적으로 논문을 위해 문헌 검토를 작성해야 합니다. Merriam의 텍스트를 참조하여 이론적 틀을 알려주는 문헌 검토를 올바르게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침을 배울 수 있습니다.
사례 연구에서 데이터 수집에 대한 Yin과 Merriam의 설명이 서로를 보완하며 Yin의 세 가지 원칙과 Merriam이 결합하면 데이터 수집 절차에 대한 포괄적인 지침에 있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데이터 분석
세 방법론가의 인식론적 입장은 사례 연구 데이터 분석에 대한 접근 방식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즉, 사례 연구 데이터 분석에 대해 서로 다른 제안을 하는 이유는 현실과 지식에 대한 개념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또한, 연구 방법론으로서의 사례 연구는 아직 진화 중이며 제대로 정의된 사례 연구가 부족하기 때문에 연구자는 고도로 구조화된 분석 지침과 원칙이 필요합니다. Yin의 관점에서 전략과 기법을 설명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Yin은 일반적인 전략과 기법을 설명합니다.
또한, 스테이크는 사례 연구 데이터 분석에서 질적 방향과 양적 방향의 구분을 계속 강조합니다. 그는 분석 단계가 이 두 가지 방향이 서로 가장 크게 갈리는 지점이라고 주장합니다. 이러한 주장은 엄밀한 연구를 위해 두 가지의 철학적 차이점보다는 유사점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Yin의 주장과는 반대입니다.
좀더 정리하고자 자료를 찾아 정리해봤습니다.
Yin (인)
인식론적 관점: Yin은 실증주의적 경향을 보입니다. 그는 연구 결과가 ‘확립된 사실’에 가깝다고 주장하며, 객관성, 타당성, 일반화 가능성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사례 및 사례 연구의 정의: Yin은 사례를 ‘현실 생활 맥락 내의 동시대 현상’으로 정의하며, 현상과 맥락 간의 경계가 불분명하고 연구자가 현상과 맥락에 대한 통제력이 거의 없을 때 특히 유용하다고 봅니다. 사례 연구를 ‘어떻게(how)’또는 ‘왜(why)’ 질문을 다루는 경험적 탐구로 설명합니다.
설계: Yin은 사례 연구의 설계를 매우 중요하게 강조하며, 잘 정의되고 포괄적인 설계를 통해 연구의 엄격함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는 단일 전체적 설계, 단일 내포적 설계, 다중 전체적 설계, 다중 내포적 설계의 네 가지 설계를 제안합니다.
데이터 수집: Yin은 연구자가 여러 출처에서 데이터를 수집하여 복잡하고 전체적인 사례를 파악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는 정량적 및 정성적 증거 소스를 모두 유용하다고 봅니다. 그는 문서, 기록, 인터뷰, 직접 관찰, 참여 관찰, 물리적 유물 등 여섯 가지 증거 소스를 제안합니다.
데이터 분석: Yin은 분석을 ‘초기 명제를 다루기 위해 정량적 및 정성적 증거를 검토, 분류, 표로 작성, 테스트 또는 재결합하는 것’으로 정의합니다. 그는 연구의 질을 높이기 위한 엄격한 분석 지침과 원칙을 강조합니다.
데이터 유효성 검증: Yin은 연구의 질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구성 타당성, 내적 타당성, 외적 타당성, 신뢰성을 반복적으로 강조합니다. 그는 사례 연구에서 이러한 기준을 다루기 위한 여러 전술을 제시합니다.
Merriam (메리암)
인식론적 관점: Merriam은 구성주의적 관점을 취하며, 현실이 ‘개인이 사회적 세계와 상호작용하여 구성된다’는 핵심적인 철학적 가정을 따릅니다. 그녀는 현실이 객관적인 실체가 아니라 ‘현실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 존재한다고 언급합니다.
사례 및 사례 연구의 정의: Merriam은 사례 연구의 결정적인 특징은 사례의 경계 설정이라고 봅니다. 그녀는 사례를 ‘경계가 있는 단일 개체’로 보고, 사람, 프로그램, 그룹, 특정 정책 등이 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질적 사례 연구를 ‘프로그램, 기관, 개인, 과정 또는 사회 단위와 같은 경계 있는 현상에 대한 집중적이고 전체적인 설명 및 분석’으로 정의합니다.
설계: Merriam의 사례 연구 설계 접근 방식은 Yin과 Stake의 조합입니다. 그녀는 연구 질문을 작성하고 구체화하며, 목적 표본 추출을 사용하는 등 자세한 지침을 제시합니다.
데이터 수집: Merriam은 질적 연구에서 데이터 수집 절차에 대한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지침을 제공합니다. 그녀는 효과적인 인터뷰 수행, 주의 깊은 관찰자 되기, 문서에서 데이터 추출 등의 기술과 절차를 설명합니다.
데이터 분석: Merriam은 데이터 분석을 ‘데이터를 이해하는 과정’으로 정의하며, 여기에는 사람들이 말한 것과 연구자가 보고 읽은 것을 통합, 축소, 해석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그녀는 데이터 수집과 분석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데이터 유효성 검증: Merriam은 질적 연구가 ‘현실은 총체적이고 다차원적이며 끊임없이 변화한다’는 가정에 기초한다고 언급하며, 양적 연구와 달리 단일하고 고정된 객관적인 현상이 아니라고 설명합니다. 그녀는 타당성과 신뢰성의 개념을 질적 연구에 적용하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봅니다. 대신, 그녀는 연구자의 결론이 ‘이치에 맞는지’ 보여주기 위해 ‘충분히 자세한 묘사’"를 제공함으로써 해석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Stake (스테이크)
인식론적 관점: Stake는 구성주의와 실존주의(비결정론)가 질적 사례 연구를 지향하고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는 "대부분의 현대 질적 연구자들은 지식이 발견되는 것이 아니라 구성된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합니다.
사례 및 사례 연구의 정의: Stake는 사례나 사례 연구에 대한 정확한 정의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사례를 ‘경계가 있는 시스템’이자 ‘통합된 시스템’으로 묘사하며, ‘경계와 작동하는 부분’을 가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설계: Stake는 연구자가 설계에서 연구에 이르기까지 주요 변경 사항을 적용할 수 있는 유연한 설계를 주장합니다. 그는 문제 및 문제 질문에 대한 초기 설계만을 제안하며, 이는 연구 질문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데이터 수집: Stake는 ‘데이터 수집이 시작되는 특정 시점은 없다’고 주장하며, 데이터 수집이 조사 과정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봅니다. 그는 ‘인상적인 데이터’를 데이터의 주요 소스로 간주하며, 이는 연구자가 사례를 처음 접할 때 비공식적으로 얻는 것입니다.
데이터 분석: Stake는 분석을 ‘첫인상과 최종 편집에 의미를 부여하는 문제’로 정의합니다. 그는 데이터 수집과 분석 과정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데이터 유효성 검증: Stake는 ‘삼각측량’이라는 장에서 수집된 데이터의 유효성 검증 문제를 논의합니다. 그는 데이터 소스 삼각측량, 조사자 삼각측량, 이론 삼각측량, 방법론적 삼각측량의 네 가지 데이터 삼각측량 전략을 제시합니다. 그는 또한 ‘사례에 대한 다양한 관점이나 견해가 제시되어야 한다고 믿지만, 최상의 견해를 논쟁의 여지없이 확립할 방법은 없다’고 언급하며 구성주의적 인식론을 보여줍니다.
<참고문헌>
출처 https://nsuworks.nova.edu/tqr/vol20/iss2/12/
고미영 (2009). 질적사례연구. 청목.
박수연 (1997). 교육학에 있어서 사례연구의 중요성. 교육과학연구.26, 197-215.
S. B. Merriam. (1998).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cation. Jossey-Bass.
Stake, R. E. (1995). The Art of Case Study Research. Sage. (홍용희, 노경주, 심종희 역, 2000, 질적사례연구. 창지사).
Yin, R. K. (2009).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s. (신경식, 서아영 역, 2011, 사례연구방법. 한경사).
Yin, R. K. (2014).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s (5th ed.). Sage.